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유통가]
오비맥주, '2040 탄소중립' 비전 선포 外

◆오비맥주, '2040 탄소중립' 비전 선포


[딜사이트 유범종, 권녕찬, 조은지, 구예림 기자] 오비맥주가 '세계 환경의 날(6월5일)'을 맞아 '2040 탄소중립' 비전을 선포하고 탄소중립을 실천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펼쳤다고 4일 밝혔다. 오비맥주는 3일 코엑스 동측광장에서 열린 '강남 그린 페스티벌'에 참석해 강남구와 '탄소중립을 위한 ESG 경영 활성화' 협약을 체결하고 '1사(社)-1하천 가꾸기' 운동에 동참할 것을 약속했다. 해당 협약에는 오비맥주를 포함한 강남구 관내 10개 기업이 참가했다. 오비맥주는 그린 엑스포에서 ▲넷제로 존 ▲업사이클링 존 ▲카스 희망의 숲 존 등 홍보 부스를 운영하며 소비자들에게 탄소저감 활동을 소개했다. 2040년까지 탄소중립 포부를 위한 여정, 카스 맥주박을 업사이클링해 만든 화장품과 식품 등 다양한 업사이클링 제품을 전시했다. 몽골 사막화 방지와 탄소 감축을 위해 15년째 몽골에 나무를 심고 있는 '카스 희망의 숲' 조림사업도 퀴즈 이벤트를 통해 선보였다. 임직원 대상으로는 '넷제로 서밋(Net Zero Summit)'도 개최했다. 아울러 회사는 스코프 1, 2탄소감축, 재생 플라스틱을 사용한 재활용 페트(rPET) 도입 등 지속가능경영 성과를 공유하고 2040년까지 '탄소중립' 비전을 향해 나아가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배민, 메뉴판 개선 프로젝트 참가자 모집


배달의민족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이 메뉴판 가시성을 높이고 가게 분위기를 환기하는 '메뉴판 개선 프로젝트' 이벤트 신청자를 23일까지 추가 모집한다고 4일 밝혔다. 배민은 작년 8월 외식업주의 경영 효율화를 돕고자 '메뉴판 개선 프로젝트'를 시작했고 온라인과 오프라인 모두 반응과 성과가 좋아 이에 힘입어 7회차 참가 신청을 받는다. 먼저 온라인의 경우 세로형 메뉴판 50종, 가로형 메뉴판은 42종이다. 오프라인으로는 6번에 걸쳐 700여개 가게의 메뉴판이 새롭게 걸렸다. 6회차 오프라인 메뉴판 개선 프로젝트 참여 사장님들의 경우 해당 응답 비율은 96%에 달했다. 배민은 올해 말까지 총 1000개의 가게 메뉴판을 교체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23일까지 7회차 신청자를 모집한다. 외식업 노하우와 디자인 역량을 활용해 가게 메뉴판을 대신 제작해 주며 이벤트 신청을 원하면 배민외식업광장에서 홈페이지를 통해 지원 가능하다. 온라인 메뉴판 디자인은 언제든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쿠팡, 11월까지 '전통식품·술 품질인증품 기획전' 진행


쿠팡이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과 함께 품질인증받은 전통식품과 술을 판매하는 '전통식품 & 술 품질인증품 기획전'을 진행한다. 까다로운 심사를 거친 고품질 전통식품을 11월까지 6개월간 쿠팡 착한상점에서 만나볼 수 있다. 이번 기획전은 전통식품과 술 품질인증품을 온라인을 통해 고객이 쉽게 접할 수 있도록 하는 한편 인증업체들의 판로 확대를 지원하기 위해 기획됐다. 총 110여개의 인증업체가 참여하며 500여개의 전통식품과 90여개의 술 품질인증품을 구매할 수 있다. 전통식품 품질인증제도는 국산 농수산물을 주원료로 하여 예로부터 내려오는 원리에 따라 제조·가공·조리되어 우리 고유의 맛·향·색을 내는 식품에 대해 정부가 품질을 인증하는 제도다. 술 품질인증제도는 우리술의 고품질 생산을 장려하고 소비자를 보호하기 위해 정부가 상품을 심사하고 그 품질을 보증한다.


◆SPC 커피앳웍스, 월악산 유스호스텔 협업 굿즈 론칭


SPC가 운영하는 스페셜티 커피 브랜드 커피앳웍스가 월악산 유스호스텔과 협업해 '커피캠크닉 세트(캠핑ㆍ피크닉)'를 출시했다고 4일 밝혔다. 이번 굿즈는 아웃도어에서도 고품질의 커피를 즐길 수 있도록 인·아웃도어 액티비티와 숙박을 연계 운영하는 월악산 유스호스텔과 협업해 완성했다. 월악산 유스호스텔은 로컬, 자연, 환경에 대한 스토리텔링을 바탕으로 매력적인 아메리칸 빈티지 무드와 현대적인 인테리어로 여행자들이 선호하는 유스호스텔로 유명하다. '커피 캠크닉 세트'는 ▲커피앳웍스 대표 블렌드인 '디바' 원두를 듀얼브루로 추출해 액상 콜드브루 스틱으로 만든 '포켓 콜드브루 디바' ▲리얼 바닐라 빈이 만드는 고급스러운 단맛을 자랑하는 '바닐라빈 시럽 스틱' ▲매쉬 망으로 디자인 돼 가벼움과 통기성이 특징인 '트래블 파우치' ▲온도 유지에 탁월한 스테인리스 소재의 '캠프컵' ▲미니멀한 사이즈로 휴대성이 용이한 '핸드 타월' 등 5종이다. 4일부터 커피앳웍스 홈페이지와 29CM에서 먼저 만나볼 수 있으며 10일부터는 커피앳웍스에서 전 매장에서 구매 가능하다.


◆홈앤쇼핑, '매실 소비 촉진을 위한 상생 마케팅'진행


홈앤쇼핑이 대중소기업 농어업협력재단과 함께 매실 주산지 지자체(광양·순천·하동), 순천농협과 협력하여 1억5000만원의 재원으로 '매실 소비촉진 상생 마케팅 할인행사'를 진행한다고 4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국산 매실의 소비를 촉진하고 재배 농가 지원을 위해 마련되었다. 전국 하나로마트와 산지 로컬푸드 직매장에서 일반·친환경·GAP인증을 받은 매실을 박스(5kg/10kg)당 최대 23% 할인 가격으로 판매한다. 행사는 5월30일부터 4만2000박스의 행사 물량이 소진될 때까지 계속된다. 홈앤쇼핑과 농협은 6월3일 서울 서초구 농협하나로마트 양재점에서 후원금 전달식을 가졌다. 이 자리에는 이성한 홈앤쇼핑 본부장, 김주양 농협경제지주 산지도매본부장, 염기동 농협유통, 광양·순천·하동농협 조합장과 지자체 관계자 들이 참석하여 상생마케팅 후원금 전달식과 국산 매실청 담그기 시연회를 진행했다. 참석자들은 국산 매실과 설탕, 올리고당 등을 사용해 매실청 10kg를 담그며 매실 소비촉진 캠페인을 벌였고 매실 구매 고객을 대상으로 매실 장아찌 증정 이벤트도 진행했다.


◆교원 빨간펜, '초등 필독서 문해 당당' 전집 출시


교원 빨간펜이 '초등 필독서 문해 당당'을 출시하며 문해력 전집 라인업을 강화한다. 이번 전집은 교원 빨간펜이 두번째로 선보이는 문해력 특화 전집으로 문학 작품 필독서를 읽음과 동시에 문해 역량 향상을 돕는 커리큘럼으로 구성했다. 추천 연령은 초등 1~4학년생이다. 전집은 ▲본책 30권 ▲활동북 2권 ▲스케줄링 북마크 1권 ▲영상 콘텐츠 15편 ▲이야기 듣기 음원 30편 등으로 구성된다. 본책은 세계 경제 포럼에서 선정한 6가지 문해 영역에 맞춰 엄선한 문학 작품으로 구성했다. 6가지 영역은 ▲문학 ▲과학 ▲수학 ▲ICT ▲경제 ▲문화·시민성이다. 활동북은 본책과 연관된 다양한 유형의 문제를 ▲이해·상상 ▲논리·추론 ▲창의·융합순으로구성해 문해력 확장을 돕는다. 또한 본책의 내용을 오디오로 담은 음원을 본책 내 삽입된 QR코드로 제공한다. 이외에도 스케줄링 북마크를 제공한다. 스케줄링 북마크는 스스로 독서 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챕터별로 독서 기간과 독서량을 기록할 수 있게끔 만들어졌으며 책갈피처럼 책에 꽂아 쓰면 된다.


◆CJ온스타일, 웹드라마 '눈떠보니 라떼' 1000만뷰 기록


CJ온스타일이 '눈떠보니 라떼 시즌2'를 통해 CJ온스타일 모바일 앱으로 유입된 방문자 수가 시즌1 대비 55배 급증했다고 4일 밝혔다. 웹드라마에서 소개된 상품의 CJ온스타일 모바일 주문량도 최대 20배 늘었다. '눈떠보니 라떼 시즌2'가 콘텐츠 커머스의 진수를 보여준 배경에는 웹드라마를 송출한 유튜브 채널 안에서 쇼핑 서비스 기능을 적극 활용한 점이 주효했다. 에피소드별 주제에 맞게 상품을 자연스럽게 노출하면서도 영상에 상품 태그를 걸어 CJ온스타일 모바일 앱으로 고객 방문을 유도하는 식이다. 상품 태그를 클릭하면 콘텐츠 시청 중단 없이 제품을 탐색, 구매할 수 있다는 점도 한 몫 했다. 각 에피소드에 비중 있게 소개된 상품의 매출 신장세도 눈에 띈다. 이번 웹드라마 7화에서 아파트 이웃 간 선물을 주고받는 장면에 소개된 '후유아 서리태콩물두유'는 콘텐츠가 공개된 5월 한 달 간 CJ온스타일 모바일 주문량이 전월비 17배 폭증했다. '눈떠보니 라떼 시즌2'는 6일 '부부의 2세 계획'이라는 주제의 에피소드 공개를 앞두고 있다.


◆풀무원녹즙, '마시는 콩즙' 2종 출시


풀무원녹즙이 국산콩을 통째로 갈아 콩의 풍부한 맛과 영양을 한 병에 담은 '마시는 콩즙' 2종('두부콩즙', '검은콩즙')을 출시했다고 4일 밝혔다. '마시는 콩즙'은 국내 두부 시장 No.1 풀무원의 바른먹거리 원칙으로 엄선한 특등급 국산콩과 국산 서리태를 통째로 갈아 넣어 콩의 풍부한 맛과 영양을 담아낸 식물성 음료이다. 풀무원 특등급 콩즙, 풀무원 서리태 콩즙 99.75%와 천일염만 더해 콩 원물 본연의 건강한 맛을 온전히 즐길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콩의 비지·씨눈·껍질까지 그대로 갈아 풍부한 영양은 물론 진하고 고소한 풍미를 극대화했다. '마시는 콩즙'은 제품 한 병당 100% 콩 유래 식물성단백질 6.5g과 식이섬유 5g(마시는 검은콩즙 기준)을 함유한 제품으로 일상 속 균형 있는 영양섭취가 가능하다. '마시는 두부콩즙', '마시는 검은콩즙' 각각 70kcal, 80kcal의 열량으로 충분한 포만감을 느낄 수 있어 바쁜 직장인이나 학생들에게 빈속에도 부담 없는 아침식사로 제격이다.


◆롯데마트, 초특가 상품으로 '롯데레드페스티벌' 열기 이어간다


롯데마트가 6일부터 12일까지 상반기 최대 쇼핑 축제 '롯데레드페스티벌' 2단계 행사를 진행한다. 롯데마트는 롯데 16개 계열사가 함께하는 '롯데레드페스티벌' 기간 동안 역대급 할인 혜택과 다양한 프로모션을 준비했다. 롯데마트는 먼저 롯데레드페스티벌에 맞춰 초특가 행사 '통큰딜'을 진행한다. '수박 전품목'은 엘포인트(L.POINT) 회원 대상 2000원 할인에 행사 카드 결제 시 2000원 추가 할인을 적용해 선보인다. 최종 혜택가 기준으로 고객 구매 빈도가 높은 6-7키로그램(kg) 수박은 1만4990원에, 7-8키로그램은 1만6990원에 판매한다. 더불어 '국내산 삼겹살·목심(각 100g/냉장)'은 6일부터 9일까지 4일간 행사 카드(롯데·신한·KB국민·NH농협카드) 결제 시 1960원에 선보인다. 가공식품부터 생활용품까지 총 200여 품목 이상 반값 할인 상품과 더불어 롯데마트 단독 상품도 선보인다. '씨제이 비비고 상온국물요리 전품목', '담터 콤부차 6종' 등은 1+1 행사를 진행하며 '히말라야 피크솔트 치약·칫솔 각 2종'과 '크리넥스 물티슈 4종' 등은 2개 이상 구매 시 50% 할인 판매한다. 여름 시즌 상품도 합리적인 가격에 내놓는다. '이글루 아이스박스 5종'과 룸바이홈 보냉백 8종'은 최대 50% 할인 행사를 진행하며 행사 카드 결제 시 10% 추가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이디야커피, '캐치! 티니핑' 신제품·굿즈 출시


이디야커피가 SAMG엔터의 인기 애니메이션 새콤달콤 '캐치! 티니핑'과 함께 신제품과 굿즈를 선보인다고 4일 밝혔다. 이번 신제품 출시는 어린이들에게 큰 인기를 얻고 있는 '캐치! 티니핑' IP를 통해 기존 고객은 물론 어린이 고객을 대상으로 색다른 즐거움을 선사하고 가맹점에 활기를 불어넣고자 마련됐다. 새롭게 선보이는 음료는 '베리하츄핑 딸기 드링킹 요거트', '말랑핑 블루베리 드링킹 요거트' 2종이다. 프로바이오틱스를 함유한 마시는 타입의 요거트로 어린이 고객도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다. 신제품과 함께 고객들의 소장 욕구를 자극할 아기자기한 디자인의 굿즈도 선보인다. '랜덤 피규어 마그넷'은 새콤달콤 '캐치! 티니핑'의 인기 캐릭터 ▲베리하츄핑 ▲샤샤핑 ▲포실핑 ▲말랑핑 ▲새콤핑 ▲달콤핑 6종으로 구성됐다. 새콤달콤 '캐치! 티니핑' 굿즈는 4일부터 전국 이디야커피 매장에서 만나볼 수 있다. 제조음료를 포함해 랜덤 피규어 마그넷은 5000원 이상 구매 시 4000원, 스낵접시는 8000원 이상 구매 시 5500원, DIY 키즈 우산은 1만원 이상 구매 시 8500원에 구매 가능하다.


◆bhc치킨, 태국 3·4호점 오픈


bhc치킨이 태국 방콕에 딜리버리 전용 매장인 '빅토리 모뉴먼트(Victory Monument)점'과 '센트럴 라마 2(Central Rama 2)점'을 각각 오픈했다고 4일 밝혔다. 3호점인 '빅토리 모뉴먼트점'은 최근 급성장 중인 태국 배달시장을 겨냥한 딜리버리 전용 매장으로 오피스·학교·병원· 주거단지 등이 운집해 있는 빅토리 모뉴먼트에 위치하고 있다. bhc치킨은 태국 현지 배달 플랫폼 1위 업체와 독점 계약을 체결해 애플리케이션(앱) 내에서 홍보를 진행하며 현지 소비자 공략에 적극적으로 나설 예정이다. 4호점 'bhc 센트럴 라마 2'는 방콕 방쿤티안 지역에 위치한 대형 쇼핑몰 '센트럴 라마 2'에 입점해 있다. 총 166㎡(약 50평) 규모로 자리잡은 '센트럴 라마2점'은 bhc치킨의 밝고 경쾌한 매장 인테리어를 기본으로 가족 외식과 데이트 등에 적합한 캐주얼 다이닝 레스토랑 분위기로로 꾸며졌다. 매장에서는 bhc치킨의 대표 메뉴와 태국에서만 즐길 수 있는 뿌링클 치킨 스킨(Skin)과 뿌링클 치킨 조인트(Joint) 등 닭 특수 부위를 활용한 특별 메뉴를 판매한다. 또한 떡볶이, 김치볶음밥 등 다양한 한식 메뉴도 선보인다.


◆컬리, 내달 1일부터 VIP제도 도입


리테일 테크 기업 컬리가 고객 등급 제도를 개편하고 상위 구매고객 9999명을 위한 'VIP 제도'를 내달 1일 도입한다고 3일 밝혔다. 컬리는 그동안 일정 구매 금액 이상을 충족하는 로열 고객을 위해 '컬리 러버스' 제도를 운영해왔다. 기존 컬리 러버스와 새롭게 도입되는 VIP 제도의 가장 큰 차별점은 혜택의 다양화다. 적립금 혜택이 주였던 러버스와 달리 VIP 제도는 온·오프라인 경계 없이 다양한 구매 혜택과 특별한 라이프스타일 경험을 모두 누릴 수 있도록 설계했다. 혜택 기간도 기존 1개월에서 6개월로 대폭 확대했다. 충성 고객을 대상으로 한 차별화된 혜택을 통해 브랜드 로열티를 더욱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VIP 제도 신설에 따라 러버스는 6월30일자로 운영을 종료한다. VIP 제도는 고객의 반기별 구매 금액에 따라 2개 등급(VVIP·VIP)으로 나뉘어진다. 구매 실적이 높은 순으로 최상위 고객 999명은 VVIP, 나머지 상위 고객 9000명은 VIP로 선정된다. 첫 혜택 대상자는 올해 1월1일부터 6월25일까지의 구매 실적에 기반해 선정 예정이며 혜택 기간은 7월1일부터 12월31일까지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관련종목
오늘의 유통가 1,419건의 기사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