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유통가]
배달의민족, 포장주문 마케팅에 300억 투자 外


[딜사이트 유범종, 노연경, 이승주, 구예림, 김민희 기자] 배달의민족(배민) 운영사 우아한형제들이 기존 포장 주문을 '픽업'으로 리브랜딩하고 앱 개편 및 연간 약 300억원 규모의 마케팅 프로모션 투자에 나선다고 12일 밝혔다. 배민은 픽업 주문을 활성화하기 위해 서비스 리브랜딩과 함께 대대적인 앱 개편과 기능 고도화에 나선다. 소비자들이 더 직관적으로 인식할 수 있도록 '포장 주문' 서비스명을 고객 관점의 '픽업'으로 리브랜딩해 앱에 적용한다. 이와 함께 '픽업' 탭 위치를 고객이 보다 손쉽게 이용하도록 앱 메인 화면 구동 시 처음 노출되는 '음식배달' 탭 우측에 전면 배치하는 등 사용자 인터페이스(UI)를 개편한다. 아울러 픽업 주문 시 활용하는 지도뷰의 가독성을 개선하고 가게 검색 기능도 고도화한다. 관련 앱 업데이트는 4월1일부터 순차적으로 진행된다. 배민은 픽업 주문 서비스 활성화를 위해 고객 할인 혜택 제공, 업주 지원 등 관련 마케팅 프로모션에 연간 약 300억원을 투자한다. 이를 통해 '픽업' 서비스 탭에 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주문이 가능한 가게를 모은 '할인' 아이콘을 상시 마련해 고객들이 보다 저렴하게 픽업 서비스를 이용하고 업주가 픽업 주문 비중을 보다 확대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스타벅스, 더북한강R점에서 반려동물 페스티벌 개최 


스타벅스 코리아가 국내 스타벅스 최초의 펫 프렌들리 매장인 더북한강R점에서 반려인과 반려동물을 위한 이벤트를 선보이는 펫 페스티벌을 이달 14일부터 16일까지 개최한다. 메인 이벤트는 행사 3일간 오후 4시부터 오후 6시까지 진행한다. 14일에는 세계 독쇼 대회 우승자의 퍼레이드 공연을 진행하고 15일에는 펫스타 펫션쇼를 통해 전문 모델과 반려견이 시밀러룩 런웨이쇼를 진행한다. 16일은 반려동물과 즐길 수 있는 분리수거 밴드, DJ 아스터의 디제잉 공연이 준비돼 있다. 이와 함께 행사 기간 중 오전 11시부터 오후 6시까지 독쇼, 댄스쇼, 원반던지기쇼 등 각 분야 세계 대회 수상자를 초청해 반려견과 함께 참여하는 실외 운동회인 '펫림픽', 코코스퀘어 전문 트레이너가 현장에서 상담과 행동교정 도움을 주는 '무엇이든 물어보개', 반려인과 반려동물이 함께 참여하는 퍼스널 컬러 진단 서비스인 '펫스널 컬러' 등도 진행한다.


◆컬리, 라방 2년간 누적 조회수 5500만 돌파


리테일 테크 기업 컬리가 지난 2년간 자체 라이브 방송 누적 조회수가 5500만회를 돌파했다고 12일 밝혔다. 회당 평균 시청자 수 17만명, 평균 거래액은 2억7000만원을 기록했다. 컬리는 2022년 5월 '맛있는 하우스 수박'으로 라이브 방송을 시작했다. 외부 플랫폼이 아닌 컬리 앱 단독 진행에도 3시간 만에 수박 1만8000통을 완판하며 라이브 방송 가능성을 엿봤다. 도입 초기 월 평균 10회 진행하던 라이브 방송은 지난해 12월 월 최대 17회까지 늘어났다. 브랜드별 성과 역시 식품부터 뷰티, 패션까지 고르게 나타났다. 배스킨라빈스는 역대 최고 시청자 수 94만명을 기록했고 컨템포러리 여성 브랜드 '오르(ORR)'는 론칭 방송에서 15억원을 판매하며 역대 최대 매출을 달성했다. 컬리 앱 라이브 방송이 시장에 빨리 안착한 요인으로는 가격과 배송이 꼽힌다. 브랜드와의 협업으로 최대 70% 할인된 가격 혜택을 제공한다. 


◆BBQ, 원포인트 무상교육 진행…패밀리 요청에 응답


치킨 프랜차이즈 제너시스BBQ 그룹이 이천에 위치한 프랜차이즈 교육 시설인 치킨대학에서 패밀리를 대상으로 '원포인트레슨(OPL)' 프로그램을 진행했다고 12일 밝혔다. BBQ는 치킨대학을 수료한 지 오래돼 신메뉴 조리법과 같은 새로운 내용들에 대한 학습이 더 필요하거나 자체적인 서비스 품질 향상을 꾀하며 도움을 받고자 하는 패밀리들을 중심으로 추가적인 교육에 대한 수요가 발생했다고 설명했다. 이런 요청에 따라 BBQ는 최근 교육을 희망하는 매장들을 대상으로 치킨대학에서 무상 재교육 프로그램을 개최했다. 교육에 필요한 비용은 모두 본사가 부담했으며 '패밀리와의 상생'이라는 BBQ만의 기업 철학 실천을 이어갔다. 이번 교육은 위생, 서비스 등에 관한 전반적인 이론 교육과 운영 노하우부터 신제품 및 주력 제품들에 대한 조리 실습까지 다양하게 이뤄졌다.


◆이랜드파크, 2025년 공정거래 자율준수(CP) 서약식 개최


이랜드파크가 켄싱턴호텔 여의도에서 'CP(Compliance Program, 공정거래 자율준수 프로그램)' 서약식을 개최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랜드파크는 지난해 12월 등급평가에 첫 도전해 AA등급을 획득했다. 공정거래 자율준수는 기업이 공정거래 관련 법규를 준수하기 위해 자체적으로 제정해 운영하는 교육, 감독 등 내부 준법 시스템이다. ESG 경영 핵심 요소 중 하나로 평가받는다. 이번 서약식은 지난달 25일 켄싱턴호텔 여의도에서 이랜드파크 이지운 대표를 포함한 임직원들이 참여해 올해 운영 계획안을 공개하고 유관 부서별 CP 조직 체계 구축 및 예산안 수립 등을 통해 투명한 업무 수행을 실천할 것을 다짐했다. 또한 이랜드파크의 임직원들은 서약을 통해 ▲공정거래법규·필수법규 준수의지 ▲불공정행위 ▲부당표시광고 ▲부당한 공동행위 ▲소비자 권익 보호 ▲시장 경쟁 질서 존중 ▲거래 상대방에 대한 존중 ▲공정한 약관 사용 등 실천 방안 등을 제시하며 공정거래 자율준수에 대한 강한 의지를 표명했다.


◆소노인터내셔널, 소노펫 비발디파크 랜선위크 기획전 진행


소노인터내셔널이 운영하는 반려동물 동반 복합문화공간 소노펫클럽앤리조트가 최대 40% 할인과 풍성한 혜택을 담은 '소노펫 랜선위크 기획전'을 진행한다고 12일 밝혔다. 이달 23일까지 한정 판매되는 소노펫 랜선위크 기획전 패키지 상품은 반려동물과 함께 특별한 시간을 보낼 수 있는 알찬 혜택으로 구성됐다. ▲소노펫 비발디파크 객실 ▲띵킹독 펫페어링 메뉴 1세트 ▲소노펫 라운지 멍푸치노 1세트 및 웰컴커피 2잔 ▲플레이그라운드 이용권 (추가 보호자 2인 무료 입장 포함) ▲보딩 5시간 이용권 ▲셀프 팻 워시 포미 30분 이용권 ▲견모차 무료 대여 서비스 ▲부대시설 할인 이용권 등이 포함되었다. 특별 혜택으로 전 투숙객에게 허레이 펫 위생케어 어메니티 1세트를 증정하고 주중(일~목요일) 투숙시에는 13시 레이트 체크아웃 혜택을 제공한다.


교원 웰스(Wells), 신형 직수정수기 '슬림원' 출시 앞두고 선공개


교원 웰스(Wells)의 신형 직수정수기 '슬림원'이 티저영상을 통해 모습을 드러냈다. 슬림원은 교원 웰스가 오는 4월1일 출시하는 직수정수기 신제품이다. 지난해 선보인 얼음정수기 신제품 '아이스원'에 이은 두 번째 차세대 전략 모델이다. 슬림원은 기존 자사 모델 대비 크기를 45%로 줄이면서 가로 16cm의 초슬림 사이즈를 구현했다. 여기에 독일 'iF 디자인 어워드 2025' 디자인 부문 본상을 수상하는 등 디자인 경쟁력까지 인정받았다. 입자감이 느껴지는 마블 패턴의 디자인과 미네랄이 각인된 금속 소재의 출수부가 미네랄을 시각화했다는 점에서 심사위원단으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았다. 교원 웰스 공식 홈페이지에서 오는 31일까지 슬림원의 사전예약을 진행한다. 사전예약 신청을 한 고객들에게는 최대 7개월 렌탈료 면제와 12만원 상당의 프리미엄 건강 세트를 제공한다.


◆LF 닥스, 25SS '데님 & 트렌치' 컬렉션 론칭


생활 문화기업 LF의 영국 프리미엄 브랜드 닥스(DAKS)가 클래식한 봄 패션 아이템을 현대적으로 풀어낸 25SS '데님 & 트렌치' 컬렉션을 론칭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컬렉션은 닥스의 데님 소재를 활용한 제품과 브랜드 대표 아이템인 트렌치코트를 현대적인 스타일로 재해석해 선보인다.  닥스의 부드러운 코튼 데님 소재를 적용한 블루종 점퍼와 7부 셔츠는 편안한 착용감을 제공하며 소매단에 볼륨을 더해 여성스러운 실루엣을 살렸다. 또한, 앞·뒤 트임과 허리 밴딩으로 활동성을 높인 맥시 길이의 H라인 데님 스커트과 닥스의 시그니처 체크 패턴이 가미된 데님 드레스도 출시됐다.  액세서리 라인도 준비했다.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코스메틱 케이스 형태의 가방은 블랙과 브라운 컬러의 천연 소가죽 버전으로 클래식한 분위기를 연출하며 데님과 브라운 가죽을 조합한 디자인은 한층 젊고 캐주얼한 감성을 더한다. 토트와 크로스백 두 가지 스타일로 활용 가능하며 전체 지퍼 잠금과 내부 포켓을 적용해 실용성을 높였다.


◆최정윤 샘표 연구실장, '월드 50 베스트 레스토랑' 한국·대만 의장으로 임명


우리맛연구중심 샘표의 최정윤 연구실장이 '월드 50 베스트 레스토랑'의 한국·대만 의장으로 임명됐다. '월드 50 베스트 레스토랑'은 미쉐린 가이드와 함께 세계적으로 권위를 인정받는 미식 평가 가이드다. 최정윤 실장은 조선호텔과 호주 하얏트 리젠시, 스페인 엘불리 등에서 경험을 쌓았으며 2010년 샘표에 합류해 우리맛 연구와 한국 전통 장(醬)을 전 세계인들에게 알리는 '장 프로젝트(JANG Project)'를 주도하는 등 한식 세계화의 최전선에서 활약한 '우리맛 전문가'다. 최정윤 실장은 23~25일 서울에서 열리는 '아시아 50 베스트 레스토랑 2025' 행사에서 한국·대만 의장으로서 세계 각지에서 서울을 방문한 미식 관계자들을 맞이하고 다채로운 한국의 미식 문화를 널리 알리는데 앞장설 계획이다. 


◆정관장, '홍이장군' 한정판 오티즘 굿즈 판매


정관장이 3월 신학기를 맞아 '홍이장군' 구매 시 할인 구매할 수 있고, 동시에 기부도 되는 한정판 오티즘 굿즈를 판매한다고 12일 밝혔다. 굿즈는 지퍼파일백, L자파일, 스프링노트 등 아이들이 신학기에 사용할 수 있는 학용품 세트로 구성돼 있다. 한정 수량으로 제작된 굿즈는 이달 20일까지 전국 가맹점과 직영점, 백화점, 대형마트에서 '홍이장군' 제품 구매 시 특별 할인 가격에 구매할 수 있다. 굿즈를 판매한 수익금과 '홍이장군' 매출액의 일부는 한국자폐인사랑협회에 기부될 예정이다.


김상현 부회장, 한경협 서비스산업위원회 초대 위원장 취임


김상현 롯데쇼핑 대표이사 부회장이 한국경제인협회(한경협) '서비스산업 경쟁력 강화위원회(서비스산업위원회)' 초대 위원장에 취임했다. 서비스산업위원회의 출범회의는 이달 12일 서울 여의도 FKI타워 컨퍼런스센터에서 여야 국회의원으로 구성된 '한국경제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한 모임'을 초청해 개최됐다. 김상현 부회장은 개회사에서 "글로벌 보호무역주의가 심화되는 가운데 서비스산업의 생산성과 경쟁력 향상이 필요한 시점에 도래했으며 부가가치와 일자리 창출 효과가 큰 서비스산업을 미래 신성장동력으로 육성·발전시켜야 한다"고 서비스산업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특히 그는 "서비스업에 대한 정책지원을 제조업 수준으로 확대하고 서비스업 규제를 선진국 수준으로 완화해 기업투자를 촉진해야 한다"고 언급하며 "서비스업 인력 양성 등 서비스산업에 대한 체계적인 지원을 위한 '서비스산업발전기본법'과 같은 법적 토대가 마련되어야 한다"고 역설했다. 더불어 "서비스산업의 육성과 발전이 한국경제 성장 잠재력 회복을 위한 '마지막 퍼즐'이 될 것"이라고 전망하며 개회사를 마무리했다.


◆농심, 화이트데이 맞아 츄파춥스 팝업스토어 연다


농심이 화이트데이를 맞아 오는 14일까지 잠실 롯데월드몰에서 츄파춥스 팝업스토어를 운영하고 디지털 광고를 선보인다. 농심은 츄파춥스 팝업스토어에서 츄파춥스 벚꽃 에디션, 브레드이발소 기획세트 등 한정판 제품을 선보이고 초대형 크기로 시선을 사로잡는 츄파춥스 슈퍼메가와 1m 길이의 사워벨트 젤리 등 개성있고 독특한 제품도 준비했다. 또한 농심은 츄파춥스 유튜브 채널을 통해 '볼빨간사춘기' 안지영을 모델로 한 디지털 광고를 공개했다. 광고에서 안지영은 봄의 상징인 벚꽃을 테마로 따듯한 계절 감성을 담아 직접 작사 작곡한 '츄파송'을 부르며 츄파춥스를 통해 특별한 날의 설렘을 전하자는 메시지를 담았다.


◆현대아울렛, 개점 10주년 맞아 대규모 쇼핑 행사 진행한다


현대아울렛이 개점 10주년을 맞아 오는 14일부터 23일까지 10일간 현대프리미엄아울렛 김포점 등 8개 점포에서 10주년 기념 대규모 쇼핑 행사를 진행한다고 12일 밝혔다. 먼저 지난 10년간 인기를 끌었던 10개 브랜드의 단독 특가 상품을 선보인다. 게스·리바이스 등 글로벌 데님 브랜드와 안다르·젝시믹스 등 국내 애슬레져 브랜드, 마리떼프랑소와저버·커버낫 등의 영패션 브랜드가 참여해 다양한 상품을 최초 판매가 대비 최대 70% 할인한다. 점포별 대형 할인 행사도 진행한다. 현대프리미엄아울렛 김포점은 오는 14일부터 20일까지 이스트 1층 대행사장에서 '컨템포러리 봄 상품 대전'을 열어 톰그레이하운드·산드로·마쥬 등 다양한 패션 브랜드 상품을 판매하고 현대아울렛 가든파이브점은 오는 12일부터 16일까지 아울렛관 1층 대행사장에서 보그너 등 골프 브랜드의 할인 행사를 진행해 다양한 골프웨어 상품을 선보일 계획이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관련종목
오늘의 유통가 1,419건의 기사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