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유심해킹 대란…아쉬운 대처에 소비자 불만 커져
2480만 가입자 전체 대상, 피해 규모는 여전히 '감감무소식'
이 기사는 2025년 04월 27일 12시 56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25일 SK T타워서 열린 '고객정보 보호조치 강화 설명회'서 고개 숙여 사과하는 유영상 SK텔레콤 대표. (사진=전한울 기자)


[딜사이트 이다은 기자] SK텔레콤이 유심해킹 사고에 대한 해결책으로 '2480만 전 가입자 유심(USIM) 무료 교체'를 꺼내 들었지만 소비자 불만은 사그라질 줄 모르고 있다. SK텔레콤 가입자들이 보안 사고 우려에 대리점을 찾았으나 재고 부족으로 유심 교체는 커녕 시간만 낭비하고 발길을 돌리고 있기 때문이다.


그나마 가입 권고한 '유심보호 서비스' 역시 오류로 인해 가입이 안되는 경우도 발생하고 로밍서비스에 가입된 가입자는 서비스 해지 후 가입해야 해 절차도 까다로운 상황이다. 일반 가입자 이외에 삼성전자, 현대자동차, 한화, 포스코 등 국내 주요 기업들은 기업의 핵심 정보 유출이 일어날 수도 있어 유심 교체를 지시 또는 권고하는 등 유심해킹 사고로 인한 피해가 갈수록 커지는 모양새다. 

유영상 SK텔레콤 최고경영자(CEO)는 25일 서울 을지로 SK텔레콤 사옥 긴급 간담회를 갖고 "SK텔레콤을 이용하는 모든 고객들을 대상으로 원하실 경우 유심카드를 무료로 교체해드리는 추가 조치를 시행하겠다"고 밝혔다. 이는 SK텔레콤은 유심보호서비스와 FDS(비정상인증시도 차단) 조치에 이어 보다 확실하게 고객을 안심시키겠다는 취지다. 


유 대표가 설명회에 직접 나타나 최선의 조치를 다하겠다 밝혔으나 아직도 정확한 정보 유출 규모 및 피해 정도가 조사되지 않아 고객들의 불안은 여전하다. 이는 유심 해킹 사실을 인지한 지 일주일 만에 취해진 조치라는 불만도 쏟아지고 있다. SK텔레콤은 침해사고 사실 인지한 지 24시간 이내에 신고해야 하는 정부 규정을 어긴 것으로 알려졌다. 


해킹으로 인해 복제폰이 만들어질 수 있는 상황에서 유심민 교체한다고 문제가 해결 될지도 의문이다. 미국 T모바일의 경우 2021년 해킹사고로 사용자에게 3억5000만달러의 합의금, 보안강화 비용으로 1억5000만달러로 총 5억달러(7000억원)을 사용했지만 SK텔레콤은 유심 교체가 전부다.


해킹 발생 초기 대응도 미진했다. SK텔레콤에서는 유심보호서비스 가입을 통해 소비자 보호를 강화했다. 유심보호서비스는 타인이 고객의 유심 정보를 복제 또는 탈취하여 다른 기기에서 통신 서비스에 접속하는 것을 차단해 주는 서비스다. SK텔레콤는 'T월드' 앱을 통해 해당 서비스 가입과정을 간소화 했으며, SKT 망을 사용하는 14개 사 알뜰폰 가입자에게도 동일한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유심보호서비스 가입시 해외 로밍과 병행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다. 유심보호서비스를 가입하면 자동으로 ▲데이터로밍무조건허용 ▲데이터로밍무조건차단 ▲T로밍 음성수발신차단 ▲ABB 로밍 차단 서비스 ▲로밍음성차단_V허용 5종 상품이 자동 해지된다. SKT 관계자는 "로밍은 협약이 돼 있는 국가의 해외망을 빌려쓰는 것이다 보니 유심을 보호할 수 있는 환경이 아니다"며 "해외 출국 등으로 로밍을 쓸 때는 유심보호서비스를 해지하고, 국내에 오면 다시 가입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해외에서 로밍 서비스를 이용 중이거나 곧 출국을 앞둔 가입자의 불편도 야기되며 고객을 충분히 안심시키지 못했다는 지적이다. 한 SKT 고객은 "5월 연휴를 맞아 해외를 방문할 예정인데, 로밍 서비스를 이용하기 불안해졌다"고 말했다. SK텔레콤은 오는 5월 안으로, 로밍 중에도 유심보호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도록 서비스를 고도화할 예정이라는 입장이지만 고객 불안은 여전하다.


전 가입자 대상 '유심무료교체'를 진행하겠다고 밝혔지만 가입자가 2300만명에 달해 정작 현장에서는 유심 물량 부족으로 언제 교체가 될지 기약이 없다는 점도 문제다. 이미 다수의 가입자들이 SK대리점에 유심 교체를 위해 찾아갔지만 직원들로부터 유심 재고가 없다는 말을 듣고 발걸음을 돌렸다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 


또 노약자나 어린이들은 유심 교체에 사각지대에 있을 수밖에 없어 SK텔레콤의 대책안이 제대로 준비했는 지에 대한 지적도 나온다. 거동이 불편한 노약자들의 경우 유심 교체를 위해 장기간 이동해야 하고 대기도 길어 불필요하게 시간을 낭비할 가능성이 크다. 유심 교체로 인해 유심에 금융인증서 등을 저장한 경우에는 재발급을 받아야 하는 번거로움도 크다. 

특히 여전히 정보 유출 규모와 피해 정도도 정확히 파악되지 않은 상황이라 유심 교체는 '사후약방문'이라는 지적도 이어지고 있다. 인터넷을 사용하면서 본인인증 등을 할 경우 자칫 해커가 해당 내용을 빼돌려 금융 사기나 개인 정보를 빼나갈 우려도 여전하다. 또 SK텔레콤이라는 거대 기업이 해킹을 통해 대량의 정보를 빼내간 상황에서 이런 일이 재발 될 가능성도 나온다. 


공지 문자도 받지 못했다는 고객들의 불만도 이어지고 있다. 또 다른 SK텔레콤 고객은 "우리나라 1등 통신사로서 실망스럽다"며 "유심교체로는 안심이 되지 않아 통신사 자체를 바꿔야 하나 고민중"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SK텔레콤 측은 "문자가 늦어지는 건 아직 피해자가 특정되지 않아 안전보호조치에 치중 중인 상태기 때문"이라며 "일상 생활·통신서비스에 영향 미칠 점을 우려해 문자를 선별 전송했다"고 설명했다. 


한편 업계에서는 유심무료교체 진행 시 최소 740억원 규모의 비용이 들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유심 원가로 알려진 2000원 후반~3000원 초반으로 계산한 값으로, 변동 가능성이 있다. SKT는 해당 비용은 실제 피해가 특정되고 교체 규모가 조사된 후에 측정 가능하다는 입장이다. 고객 수는 상수지만 어떤 유심을 사용하고 있는지 등의 변수가 많다는 이유에서다. 하지만 이러한 비용은 결국 소비자들이게 그대로 전가될 것이라는 우려다. 또 SK텔레콤이 불안한 가입자 탈퇴를 막기 위해 보조금 등을 과도하게 사용할 수 있어 소비자 부담은 더욱 커질 전망이다. 


업계 관계자는 "SK가 리밸런싱을 통해 그룹의 비용을 아끼면서 보안에 대해 비용이라고 생각하며 안일하게 대처한 건 아닌지 의구심이 든다"며 "소비자들에게 한번 보안 피해 기업이라는 이미지가 생기면 다시 회복하기 힘들어 가입자 이탈도 가속화 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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