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계는 지금]
SK하이닉스, 세계 최초 '12단 HBM3E' 양산 돌입 外

◆SK하이닉스, 세계 최초 '12단 HBM3E' 양산 돌입


[이호정, 김민기, 신지하, 전한울, 이태웅 기자] SK하이닉스가 현존 고대역폭메모리(HBM) 최대 용량인 36GB(기가바이트)를 구현한 HBM3E 12단 신제품을 세계 최초로 양산하기 시작했다고 26일 밝혔다. 기존 HBM3E이 3GB D램 단품 칩 8개를 수직 적층한 24GB인 것을 감안하면 최대 용량이 대폭 늘었다. 양산 제품은 연내 고객사에 공급할 예정이다. SK하이닉스는 지난 3월 HBM3E 8단 제품을 업계 최초로 엔비디아에 납품한 바 있는데 6개월 만에 12단 양산에 돌입한 것이다. 회사는 HBM3E 12단 제품이 인공지능(AI) 메모리에 필수적인 속도, 용량, 안정성 등 모든 부문에서 세계 최고 수준을 충족시켰다고 설명했다. SK하이닉스는 이번 제품의 동작 속도를 현존 메모리 최고 속도인 9.6Gbps로 높였다. 이는 이번 제품 4개를 탑재한 단일 그래픽처리장치(GPU)로 거대언어모델(LLM)인 '라마 3 70B'를 구동할 경우 700억 개의 전체 파라미터를 초당 35번 읽어낼 수 있는 수준이다.


◆삼성전자, 고성능 소비자용 SSD '990 EVO Plus' 출시

삼성전자가 고용량 콘텐츠와 고성능 게임 사용자를 위한 PCIe 4.0 기반의 고성능 소비자용 솔리드스테이트드라이브(SSD) 제품인 '990 EVO Plus'를 출시했다고 26일 밝혔다. '990 EVO Plus'는 8세대 V낸드와 5나노 컨트롤러를 탑재해 업계 최고 수준의 성능과 전력 효율을 갖췄다. 이번 제품의 연속 읽기·쓰기 속도는 각각 최대 초당 7250MB(메가바이트), 6300MB다. 전작 '990 EVO' 대비 각각 45%, 50% 향상돼 업계 최고 수준의 성능을 자랑한다. 전력 효율은 70% 이상 개선돼, 같은 전력으로 데이터를 더 빨리 전송할 수 있게 됐다. 이번 '990 EVO Plus'는 고용량 4TB(테라바이트) 제품이 추가돼 1TB, 2TB, 4TB 3가지 용량으로 출시된다.


◆삼성, 헬스케어 솔루션 위한 SW 개발도구 공개


삼성전자는 혁신적인 헬스케어 솔루션 개발을 위한 '삼성 헬스 소프트웨어 개발도구 스위트'를 새롭게 공개했다고 26일 밝혔다. 새로운 개발 도구는 ▲센서 SDK(소프트웨어 개발 키트) ▲데이터 SDK ▲액세서리 SDK ▲리서치 스택으로 구성된 종합 패키지 형태로 공개됐다. 삼성전자는 더 많은 개발자와 연구자들이 첨단 센서 기술과 삼성 헬스 플랫폼을 활용해 혁신적인 헬스케어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도록 접근성을 높였다고 강조했다. 센서 SDK는 심박수, 피부온도, 심전도(ECG), 체성분(BIA) 등 다양한 건강 지표를 정확하게 측정하는 갤럭시 워치의 바이오액티브 센서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한다. 개발자가 새로운 분야의 헬스 서비스와 고도화된 솔루션을 개발하도록 지원한다. 새롭게 공개된 센서 SDK는 수면 개선 솔루션 등 새로운 서비스의 개발이 가능하도록 혈중 산소포화도(SpO2) 를 측정할 수 있는 적외선과 적색 LED 센서의 측정값을 추가로 제공한다.


◆삼성전자·한국은행·금융결제원, 모바일현금카드 서비스 맞손

삼성전자는 26일 서울 중구 한국은행 본관에서 삼성월렛 모바일현금카드 서비스를 위해 한국은행, 금융결제원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삼성전자와 한국은행, 금융결제원은 모바일현금카드와 삼성월렛 서비스의 안정적인 연계를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현재 삼성월렛은 10개 은행의 ATM 입출금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다. 해당 은행 ATM에서만 이용이 가능하다. 이번 업무협약으로 삼성월렛 사용자는 모바일현금카드 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국내 17개 은행의 ATM 입출금도 이용할 수 있게 될 예정이라는 것이 삼성전자 설명이다. 17개 은행은 우리, 신한, SC제일, 국민, 하나, 기업, 농협, 수협, 산업 등이다. 17개 은행은 당행 거래뿐만 아니라 타행 거래와 편의점 ATM 이용도 가능하다. 서비스 이용 방식도 기존 NFC 통신 방식에서 QR 방식까지 확대돼 삼성월렛 사용자는 현금 입출금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게 된다.


◆삼성디스플레이, 과학영재 대상 '미래 제품' 전시회


삼성디스플레이는 경기도 수원에 위치한 '경기과학고등학교'를 방문해 재학생 250여명을 대상으로 삼성디스플레이의 차세대 제품을 전시하고 기술 특강, 선배와의 대화, 진로 멘토링을 제공하는 '우리의 꿈을 그리다, DBD(Display Beyond Dreams)' 행사를 열었다고 26일 밝혔다. 삼성디스플레이는 경기과학고등학교 본관 앞에 이동식 쇼케이스 트럭인 '로드쇼 차량'을 설치하고 '플렉스S', '플렉스G', '플렉스 게이밍' 등 멀티 폴더블 제품과 9.4형(지름) 라운드 올레드(유기발광다이오드) 모니터 등 10여 종의 차세대 제품을 전시했다. 학생들은 자율 수강 방식에 따른 공강 시간대를 활용해 자유롭게 제품을 보고, 현장에서 담당 직원 설명을 들으며 디스플레이 이해도를 높였다. 오후 5시부터 과학영재연구센터에서 진행된 '디스플레이 특강'에는 경기과학고 3기 졸업생인 최재범 부사장이 1, 2학년 재학생 250여 명을 대상으로 '디스플레이 마법과 우리의 삶(Display Magic and Our Life)' 제목의 기술 특강을 진행했다.


◆삼성전기, 중국서 '2024 SAT' 개최…전장 고객과 소통


삼성전기는 26일 중국 텐진에서 '2024 삼성 오토모티브-컴포넌트 테크데이(SAT)'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SAT는 전장 고객사를 초청해 기술 세미나, 생산 현장 공개 등을 실시하는 행사로, 해외 주요 자동차, 전장(차량용 전기·전자장비) 기업 30여개사에서 100여명이 참석했다. 삼성전기는 이번 행사에서 강연과 기술 세미나를 통해 정보기술(IT)·산업·전장 등 적층세라믹커패시터(MLCC)의 전반적인 트렌드와 시황을 소개했다. 또 그간의 연구성과와 중장기 계획을 발표하며 고객 맞춤형 설루션을 제안했다. 아울러 삼성전기는 전장 핵심 생산기지인 텐진법인 공장 라인을 공개했다. 최첨단 생산라인에서 고객들에게 고용량·고온·고압 MLCC 등이 제조되는 과정을 직접 보여줬다.


◆쿠첸 브레인 밥솥, '2024 IDEA 디자인 어워드' 본상 수상


프리미엄 주방가전기업 쿠첸은 '브레인' 밥솥으로 자사 최초로 '2024 IDEA 디자인 어워드(International Design Excellence Awards 2024)'에서 본상(Finalist) 을 받으며 세계 3대 디자인 어워드를 석권했다고 26일 밝혔다. 쿠첸 스테디셀러 '브레인' 밥솥은 올해 3월 'iF 디자인 어워드'와 4월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에서 본상을 받은 데 이어 '2024 IDEA 어워드'에서도 본상을 수상했다. 특히 이번 IDEA 디자인 어워드는 자사 최초 수상이며, 본 수상을 통해 세계 3대 디자인상을 모두 받는 그랜드슬램을 달성했다는 점에서 더욱 의미가 깊다. 미국 산업디자이너협회(IDSA)가 주관하는 'IDEA 디자인 어워드'는 북미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디자인상이자 독일 'iF 디자인 어워드',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와 함께 세계 3대 디자인상으로 꼽힌다. 매년 디자인 혁신성과 사용자 경험, 심미성, 사회 기여도 등을 종합 평가해 디자인이 뛰어난 제품을 선정해 발표한다.


◆SKT, 고객만족도(KCSI) 27년 연속 1위 달성


SK텔레콤이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 주관 2024 한국산업 고객만족도 조사에서 이동통신부문 1위에 오르며 27년간 선두 자리를 지켰다. SKT는 지난 4월 국가고객만족도 1위, 7월 한국서비스품질지수 1위에 이은 이번 KCSI 1위 수상으로, 지난 25년간 국내 3대 고객만족도 조사에서 모두 1위를 차지한 유일한 기업이 됐다. KCSI는 국내 산업별 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고객들의 만족 정도를 나타내는 지수로 한국능률협회컨설팅이 지난 1992년부터 시행 중이다. KCSI는 국내총생산(GDP) 등 경제의 양적 성장을 나타내는 생산성 지표에 차별화해 각 산업별 질적 성장 수준을 고객 만족도로 평가하는 대표적인 지표로 평가받고 있다.


◆SKT, 산업 재해 예방하는 `AI 산업안전 패키지` 출시


SK텔레콤은 첨단 인공지능(AI) 기술로 산업 현장 사고를 예방, 안전한 작업 환경을 조성하는 'AI 산업안전 패키지'를 출시했다고 26일 밝혔다. AI 산업안전 패키지는 현장 컨설팅부터 산업재해 예방을 위한 다양한 AI 솔루션, 유무선 통신망과 클라우드 서비스 등 인프라를 통합 제공한다. 많은 기업들이 안전한 작업 환경 구축을 위해 계획 수립부터 시스템 구축·운영, 근로자 교육, 문서 관리 등 다양한 영역에 시간과 비용을 투입하고 있으나, 영역 별로 접근해 일관성이 결여되고 중복 투자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다. SKT 측은 "AI 산업안전 패키지는 현장 컨설팅을 통해 기업 맞춤형 안전관리 시스템을 제공한다"며 "이를 통해 기업 고객은 체계적인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고, 자사에 필요한 솔루션만 도입할 수도 있어 효과적인 비용 절감도 가능하다"고 말했다.


◆SK텔레콤, 실속형 MR 헤드셋 '메타 퀘스트3S' 사전 예약


SK텔레콤이 다음 달 15일 출시되는 실속형 혼합현실(MR) 헤드셋 '메타 퀘스트3S'의 사전 예약을 다음 달 14일까지 11번가, SSG.COM, 하이마트 3개 채널에서 온라인으로 진행한다고 26일 밝혔다. 실속형 MR 헤드셋을 표방한 메타 퀘스트3S는 128GB, 256GB 두 종으로 출시되며 각각 43만9000원, 57만9000원이다. SK텔레콤은 메타 퀘스트3의 핵심 기능인 카메라 외부 현실과 가상 현실을 혼합해 주는 '컬러 패스 스루' 기능과 4K급 해상도를 합리적인 가격에 제공하는 기기라고 설명했다. 메타는 이 제품 출시와 동시에 배트맨 게임 시리즈 중 가상현실(VR)로 세계 최초로 제작된 '배트맨 아캄 섀도'를 독점 공개한다.


◆SKT, '음성·표정 분석' AI 멘탈케어 기술 개발 나선다


SK텔레콤은 인공지능(AI) 기술 기반 정신건강 증진을 목표로 멘탈케어 전문기업인 유쾌한프로젝트, 튜링바이오, 이몰로지와 AI 멘탈케어 기술 개발에 나선다고 26일 밝혔다. 유쾌한프로젝트는 멘탈케어 서비스 제공 플랫폼인 '클라이피'와 대면 심리상담센터 '클라이피 심리연구소'를 운영 중이다. 튜링바이오는 정신건강 진단기술 및 우울증 개선 디지털치료기기 'DepRx' 등을 보유한 기업이며, 이몰로지는 얼굴표정기반의 심리진단기술과 집중력 향상을 위한 3차신경자극 저주파기기 '스마트드림'을 출시한 바 있다. SKT와 3사는 지난 25일 서울 강남구 소재 유쾌한프로젝트 심리연구소에서 각 사 역량을 결집한 'AI 멘탈케어 서비스 개발' 추진을 위한 양해각서(MOU) 체결식을 가졌다. SKT는 보유 중인 멀티모달 AI기술과 유쾌한프로젝트, 튜링바이오, 이몰로지의 정신건강 탐지 및 치료 기술, 관련 솔루션 역량들을 결합해 사람들의 정신건강 증진에 도움될 차별적인 AI 멘탈케어 서비스를 선보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LG유플러스, 콜센터품질지수 평가서 최우수 기업 선정


LG유플러스는 한국표준협회 주관 '2024 콜센터품질지수(KS-CQI)'에서 '최우수기업'에 선정됐다고 26일 밝혔다. 초고속인터넷·인터넷TV(IPTV) 업종 기업 중에서는 '우수기업'도 수상했다. '콜센터품질지수'는 각 사의 콜센터 서비스 품질 수준을 측정하는 지표다. 신뢰성, 친절성, 적극성, 접근 용이성 등을 기준으로 평가하는 콜센터품질지수 조사는 올해 총 65개 업종의 273개 기업과 기관을 대상으로 실시됐다. 이 중 평가 점수 최상위 10개 기업에게만 '최우수기업' 상이 제공된다. LG유플러스는 이번 수상에 대해 AI 기반 상담 채널을 제공하고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의 모든 경험을 원점에서부터 재검토하고 개선한 결과로 풀이했다.


◆LG유플러스 '답다' 1주년…일기 27만개 작성


LG유플러스의 AI 기반 멘탈 헬스케어 서비스 '답다'가 출시 1주년을 맞아 고객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5만여 명의 고객이 약 27만 개의 일기를 작성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26일 밝혔다. 답다에 작성된 일기는 글자수로는 약 6천200만 자에 이르며, 고객들의 일기를 엮으면 소설책 500여 권을 만들 수 있는 분량이다. 지난해 9월 출시한 '답다(답장 받는 다이어리)'는 고객이 자신의 감정을 일기로 작성하면, AI가 이를 분석해 답장을 보내주는 서비스다. 앱을 통해 110여개의 감정 중 자신에게 맞는 감정을 선택하고 2천 자 이내의 일기를 작성하면, 12시간 내로 AI 친구 '마링이'가 보낸 답장을 받을 수 있다. 지난 1년 동안 '답다'를 이용한 고객들의 일기 트렌드를 분석한 결과, 고객들이 가장 많이 선택한 '감정'은 기분좋음(1만2429회)으로 나타났다. 뒤를 이어 ▲피곤한(1만1366회) ▲그저그런(9922회) ▲별일없는(9406회) ▲만족스러운(7940회) 등 순으로 나타났다. 가장 많이 선택한 부정 감정으로는 ▲속상한(6205회) ▲막막한(5809회) ▲걱정되는(5462회) ▲ 마음아픈(5156회) 순으로 조사됐다.


◆스타씨드, '퓰리처 AI 2.0' 대규모 업데이트


인공지능(AI) 기반 PR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 스타트업 스타씨드가 '퓰리처 AI 2.0' 대규모 기능을 업데이트하며 유료 멤버십 플랜을 도입한다고 26일 밝혔다. 퓰리처 AI는 다양한 거대언어모델(LLM)을 활용해 간단한 키워드 입력만으로 홍보에 최적화된 보도자료를 작성하는 툴이다. 한국어 외에도 영어, 일본어, 프랑스어 등 총 4개 국어로 교차 생성이 가능하다. 이번 유료화를 통해서는 가장 최신의 LLM 기술을 도입해 전문적인 결과물을 쉽게 얻을 수 있다.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7개 이상의 LLM 적용, 커스텀 이미지 적용 기능, 기사 커버리지 성과 분석 및 PR 활동 기록 기능인 '미디어브릿지'로 언론과의 관계 형성과 배포 성과를 한눈에 파악·분석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미디어브릿지 기능은 1만명 이상 기자들의 주요 기사 작성 분야부터 기사 게재 시간까지 다양한 데이터를 AI로 분석해 제공한다. 손보미 스타씨드 대표는 "AI 스토리텔링을 자유롭게 할 수 있도록 마케팅 카피라이팅 등 다양한 업무 글쓰기를 위한 생성형 AI 기반의 서비스도 개발하고 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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