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딜사이트 전한울 기자] 카카오가 최근 출시 준비 중인 광고메시지 서비스 '친구톡 업그레이드'가 문자메시지 업계서 뜨거운 감자로 떠오르고 있다. 앞서 '특정 채널을 추가한 사용자' 위주였던 친구톡 범위가 '과거 마케팅 수신에 동의한 이력이 있는 사용자'로 대폭 확대되면서다. 수신자로선 메시지 확인에 따른 비용 부담이 가중되고, 중소업체 위주인 문자메시지 사업자 입장선 시장 경쟁이 한층 버거워졌다는 게 시장의 시각이다.
카카오 측은 '친구톡 업그레이드'를 통해 마케터들의 광고 영역을 한층 넓히고, 소비자들의 사용 편의성도 제고해 나가겠다는 입장이다. 다만 문자메시지 시장에 인프라를 제공해 온 이동통신 업계와도 이해관계가 얽혀있는 만큼 시장과의 입장 차는 쉽사리 좁혀지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전통매체와 뉴미디어의 오랜 대결구도가 광고메시지 시장으로까지 확산된 셈이다.
업계에 따르면 카카오는 최근 광고메시지 수신 범위를 넓힌 '친구톡 업그레이드' 출시를 예고하면서 기존 문자메시지 사업자들은 물론, 관련 인프라를 제공해 온 이동통신 업계와의 갈등 구도가 심화할 조짐이 나타나고 있다.
카카오가 준비 중인 '친구톡 업그레이드'는 기존 광고성 메시징 시스템인 '친구톡'서 수신 범위 및 메시지 종류를 한층 고도화한 기능이다. 앞서 '친구톡'이 카카오톡 내 특정 기업·쇼핑몰 채널을 추가한 사용자에 한정해 광고 메시지가 발송됐다면, '친구톡 업그레이드'는 별도의 채널 추가나 동의 행위 없이도 과거 특정 기업의 마케팅 수신 여부를 동의한 이력이 있다면 광고 메시지가 전송될 수 있다. 광고제공 및 정보수집간 '마케팅 수신 동의'라는 허들을 없애 사용 효율성을 극대화하겠다는 게 회사측 입장이다.
하지만 이를 두고 기존 광고메시지 사업을 영위해 온 이동통신사 등 업체들의 반발이 이어지고 있다. 특히 카카오톡 등 플랫폼 관련 규제가 여전히 미흡한 만큼 시장 공정성이 부재하다는 입장이다.
이들은 광고메시지를 실질적인 동의 없이 일방적으로 전송하게 된다면 불법스팸이 크게 늘어날 수 있다는 점을 예시로 든다. 전기통신사업법에 따르면 문자메시지 사업자는 불법스팸 관리 의무가 있는 반면, 카카오톡 등 SNS 플랫폼은 규제 범위에 포함되지 않는다. 이처럼 헐거운 플랫폼 규제를 문자메시지 수준으로 강화하지 않는다면 카카오톡 플랫폼이 업계를 잠식할 것이란 게 시장의 시각이다. 실제 앞서 금융위는 지난해 카드사의 정보성 메시지를 카카오 알림톡으로 보낼 수 있도록 승인한 바 있다. 카카오톡 활용 범위가 지속 확장 중인 셈이다.
이는 수신자들의 비용부담으로 이어진다는 게 문자업계 시각이다. 친구톡은 일반 문자메시지와 달리 수신자가 직접 데이터를 차감하거나 별도의 추가 데이터 비용 부담을 떠안을 수 있기 때문이다. 수신자 입장에선 '텍스트 400자', '이미지 0.5MB'가 포함된 친구톡 1건을 수신할 때 서비스 초창기 기준 260원 가량의 데이터 비용이 발생하는 것으로 추산된다. 같은 카카오톡 플랫폼 안에서만 봐도 텍스트 위주의 정보성 메시지인 '알림톡'이 1건 수신 당 최대 약 25원이 발생하는 점을 고려하면 '친구톡' 수신 부담이 적지 않은 셈이다.
이에 대해 특수유형부가통신 메시징사업자협회 관계자는 "알림톡이나 친구톡으로 메시지를 전송하고 채널 추가를 유도한 뒤 채널메시지 등으로 연계되면 데이터 사용량은 폭증하게 된다"며 "언론에 노출되지 않았을 뿐, 앞서 이미 해킹을 통해 채널메시지나 기업 홍보 메시지들이 스팸 발송된 사례도 여럿 있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카카오 측은 추후 '친구톡 업그레이드' 사업 과정간 문제될 점이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오히려 소비자들 입장에서는 불법 스팸 문자를 걸러낼 수 있고, 편의성이 강화 돼 실제 서비스가 출시될 경우 이용성 측면에서 유리하다는 분석이다.
카카오 관계자는 "친구톡 업그레이드는 광고 발신 주체를 카카오톡 프로필에 명확히 표시해 모호함을 제거하고, 수신 거부 역시 카카오톡 메시지 클릭 한 번으로 가능하다"며 "친구톡 메시지 발송이 가능한 사업자에 대해서도 '정보통신망법 및 카카오톡 채널 운영 정책을 준수하는 사업자'로 엄격히 제한하며, 인공지능(AI) 등 여러 기술적 조치를 통해 불법스팸 메시지가 발송되기 어려운 구조를 갖췄다"고 말했다.
이어 "기존 문자 메시지보다 발신자 관리가 훨씬 용이하고, 빠른 차단 조치 등도 가능할 것으로 기대 중"이라며 "'친구톡 업그레이드'는 현재 소수의 화이트리스트 파트너를 대상으로 테스트 중이며 정확한 출시 시점은 아직 미정"이라고 부연했다.
한편 이번 논란은 '전통매체'와 '뉴미디어'의 대결로 확산될 가능성까지 점쳐진다. 기존 문자메시지 사업자들에게 인프라를 제공해 온 대형 이동통신사 역시 이해가 충돌하는 위치에 서 있기 때문이다.
업계 관계자는 "통신사로선 기존 광고메시지 수요까지 카카오톡에 빼앗기는 것을 견제할 수 밖에 없다"며 "5G 성숙기에 접어든 상황 속 1조원에 달하는 메시징 시장서 밀리는 조짐 자체가 꽤나 큰 부담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플랫폼 산업이 아직 규제나 보편성 등에서 미흡한 모습을 보이는 만큼 두 부문 모두 시의적절하게 활용될 수 있다"며 "이후의 상품 가치는 시장과 소비자가 판단할 것"이라고 부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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