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주식회사 엘지
현대차, '베니스 비엔날레' 한국관 공식 후원
민승기 기자
2024.04.19 10:17:11
한국 미술 이야기 나눌 수 있는 기회 마련
이 기사는 2024년 04월 19일 10시 17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제60회 베니스 비엔날레 한국관 '구정아 - 오도라마 시티' 전시 전경. (출처=필라 코리아스 런던, PKM 갤러리 서울, Photo Mark Blower)

[딜사이트 민승기 기자] 현대자동차(현대차)가 4월20일부터 11월24일(현지 시각)까지 이탈리아 베니스에 위치한 자르디니(Giardini) 공원에서 개최되는 '제60회 베니스 비엔날레(La Biennale di Venezia) 국제 미술전'의 한국관 공식 후원사로 참여한다고 19일 밝혔다.


현대차는 이번 베니스 비엔날레 한국관 전시 '구정아 - 오도라마 시티'와 한국관 건립 30주년 특별 전시 '모든 섬은 산이다(Every Island is a Mountain)'를 공식 후원한다.


베니스 비엔날레는 1895년에 시작돼 120년이 넘는 역사를 지닌 국제 미술 전시로 비엔날레 총감독이 기획하는 본전시와 함께 개별 참가국이 직접 기획하는 국가관(National Pavilion) 전시를 개최해 전 세계의 주목을 받아왔다.


현대차는 2015년부터 2년마다 진행되는 베니스 비엔날레 국제 미술전의 한국관을 후원하며 전 세계 문화예술계에 한국 작가들의 실험적인 작품들을 선보일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관련기사 more
현대차 '더 뉴 아반떼 N', TCR 월드투어 우승 현대차그룹, 도레이그룹과 모빌리티 신소재 '맞손' '전기차 올림픽' EVS37, 국내 완성차 혁신 선보인다

특히 제60회 베니스 비엔날레 한국관 전시는 1995년 개관 이래 베니스 비엔날레 국제 미술전에서 첫 공동 예술감독 체제로 진행된다.


덴마크 쿤스트할 오르후스 수석 큐레이터인 이설희와 덴마크 아트허브 코펜하겐 관장 야콥 파브리시우스(Jacob Fabricius)가 함께 예술감독을 맡아 구정아 작가의 작품을 선보인다.


오도라마(Odorama)는 향기를 뜻하는 '오도(Odor)'에 드라마(Drama)의 '라마(rama)'를 결합한 단어로 눈에 보이지 않는 요소를 활용하는 구정아 작가의 향과 냄새에 대한 오랜 실천과 관심이 담겨있다.


구정아 작가는 '구정아 - 오도라마 시티'에서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공모를 통해 한국의 도시, 고향에 얽힌 향의 기억에 대한 전 세계 사람들의 이야기를 수집해 한국의 초상을 17개의 향으로 표현했다.


이와 더불어 현대차는 베니스 비엔날레 한국관 건립 30주년을 기념하는 특별 전시 '모든 섬은 산이다(Every Island is a Mountain)'도 함께 후원한다.


4월19일부터 9월8일까지 베니스에 위치한 몰타기사단 수도원에서 진행되는 '모든 섬은 산이다' 특별 전시는 1995년 이후 역대 베니스 비엔날레 한국관 전시에 참여한 작가 36팀의 작품 약 80점을 비롯해 미래세대 예술인이 참여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한국 미술의 역동성을 제시한다.


현대차 관계자는 "지난 10년간 베니스 비엔날레 한국관 전시와 이번 한국관 건립 30주년 특별 전시도 함께 후원할 수 있어 뜻깊다"며 "앞으로도 전 세계 관객들이 한국 미술을 중심으로 다양한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기회를 만들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농협생명보험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경제TV 개국
Infographic News
월별 M&A 거래대금 추이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