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
동아ST, 아이디언스에 전략적 지분투자 外

◆동아ST, 아이디언스에 전략적 지분투자


[딜사이트 유범종, 최광석, 엄주연, 최령 기자] 동아에스티가 일동제약그룹의 신약 개발 전문회사 아이디언스와 전략적 지분투자 및 아이디언스 표적항암제 신약 후보물질 베나다파립(Venadaparib)과의 병용투여에 관한 공동개발 계약을 체결했다고 20일 밝혔다. 계약에 따라 동아에스티는 약 250억원을 투자해 아이디언스의 최대 주주인 일동홀딩스에 이은 2대 주주가 될 예정이며 베나다파립과 병용투여 할 수 있는 권리를 획득한다. 동아에스티는 아이디언스의 신약 후보물질 베나다파립을 활용해 항암제 파이프라인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차별화된 신성장동력을 확보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아이디언스는 2019년 일동홀딩스의 자회사로 설립된 일동제약그룹의 신약 개발 기업으로 베나다파립을 비롯한 다수의 항암제 신약 파이프라인을 보유하고 있다. 한편 동아에스티는 지속적인 R&D 투자를 통해 항암제 파이프라인을 구축하고 있다. 아릴탄화수소수용체(AhR) 길항제인 면역항암제 'DA-4505'는 임상 1/2a 상을 준비하고 있다.


◆JW중외제약 "JW0061, 모낭생성·모발성장 우위성 입증"


JW중외제약이 미국 피부연구학회(Society of Investigative Dermatology)에서 기존 탈모치료제 대비 Wnt 표적 탈모치료제 'JW0061'의 모낭생성·모발성장 우위성을 발표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학회에서 JW중외제약은 인간 피부 오가노이드(장기 유사체)와 남성형 안드로겐성 탈모 동물모델에서 평가한 JW0061의 효능을 최초로 공개했다. 인간 유도만능줄기세포에서 분화시킨 피부 오가노이드를 활용한 연구는 JW0061이 실제 인간 두피에서 모낭을 생성하는지 예측하는 시험이다. JW0061과 표준치료제(Standard of Care Drug)를 피부 오가노이드에 각각 처리한 결과 JW0061을 처리한 오가노이드에서 모낭 수가 표준치료제 대비 유의미하게 증가했다. 특히 JW중외제약의 피부 오가노이드 연구 발표는 이번 학회 포스터 세션 중 유일한 결과로 참가자들로부터 주목을 받았다.


◆대웅제약 "지사제 스타빅, 6개월 연속 처방액 1위"


대웅제약의 지사제 스타빅이 6개월 연속 처방액 1위를 기록했다고 20일 밝혔다. 의약품 표본 통계정보 유비스트(UBIST)에 따르면 대웅제약 스타빅은 지난해 10월 1위에 올랐으며 지난해 4분기 기준 누적 처방액은 약 15억원을 기록했다. 이후 지속적으로 성장해 지난 1분기의 경우 누적 처방액은 총 16억2000만원으로 전년 동기(10억6600만원) 대비 52% 성장해 1위를 기록했다. 대웅제약이 2021년 출시한 스타빅은 병원성 세균과 장 독소와 바이러스 등을 흡착해 배설하는 흡착성 지사제로 ▲성인의 식도와 위·십이지장 관련 통증 완화 ▲성인의 급·만성 설사 ▲24개월 이상 소아의 급성 설사에 처방된다. 스타빅의 주성분인 '디옥타헤드랄스멕타이트'는 알루미늄·마그네슘의 규산염으로 구성된 천연 점토로 흡착성이 강해 설사를 유발하는 물질을 흡착·배설하는 기전으로 설사의 원인을 제거한다.


◆프레스티지바이오 "잠재고객사 공장 실사 미팅 성료"


프레스티지바이오로직스가 지난 14일부터 16일까지 사흘간 글로벌 제약그룹이 충북 오송 본사를 방문해 개발·제조공정·품질 등 전반적인 시스템에 대한 실사를 진행했다고 20일 밝혔다.올 초 미국과 중국의 바이오 갈등이 점화되면서 프레스티지바이오로직스에 처음 접촉한 이 글로벌기업은 회계사, 변호사까지 포함된 총 9명의 실사단을 충북 오송에 파견했다. 매우 구체적이고 강도 높은 실사가 진행됐으며 충분한 생산규모와 첨단공정에 대한 호평 속에 실사를 마쳤다. 회사는 이후 잠재고객사에 추가 질의 및 미팅을 다각적으로 추진하며 최종 계약 성사에 집중할 계획이다. 생산시설 효율과 수율을 높이는 싱글유즈를 활용하는 우시바이오로직스의 생산방식에 익숙한 고객사들은 이와 유사한 프레스티지바이오로직스의 싱글유즈 기반 스케일아웃(scale out)기술에 큰 관심을 보였다고 회사는 설명했다.


◆셀트리온, 美 DDW서 짐펜트라 임상 결과 공개


셀트리온이 '2024년 미국소화기학회(DDW)'에 참가해 세계 유일의 인플릭시맙 피하주사(SC) 제형인 '짐펜트라'의 긍정적인 임상 결과를 공개했다고 20일 밝혔다. DDW는 소화기학·간장학·내시경 및 소화기계 수술 분야 등에서 큰 영향력을 지닌 글로벌 전문가들이 모이는 세계 최대 규모의 학술대회다. 셀트리온은 19일 크론병(CD) 환자 180명, 궤양성 대장염(UC) 환자 237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짐펜트라 글로벌 임상 3상의 2개년(102주) 장기 추적 연구 결과를 공개했다. 이번 연구는 54주(1년) 간 짐펜트라로 유지 치료(maintenance therapy)를 진행한 환자들을 대상으로 102주차까지 치료를 연장해 장기 유효성 및 안전성을 관찰했다. 임상 결과 102주 시점에서 54주와 유사한 수준의 유효성 결과가 도출됐으며, 안전성 측면에서도 새로운 우려사항이 발견되지 않았다. 치료 효능 및 안전성에 관한 긍정적인 연구 결과가 공개된 만큼 짐펜트라 처방에 대한 미국 의사들의 부담이 해소돼 처방 선호도가 한층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지씨셀, 2024 BIO USA서 '전문 파트너링 부스'운영


지씨셀이 글로벌 제약·바이오 콘퍼런스 '2024 바이오 인터내셔널 컨벤션'(BIO USA)에 처음으로 참석해 글로벌 파트너링 활동을 펼친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지씨셀이 본격 글로벌 사업 진출 공식 선언 이후 첫 참가이기도 하지만 한국 제약바이오 기업 최초로 BIO USA 행사에 전문 파트너링 부스를 운영한다는 점에서도 의미 있는 행보다. 전문 파트너링 부스란 글로벌 파트너쉽 논의에 주 목적을 둔 참석자들을 위한 '프라이빗 비즈니스 포럼(private Business Forum)' 구역에 위치한 부스를 의미하며 고객에게 서비스를 소개하는 일반 전시 부스와는 다른 형태의 독립된 부스 내에서 심도 깊은 논의에 집중할 수 있도록 공간이 구성되어 있어 글로벌 제약사들이 주로 이용한다. 또 행사 둘째 날에는 Company Presentation Session을 통해 "GC Cell's Strategic Roadmap for 2024 and Beyond (Blueprint2.0)" 발표를 통해 업계 리더들과 소통할 예정이다.


◆유비케어, 의료기관수 패턴 분석 콘텐츠 신규 론칭


유비케어가 의약품 처방 기관 분석 솔루션인 'UBIST Hospital & Clinic Dynamics'(UBIST HCD) 에서 기관수 패턴을 분석할 수 있는 콘텐츠 2종을 출시했다고 20일 밝혔다. 'UBIST HCD'는 제약사를 대상으로 의약품 처방 기관수 데이터를 제공하는 솔루션으로 올해 1월 국내 처음 출시 됐다. 이번에 새롭게 선보이는 콘텐츠 2종은 처방 의약품을 변경하는 의료기관 수를 분석할 수 있는 'Switching'과 경쟁 의약품을 동시에 취급하는 기관수를 분석할 수 있는 'Handling'로 구성됐다. 기존에는 제약사에서 의약품을 처방한 기관수를 지역과 종별, 진료과 단위로 분석했다면 새롭게 선보이는 'Switching'을 통해서는 경쟁 시장 내에서 처방 의약품을 변경한 의료기관 수를 파악해 기관수의 증가 및 감소 원인도 세부적으로 분석할 수 있다. 이번 신규 콘텐츠 2종을 통해 제약사는 거래처 수 변화의 원인을 세부적으로 분석하고 이에 대응하는 상황 별 맞춤 전략을 실행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는 게 회사의 설명이다.


◆제일헬스사이언스, '2024 팜엑스포' 참가


제일헬스사이언스가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개최된 '2024 제 34회 팜엑스포'에 참가했다고 20일 밝혔다. 팜엑스포는 전국 약사를 대상으로 학술 및 최신 의약 트렌드를 교류하고 약국 경영 정보를 제공하는 국내 약업계 대표 전시회다. 제일헬스사이언스는 이번 행사에서 관절염, 근육통 치료 첩부제인 '케펜텍' 홍보 부스를 설치하고 제일헬스사이언스의 일반의약품(OTC) 품목 라인업을 선보였다. 또 전시 부스를 방문하는 약사 회원을 대상으로 제일헬스사이언스 OTC 품목 전반에 대한 제품 설명 및 건강기능식품 샘플 증정 등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했다.


◆유나이티드문화재단, '제21회 행복 나눔 음악회' 개최


유나이티드문화재단이 서울시 강남구 유나이티드문화센터 아트홀에서 '제21회 유나이티드 행복 나눔 음악회'를 개최했다고 20일 밝혔다. 행복 나눔 음악회는 음악회를 접할 기회가 적은 주민들을 대상으로 클래식 문화를 전파하고 지역 사회에 나눔을 실천하기 위해 시작됐다. 2010년부터 서울시 강남구청과 협력해 매년 개최되고 있다. 이날 행사에는 강남구의 10개 복지관에서 총 150여 명의 관객이 참석했다. 1부 음악회 공연과 2부 오찬 순으로 진행됐으며 공연은 소프라노 강수정·바리톤 박정민·첼리스트 정광준·피아니스트 성우경이 꾸몄다. 공연은 '첼로 모음곡 1번 프렐류드, '내 평생에 가는길' 등 클래식 곡들을 시작으로 오페라 리날도 中 '울게하소서', 오페라 돈 죠반니 中 '우리 손을 맞잡고' 등 오페라 곡들로 풍성한 무대가 펼쳐졌다. 한편 본 공연 후 유나이티드문화센터 크리스탈가든에서 관객들을 위한 오찬이 마련되었으며공연 관람객들을 위해 건강기능식품을 증정했다.


◆휴온스푸디언스, 카카오메이커스서 가정의 달 프로모션 진행


휴온스푸디언스의 건강기능식품 브랜드 '이너셋'이 카카오메이커스에서 면역유산균인 '면역엔 와이셀라'와 '루테인 아스타잔틴' 단독 프로모션을 진행한다고 20일 밝혔다. 이너셋 5월 가정의 달 프로모션은 이달 총 2회에 걸쳐 진행되며 최대 50% 상품 특가부터 제품 추가 증정까지 다양한 혜택이 제공된다. 이달 24일까지 진행되는 '면역엔 와이셀라' 프로모션에서는 구매 시 전원에게 건강기능식품 4종(▲이너셋 간건강 밀크씨슬파워 ▲관절건강 MSM ▲혈행건강 알티지 오메가3듀얼 ▲데일리 멀티비타민 미네랄)을 증정한다. 또 '면역엔 와이셀라' 프로모션과 동기간 진행되는 '루테인 아스타잔틴' 1+1 프로모션은 다음달 3일까지 약 3주간 이어진다.


◆광동제약, 썬키스트 캠퍼스 투어 샘플링


광동제약이 썬키스트 제로 소다 신제품 출시를 기념해 샘플링 이벤트 '캘리포니아 in 캠퍼스'를 진행한다고 20일 밝혔다. 캘리포니아 in 캠퍼스는 썬키스트 브랜드 팝업 트럭이 서울 소재 8개 대학교(경희·건국·고려·서울시립·성균관·세종·중앙·한양) 캠퍼스 축제에 찾아가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함께 마련된 부스에서는 신제품 무료 증정과 캘리포니아 감성을 느낄 수 있는 가상 서핑 체험, 썬키스트 굿즈 증정 가챠(랜덤) 뽑기 등 축제의 분위기를 더욱 흥겹게 만들어줄 다채로운 이벤트가 펼쳐진다. 이번 행사는 제로 소다 라인업 등 썬키스트 소다 4종을 비롯해 올해 새롭게 선보인 제품의 출시를 기념해 기획됐다. 특히 최근 판매를 시작한 썬키스트 '제로 소다' 2종은 과일농축액을 함유하고 당·칼로리 모두 제로(0)로 설계해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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