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생활건강, 1분기 매출·영업익 동반 후퇴
1Q 영업익 1423억, 전년비 5.7%↓...북미법인 유증 통해 돌파구 모색


[딜사이트 권재윤 기자] LG생활건강이 올해 1분기 매출과 영업이익이 모두 후퇴했다. 생활용품사업은 선방한 반면 뷰티와 리프레시먼트사업의 동반 부진이 발목을 잡은 것으로 풀이된다. 회사 측은 북미 투자를 확대해 새로운 돌파구를 만들어간다는 계획이다. 


LG생활건강은 올해 1분기 연결기준 매출 1조6979억원, 영업이익 1424억원을 기록했다고 28일 공시했다. 국내·외 경기 침체가 지속되면서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8%, 5.7% 감소했다.


사업별로 보면 '뷰티'와 '리프레시먼트'는 각각 기저부담과 소비 부진에 따라 매출과 영업이익이 감소했다. 반면 프리미엄 브랜드를 중심으로 해외에서 좋은 반응을 보이고 있는 HDB(Home Care & Daily Beauty·생활용품)가 성장한 것은 그나마 위안거리가 됐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뷰티부문 1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3.4% 줄어든 7081억원, 영업이익은 11.2% 감소한 589억원을 기록했다. 해외·국내 주력채널은 성장했지만 면세점과 방문판매 등 소위 '전통채널'이 부진하면서 매출과 영업이익이 감소했다. 해외시장의 경우 일본에서 더마 코스메틱 브랜드 CNP와 힌스, VDL 등 색조 브랜드가 크게 성장했다. 국내에서는 온라인을 비롯해 헬스앤뷰티(H&B)스토어 등 신성장 채널의 성장이 지속됐다.


리프레시먼트부문의 1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4.1% 축소된 4164억원, 영업이익은 10.8% 줄어든 469억원을 기록했다. 경기 불황에 따라 전반적인 음료 소비가 둔화된 가운데 원·부자재값 상승 등 비용 부담이 지속되면서 매출과 영업이익이 모두 하락했다. 다만 코카콜라 제로, 몬스터 에너지 등 주요 브랜드는 견조한 수요를 유지했고 스프라이트 제로 칠(Chill), 파워에이드 제로 라임향 등 MZ세대의 취향을 반영한 신제품도 좋은 반응을 보이고 있다고 회사는 강조했다.


HDB부문은 타 사업부 부진 속에서도 선방했다. 이 부문 1분기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2% 늘어난 5733억원, 영업이익은 13.7% 증가한 366억원을 달성했다. 내수 소비 부진에도 해외시장에서 피지오겔, 유시몰, 닥터그루트 등 데일리뷰티 프리미엄 브랜드를 중심으로 판매 호조를 보이면서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성장했다.


LG생활건강 관계자는 "국내외 다양한 고객 층 확대를 위해 시장 트렌드에 맞는 제품을 확대해 경쟁력을 강화해 나가고 있다"면서 "유통 채널별 맞춤형 마케팅 전략으로 시장대응을 강화하고 차별적 고객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제품 개발로 성장을 모색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LG생활건강은 이날 북미법인(LG H&H USA)이 진행하는 약 1860억원(1억3000만달러)의 유상증자에 참여하기로 결정했다고 공시했다. 유상증자는 주주배정방식으로 진행되며 1000억원(7000만달러)은 북미법인 운영자금 지원 및 재무구조 개선에 쓰인다. 나머지 860억원(6000만달러)은 북미법인 자회사인 더에이본컴퍼니(The Avon Company)에 현금출자해 운영자금 등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LG생활건강은 이번 유상증자를 통해 아마존을 중심으로 더페이스샵, CNP, 빌리프, 닥터그루트 등 뷰티&퍼스널케어(BPC) 브랜드 전반에 걸쳐 마케팅 투자를 확대하고 브랜드 인지도 제고 및 성장 기반을 강화할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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