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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사업 베러푸즈 동력 상실...'아픈 손가락' 전락
권재윤 기자
2025.05.21 07:00:19
③완전자본잠식 빠져...확장에서 현상 유지로 전략 선회
이 기사는 2025년 05월 19일 10시 43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출처 = 신세계푸드 홈페이지)

[딜사이트 권재윤 기자] 신세계푸드가 차세대 성장동력으로 추진했던 대안육사업이 사실상 방향을 잃었다는 관측이 나온다. 전임 송현석 대표 체제에서 '베러미트', '유아왓유잇' 브랜드를 론칭하며 식물성 식품시장에 적극 진출했지만 시장의 한계와 경영전략 변화 속에 현재는 조직 내 존재감이 크게 약화된 상태다.


신세계푸드는 글로벌 대안육의 성장 가능성에 주목하며 2021년부터 이 시장을 미래 먹거리로 점찍었다. 특히 2020년 10월 대표이사에 오른 송현석 전 대표는 해당 사업을 직접 주도했으며 2021년 식물성 대체육 브랜드 '베러미트(Better Meat)'를, 2023년에는 식물성 대안식 브랜드 '유아왓유잇(You Are What You Eat)'을 연이어 출시했다. 2024년에는 대한항공C&D와 식물성 기내식 공동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하며 본격적인 시장 확장에 나섰다.


글로벌시장도 넘봤다. 신세계푸드는 2022년 미국에 현지법인 '베러푸즈(Better Foods Inc.)'를 설립하고 약 43억3100만원을 출자했다. 여기에 전 맥도날드 CEO 돈 톰슨이 세운 글로벌 벤처캐피털 '클리브랜드 애비뉴(Cleaveland Avenue)'로부터 투자도 유치했다. 해당 VC는 '비욘드 미트', '베어 로보틱스' 등 푸드테크 분야 유망 기업에 투자한 전력이 있어 기대감을 키웠다. 


하지만 국내 대안육 시장의 경우 성장세가 예상보다 크게 둔화되면서 신사업의 확장성도 한계를 드러냈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에 따르면 2025년 국내 대안육 시장 규모는 약 300억원 수준에 그칠 것으로 예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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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대안육 규모 1위인 미국시장에서도 자리를 잡지 못했다. 신세계푸드는 미국에서 콜드컷, 소시지 패티, 미트볼, 민스 등 다양한 제품을 개발해 현지 박람회에서 선보였지만 실제 유통망 확보와 대량 판매로 이어지지 못하며 연착륙에 실패했다. 치열해진 미국 대안육시장 경쟁 속에서 뚜렷한 차별점이 없었던 데다 명확한 사업 방향성이 확립되지 못한 점이 패인으로 지목된다. 


제한된 성장은 신세계푸드의 성과에도 그대로 반영됐다. 베러푸즈는 2023년 매출이 135만원, 2024년에도 1117만원에 불과했다. 지난해 말 기준 재무제표에 따르면 자산 32억6500만원, 부채 54억7800만원으로 자본총계가 -22억1200만원에 이르는 완전자본잠식 상태에 빠졌다.  


사업 위축은 지난해 10월 단행된 경영진 교체 이후 더욱 뚜렷해졌다. 신세계그룹 내 대표적인 재무 전문가로 꼽히는 신임 강승협 대표는 취임 직후부터 수익성 위주의 경영 기조를 강화하고 있다. 이에 따라 신세계푸드는 대안육처럼 수익성이 불확실한 신사업보다는 기존 안정적 사업군 중심의 전략으로 선회했다. 또한 원가구조 개선과 철저한 비용관리를 통해 수익성 회복에 주력하고 있다. 부진한 외식 브랜드와 저수익 사업장을 정리하는 등 구조조정에도 속도를 내는 모습이다.


업계 한 관계자는 "회사의 수익성 개선이 시급한 상황에서 성공 가능성이 불확실한 신사업에 추가로 투자하기는 쉽지 않다"며 "향후 대안육 사업은 사실상 정리 수순에 들어갈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신세계푸드 관계자는 "현재로서는 대안육 관련 사업은 현상 유지 수준에 머무를 예정이며 추가 확장 계획은 없다"고 짧게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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