[오늘의 유통가]
코스맥스, SSG닷컴과 유망 뷰티 인디社 육성 外


[딜사이트 유범종, 노연경, 이승주, 구예림, 김민희 기자] 코스맥스가 이커머스 플랫폼 SSG닷컴과 K-뷰티 미래성장 동력을 발굴하기 위한 신진 브랜드사 공동 육성에 나선다. 성장 잠재력이 있는 유망 인디브랜드사를 대상으로 초기 브랜드 육성부터 글로벌 시장 진출까지 경쟁력을 강화한다는 전략이다. 양사는 지난달 28일 서울 영등포구 SSG닷컴 본사에서 '신진 K-뷰티 브랜드 발굴 및 육성'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코스맥스의 K-인디브랜드 지원 올어라운드 시스템과 SSG닷컴의 플랫폼 영향력을 기반으로 'ODM-플랫폼-브랜드' 3자 동반 성장 모델을 구축하는 것이 핵심이다. 코스맥스는 연구개발 및 생산 전 과정의 전문성을 제공한다. MZ 소비자 겨냥 히트제품 선별 노하우, 우수한 품질을 통한 차별화 전략 등 글로벌 K-뷰티 브랜드로 성장할 수 있는 핵심전략을 지원할 계획이다. SSG닷컴은 코스맥스를 통해 발굴된 신진 인디브랜드사의 본격적인 판로 개척 및 성장을 지원한다. ▲정기 광고∙마케팅 지원 ▲고객 체험단 운영 ▲쓱세일∙쓱데이 등 행사 참여 기회 제공 등을 통해 브랜드사가 성장 궤도에 오르도록 돕는다. 


◆롯데온, 엘스탬프 전면개편


롯데온이 엘스탬프(L.STAMP) 서비스를 전면 개편한다. 다양한 활동을 통해 엘스탬프를 적립해 현금성 리워드인 엘포인트로 전환할 수 있는 혜택을 마련한다. 롯데온은 지난 5일부터 엘스탬프 서비스를 리뉴얼했다. 기존 엘스탬프는 롯데 온오프라인 매장 고객에게 결제 후 엘포인트를 적립하면 지급되는 방식으로 운영해왔다. 엘스탬프를 5개 모으면 제공되는 선물상자에서 롯데온 할인쿠폰, 엘포인트, 롯데시네마 할인권 등 리워드 혜택을 제공했다. 앞으로는 매일 롯데온에 접속만 해도 엘스탬프를 적립할 수 있다. 롯데온 앱 '출석체크'로 매일 엘스탬프 1개를 받는다. 특정 행사 기간에는 출석체크 엘스탬프가 2개로 늘어난다. 보유한 엘스탬프는 엘포인트와 1:1로 교환할 수 있다. 엘스탬프를 모아 최대 5만 엘포인트 당첨의 행운을 누릴 수 있는 '교환소'도 마련됐다. 이번 개편으로 롯데온 앱 방문을 높이기 위해 고객 혜택 강화 차원에서 '앱테크' 서비스를 강화했다.


◆배민, 포장 서비스 지원으로 내수 활성화


배달의민족이 포장 서비스 활성화 지원으로 중소상공인 외식업주 부담 경감과 내수 진작에 나선다. 배민 운영사 ㈜우아한형제들은 중소벤처기업부 주관으로 이달 초부터 진행 중인 '2025년 3월 동행축제'에 참여한다. 동행축제는 지역경제와 내수 활성화를 위해 중기부가 추진하는 국내 최대 규모 소비 촉진 행사다. 이번 행사에서 배민은 외식업주에게 포장 서비스 1만5000원 이상 주문 시 사용 가능한 전용 5000원권 쿠폰을 지원한다. 지원 기간은 오는 10일부터 24일까지다. 포장 서비스는 고객이 배달 앱에서 주문과 결제를 마친 뒤 직접 가게를 방문해 음식을 가져가는 방식이다. 배민 앱을 통해 주문 접수부터 결제까지 일반 배달 주문과 똑같이 관리할 수 있고, 업주 입장에서 배달비 부담이 없어 보다 높은 수익성 확보가 가능하다. 이번 동행축제 이후에도 배민은 여러 이해 관계자들과 협력해 포장 서비스 활성화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롯데免, 본업 경쟁력 앞세워 분위기 반전 도모


롯데면세점이 3월에만 5000여 명의 외국인 단체 관광객을 유치하며 시장 정상화 궤도 진입을 위한 본격 드라이브를 건다. 이달 3일과 5일 양일에 걸쳐 롯데면세점을 방문한 대만 암웨이그룹 임직원 1200여 명은 비즈니스 전략을 논의하고 네트워크 강화 목적인 기업 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한국을 방문했다. 롯데면세점은 대만 암웨이그룹 임직원의 방문을 환영하는 플래카드와 여행용 파우치 세트 6종을 선물로 준비했다. 이달 2일 부산을 방문한 대형 크루즈 단체관광객 3000여 명도 롯데면세점 부산점을 찾았다. 또한 3월 말에는 중국 화장품 기업 인센티브 단체관광객 800여 명이 명동본점에 입점할 예정이다. 롯데면세점은 올초 마케팅 부문을 신설하고 예하에 GT팀(Group Tour팀), FIT 팀, 커뮤니케이션팀을 배치해 단체 관광객, 개별(FIT) 관광객, VIP 고객 등 고객 세분화 타겟 마케팅을 강화하고 있다. 일반 단체 관광객을 포함한 MICE 행사 및 인센티브 단체 관광객 유치에 최선을 다하여 매출과 수익성 두 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겠다는 전략이다. 이외에도 롯데면세점은 해외 유명 여행박람회에 참가하여 면세점 홍보 활동을 전개하는 등 다양한 외국인 관광객 유치 활동을 펼치고 있다.


◆소노시즌, 롯데하이마트 콜라보 매장 동탄 직영점 오픈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소노시즌(SONOSEASON)이 롯데하이마트와의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가전과 가구의 원스톱 쇼핑이 가능한 동탄 직영점을 오픈했다. 소노시즌은 이사, 혼수 준비 등의 목적으로 가전과 가구를 함께 구매하고자 하는 고객들의 니즈를 반영해 롯데하이마트 동탄호수공원점 내 콜라보 매장을 오픈했다. 매장을 방문한 고객들은 가전 제품을 살펴보면서 소노시즌의 침대 및 침구류 제품을 직접 경험해보고 구매 상담도 받을 수 있다. 오픈을 기념해 3월 한달 간 특별 프로모션도 진행한다. 100% 독일생산 '어드밴스 매트리스' 전 사이즈를 60%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하고 구매 고객 50명 한정으로 호텔 베개와 피톤치드 3.0 리츄얼 룸 스프레이를 50% 할인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는 혜택도 제공한다. 매트리스 및 프레임 제품 구매시 최종 견적가에서 10% 추가 할인 혜택도 담았다.


◆스타벅스코리아 2025년 커피대사 탄생


스타벅스코리아가 스타벅스 동탄역롯데R점에서 근무 중인 김윤하 바리스타를 올해의 커피대사로 선발했다. 스타벅스는 매년 각 나라별로 커피 대회를 열어 가장 우수한 커피 지식과 열정을 보유한 바리스타 1인을 선정해 해당 국가의 최고 커피전문가인 '스타벅스 커피대사'로 임명하고 있다. 한국 역시 2005년부터 매해 커피대사를 선발해 국내에 커피 전문 지식과 스타벅스의 커피 문화를 전파하고 있다. 올해는 최종 커피대사 선발대회에서 김윤하 파트너가 커피 강연 및 관능 평가 테스트 부분에 두각을 나타내며 21대 커피대사로 선발됐다. 김윤하 커피대사는 임기 1년 동안 한국 스타벅스를 대표하는 커피 전문가로 커피 지식과 경험을 전달하는 활동을 하게 되며 전 세계 스타벅스의 커피 전문가들과 교류하며 글로벌 커피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


◆현대백화점, 골드바 경품 행사로 소비심리 살린다


현대백화점이 본격적인 봄 시즌을 맞아 1억2000만원 상당의 골드바 경품 행사와 브랜드별 할인 행사 등 다양한 프로모션을 열고 소비심리 살리기에 나선다. 현대백화점은 오는 7일부터 26일까지 골드바 경품 행사를 진행한다. 현대백화점이 대규모 경품 이벤트를 진행하는 것은 지난 2019년 이후 6년 만이다. 행사 기간 현대백화점·현대아울렛 오프라인 매장과 공식 온라인몰 더현대닷컴·현대식품관 투홈에서 5만원 이상 구매 시 참여할 수 있으며 행사 기간 중 중복 참여도 가능하다. 전체 응모 고객 중 6명을 추첨해 골드바를 경품으로 제공한다. 1등 1명에게는 골드바 100돈(375g)을 증정하고, 2등 2명과 3등 3명에게는 각각 골드바 50돈(187.5g)과 10돈(37.5g)을 제공한다. 이와 함께 현대백화점과 현대아울렛은 봄 시즌을 맞아 다양한 할인 행사도 진행한다.


◆삼양식품, 글로벌 뮤직 페스티벌 '코첼라' 공식 파트너십 체결


삼양식품이 세계적인 음악 페스티벌 '코첼라 밸리 뮤직 앤드 아츠 페스티벌'과 공식 파트너십을 체결하며 글로벌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한다. 삼양식품은 4월 11일부터 20일까지 미국 캘리포니아 인디오에서 열리는 '코첼라'와 국내 최초로 공식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핫소스·라면 카테고리의 단독 파트너가 됐다. 삼양식품은 코첼라 내 인디오 센트럴 마켓 앞에 불닭 부스를 조성할 예정이다. 방문객들이 다양한 참여형 이벤트를 통해 불닭소스를 체험하고 불닭소스를 페어링한 여러 음식을 맛보는 구성으로 꾸려진다. 코첼라 곳곳에서 불닭소스를 만나볼 수 있으며 페스티벌 내에서 불닭볶음면, 소스 등도 판매할 계획이다. 이번 코첼라 공식 파트너십을 통해 삼양식품은 글로벌 메가 브랜드로 입지를 굳힌 불닭볶음면은 물론 새 히트 상품으로 부상하고 있는 불닭소스에 대한 시장 인지도를 강화할 예정이다. 


◆쿠팡, 봄맞이 '쿠패세' 개최… 최대 80% 할인


쿠팡이 봄 시즌을 맞아 패션 할인전 '쿠패세(쿠팡 패션 세일)'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이달 16일까지 진행되며 나이키·헤지스·타미힐피거 등 500여개 인기 브랜드의 패션 상품을 최대 80% 할인된 가격에 만나볼 수 있다. 이번 쿠패세에서는 2025년 봄·여름 시즌 트렌드인 '스포츠 믹스 앤 매치' 스타일을 중심으로 다양한 인기 상품을 선보인다. 작년 내내 유행했던 스포츠 테마 트렌드는 올해에도 이어지며 스포티한 아이템과 클래식한 아이템의 조합이 더욱 강조될 전망이다. 쿠팡은 나이키 에어포스1, 코닥어패럴 레인보우 데이 조거 팬츠, 마인드브릿지 옥스퍼드 오버핏 셔츠 등 믹스매치 룩을 연출할 아이템을 대거 모았다. 다양한 특별 코너도 마련했다. 매일 인기 상품 9개를 특가에 선보이는 '하루 특가 상품' 코너와 더불어 '하루 특가 브랜드' '일주일 특가 상품' 코너 등을 구성했다.


◆삼성웰스토리, 봄맞이 '제주 지역상생' 프로모션 진행


삼성웰스토리가 오는 4월까지 제주관광공사와 협력해 제주 지역상생을 컨셉으로 한 '가치마켓'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제주 특산물을 활용한 신메뉴, 인기 로컬 상품, 관광 정보 등을 구내식당 이용 고객들에게 제공해 관광객 감소로 위축된 제주의 경기 회복을 돕는다는 취지다. 이를 위해 삼성웰스토리는 지난달 27일 제주관광공사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2023년 유엔세계관광기구(UNWTO)가 선정한 제주 최우수 관광마을인 동백마을과 세화마을의 특산물을 활용한 신메뉴를 개발했다. 동백오일을 첨가한 동백오일고사리파스타, 세화마을 당근이 들어간 동백오일막국수와 동백오일비빔밥 등 제주의 봄철 특산물을 활용한 신메뉴 3종이 제공되며 세화마을 당근은 삼성웰스토리의 식자재 고객사에 공급해 판로확대도 지원한다.


◆윤홍근, 김상옥의사기념사업회 13대 회장 취임


제너시스BBQ 그룹 윤홍근 회장이 사단법인 김상옥의사기념사업회의 13대 회장에 추대됐다. 이달 5일 윤 회장은 사업회 정기 총회 이사회에서 새롭게 인준을 받고 12대에 이어 13대 회장을 연임하게 됐다. 김상옥 의사는 일제 강점기인 1923년 종로 경찰서에 폭탄을 투척하는 등 항일 무장 투쟁을 이끌었다. 사업회는 김상옥 의사의 독립정신과 민족정기 선양을 목적으로 대한민국임시정부 김구 선생, 이시영 선생 등 독립운동가 54인에 의해 1948년에 설립된 대한민국 최초의 독립운동가 기념사업회다. 윤 회장은 지난 2021년 12대 회장으로 취임한 이래 김상옥 의사 순국 100주년 기념 토크콘서트를 비롯해 특별전 '김상옥, 겨레를 깨우다', '항일 서울시가전 승전 기념식' 등의 행사들을 후원하고 있다.


◆블랙야크, 아이유와 함께한 봄 화보 공개


블랙야크가 브랜드 모델로 활약 중인 아이유와 함께한 2025년 봄 시즌 화보를 공개했다. 블랙야크는 다가오는 봄을 맞아 공개한 이번 화보를 통해 캐주얼한 아웃도어룩 코디를 제안하며 바람막이, 방수 자켓, 스커트, 트레킹화 등 범용적인 디자인과 실용성을 동시에 갖춘 블랙야크 아이템을 소개했다. '여성 AWC 3L 레인자켓'과 '여성 AWC 3L 레인스커트'는 고프코어 무드가 돋보이는 제품이다. 변화 무쌍한 봄 날씨에 일상부터 가벼운 산행까지 활용 가능한 자켓은 방수와 투습, 통기성을 고루 갖췄다. 이외에도 고기능성 다목적 초경량 트레킹화 '343 라이트 스텝', 러닝과 바이크 라이딩까지도 활용하기 좋은 조끼형 가방 '베스트팩 12' 등을 착용해 트레킹부터 트레일 러닝까지 아우르는 용품 활용법까지 제안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관련종목
오늘의 유통가 1,419건의 기사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