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유통가]
대상, 저당·저칼로리 시장 본격 공략 外


[딜사이트 유범종, 노연경, 이승주, 권재윤, 박시은 기자] 대상이 헬시플레저, 저속노화 등 최신 식품 트렌드에 발맞춰 저당·저칼로리 제품 포트폴리오를 확대하고 시장 공략에 본격 나섰다. 이와 함께 저당·저칼로리 제품 카테고리에 'LOWTAG(로우태그, 이하 LOWTAG)' 엠블럼을 새롭게 도입했다. 대상은 2023년 7월, 전북 군산에 알룰로스 전용 공장을 구축하고 대체당 대표 소재인 알룰로스를 자체 생산중이다. 대상이 선보이는 저당·저칼로리 제품에도 자체 효소 기술력을 바탕으로 만든 알룰로스를 활용할 계획이다. 이로써 대상은 소재부터 식품에 이르기까지 저당·저칼로리 수직계열화를 완성하며 국내외 독보적인 경쟁력을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대상은 저당·무설탕 식품을 선호하는 글로벌 시장 트렌드에 발맞춰 종합식품브랜드 청정원을 통해 'LOWTAG' 라인업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F&F, 테헤란로 新사옥 시대 개막… 글로벌 패션 리더 도약 가속


F&F가 강남 테헤란로 신사옥으로 본사를 이전하며 글로벌 패션 비즈니스를 위한 컨트롤타워를 구축했다. 신사옥은 임직원들의 액티브 워크라이프를 지원하는 업무환경을 갖추고 고속 성장 중인 핵심 브랜드들의 글로벌 확장을 가속화할 전략적 거점이 될 전망이다. F&F의 신규 사옥은 지상 14층, 지하 5층 규모로, 글로벌 사업 확장으로 그동안 분산돼 있던 사업부들을 한 곳으로 모아 사업부 간 커뮤니케이션을 원활하게 하고 업무 시너지를 높일 것으로 예상된다.


◆코스맥스바이오, 인니 수출길 열렸다…제천공장 KMF 할랄 재인증


코스맥스바이오는 인도네시아 시장 진출을 위한 할랄 인증을 획득했다고 28일 밝혔다. 코스맥스바이오는 세계 1위 할랄 시장으로 꼽히는 인도네시아를 겨냥해 최근 한국이슬람교(KMF) 할랄위원회로부터 제천공장에 대한 할랄 재인증을 받았다. 또한 생산 시설 뿐만 아니라 토종 개별인정형 원료에 대한 할랄 인증 준비도 마쳤다. 현재 코스맥스바이오는 눈 건강 기능성 원료인 '차즈기추출물'과 피부건강 및 체지방 감소 기능성 원료인 '수국잎열수추출물(리세린지)' 등 두가지 국내 토종 소재 원료를 운영하고 있다. 코스맥스바이오는 특히 이너뷰티 소재인 리세린지를 앞세워 현지 시장 공략에 나설 예정이다. 코스맥스바이오는 지난 2월 코스맥스 인도네시아 법인이 주최한 '코스맥스 이노베이션 콘퍼런스 2025'에 참가해 리세린지를 비롯한 이너뷰티 소재와 비타민 및 젤리 건기식 등 대표 제품을 선보여 관심을 모았다.


◆신세계인터내셔날, '앙팡 리쉬 데프리메' 국내 첫 공식 론칭


신세계인터내셔날이 이달 미국 럭셔리 브랜드 앙팡 리쉬 데프리메(Enfants Riches Déprimés)와 국내 독점 유통 계약을 체결하며 수입패션 사업 강화에 나선다. 소비 양극화 속 고가의 수입 브랜드는 지속 성장하고 있는 만큼 최근 글로벌에서 주목받고 있는 앙팡 리쉬 데프리메를 포트폴리오에 추가하며 수입패션 시장에서 경쟁력을 더욱 높인다는 전략이다. 앙팡 리쉬 데프리메는 오는 5월 서울 도산공원 인근에 플래그십 스토어를 오픈하며 국내 사업을 시작한다. 파리에 이어 세계에서 두 번째이자 아시아 최초의 공식 매장으로 럭셔리 브랜드가 집결한 도산공원 일대에서 차별화된 브랜드 경험을 선보일 예정이다.


◆무신사, 마뗑킴 시부야점 오픈 나흘 만에 매출 3억2000만 원 달성


무신사가 일본에서 공식 유통하는 하고하우스 운영 브랜드 '마뗑킴(Matin Kim)'이 첫 오프라인 매장을 오픈한 지 나흘 만에 4000여 명의 고객을 모으며 흥행몰이에 성공했다. 마뗑킴이 일본에 처음 선보이는 오프라인 매장인 '마뗑킴 시부야점'은 지난 24일에 일본 도쿄 시부야에 위치한 복합문화공간 '미야시타 파크'에 문을 열었다. 약 38평 규모의 공간에 2025년 봄∙여름(SS) 시즌 신상품과 하이엔드 라인 '킴마틴(KIMMATIN)' 컬렉션 등 350여 가지 상품을 선보이고 있다. 정식 오픈 하루 전날인 지난 23일에 진행된 '프리 오프닝' 이벤트에는 일본 미디어와 패션 업계 관계자, 인플루언서 등 500여 명이 참석할 만큼 많은 관심을 받았다. 공식 오픈 날인 지난 24일 하루 동안 마뗑킴 시부야점은 1000여 명의 고객들이 방문한 결과, 일 매출 800만 엔(한화 8000만 원)을 돌파하며 목표치를 2배 이상 초과 달성했다. 주말까지 포함하여 지난 27일까지 나흘간 마뗑킴 시부야점을 찾은 방문객 수도 누적 4000여 명에 달했고, 같은 기간 누적 매출은 약 3200만 엔(한화 3억2000만 원)을 기록했다.


 ◆교촌, 문베어존 선보이며 호텔 채널로 유통망 확장


국내 수제맥주 브랜드 문베어가 인천 연수구에 위치한 '홀리데이 인 인천 송도'에 수제맥주 체험존 '문베어존'을 선보이며, 프리미엄 유통 채널 확대에 나섰다고 28일 밝혔다. 홀리데이 인 인천 송도 1층 라운지에 마련된 '문베어존'은 문베어의 수제맥주와 굿즈를 한자리에서 경험할 수 있는 브랜드 체험존으로, 숍인숍(shop-in-shop) 형태로 마련됐다. 홀리데이 인 인천 송도는 인터컨티넨탈호텔그룹(IHG)이 운영하는 글로벌 비즈니스 호텔로, 인천국제공항과 가까운 입지에 위치해 있다. 외국인 관광객은 물론, 비즈니스 고객의 유입도 활발한 곳으로 꼽힌다. 앞서 문베어는 지난달 강원도 원주시 소재 오크밸리 리조트에 입점하며 판매 채널 확대에 나선 바 있다. 앞으로도 문베어는 프리미엄 유통 채널을 중심으로 고객과의 접점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수제맥주 브랜드의 입지를 더욱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 롯데마트, '블루 아카이브' 협업 라면 대형마트 단독 출시

롯데마트가 블루 아카이브 협업 라면을 대형마트 단독으로 출시했다. 롯데마트는 28일부터 '마스터 시바의 특제라멘'을 개당 5980원에 대형마트 단독으로 판매한다. '마스터 시바의 특제라멘'은 넥슨의 인기 서브컬처(하위 문화) 게임 '블루 아카이브' 내 '마스터 시바'라는 캐릭터가 요리하는 라면을 착안해 제작한 상품이다. 롯데마트는 이번 콘텐츠 협업 제품 판매를 통해 '블루 아카이브' 게임 팬덤의 구매 욕구를 자극함으로써, 방문 객수와 라면 매출을 함께 끌어올릴 계획이다. 특정 캐릭터나 브랜드를 좋아하는 팬덤의 경우, 해당 IP(지적재산권) 협업 굿즈 판매 기간 동안 굿즈를 구매하고자 판매 채널을 방문하기 때문이다. 실제로 롯데마트는 팬덤들의 구매 욕구를 자극하는 콘텐츠 협업 상품을 출시해 오픈런 발생 및 매출 상승을 이끌어냈다.  


◆풀무원푸드머스, 어린이날 맞아 어린이용 간식 꾸러미 '풀스박스' 출시


풀무원 계열 식자재 유통 전문기업 풀무원푸드머스는 다가오는 어린이날을 맞아 어린이 인기 간식 6종과 풀스박스 캐릭터 해피&조이 가방으로 구성한 어린이날 간식 꾸러미 풀스박스를 출시했다고 28일 밝혔다. 풀스박스는 어린이집, 유치원 등에서 진행하는 어린이날 행사 특성에 맞춰 꾸린 간식 꾸러미로, 아이들이 맛있는 영양 간식을 보다 쉽게 즐길 수 있도록 만든 것이 특징이다. 실제로 풀스박스는 지난 4월 9일부터 작년보다 1만 개를 늘려 준비한 10만 개의 사전 준비 수량이 모두 판매되는 등 많은 어린이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소노인터내셔널, 가정의 달 맞아 '메이, 비 투게더' 기획전 진행


대명소노그룹 소노인터내셔널은 가정의 달을 맞아 소중한 사람들과 여행을 계획중인 이들을 위해 '메이, 비 투게더(May, Be Together)' 기획전 진행한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기획전은 가족, 연인, 친구 등 다양한 여행객의 니즈를 고려해 객실과 맞춤형 콘텐츠로 구성된 패키지 상품을 선보인다. 객실과 로제와인으로 구성된 로제틱 모먼트 패키지, 객실과 워터파크 이용권으로 구성된 점프 인투 써머 패키지가 있다. 판매 기간은 5월 말까지, 투숙 기간은 5월 6일부터 6월 말까지다. 


◆현대백화점, 커넥트현대 부산점 이재모피자 업계 첫 팝업스토어 오픈


현대백화점은 다음달 10일까지 커넥트현대 부산점 지하 2층에서 '이재모피자' 팝업스토어를 오픈한다고 28일 밝혔다. 이재모피자가 유통 업체에 들어온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행사 기간 일요일(5/4)은 팝업스토어를 미운영한다. 이재모피자는 1992년 문을 연 부산 지역 대표 로컬 맛집으로, SNS상에서 '줄 서서 먹는 피자집'으로 유명한 가게다. 이번 팝업스토어에서는 이재모치즈크러스트, 새우피자 등 대표 피자를 선보일 예정이다.


◆남양유업, 가정의 달 맞아 '남양몰 감사대전' 진행


남양유업이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5월 18일까지 자사몰 '남양몰'에서 최대 60%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감사대전' 프로모션을 진행한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감사대전은 커피, 유아식, 음료 등 주차별 테마를 적용한 '릴레이 특가 위크' 형식으로 운영되며, 남양몰 멤버십 서비스 S클럽 가입 시 즉시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또한, 인기 제품군을 선착순 한정 특가로 구성해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


◆에프지코리아, 파이브가이즈 국내 7호점 오픈


파이브가이즈를 운영하는 에프지코리아가 28일 서울 압구정에 국내 7호점을 열고 본격적인 고객 맞이에 나선다. '파이브가이즈 압구정'은 압구정로데오역 인근 초역세권에 위치한 매장으로 총 400.2㎡(121평) 규모의 2개 층, 112석 규모로 조성됐다. 갤러리아명품관과 도보 5분 거리로 갤러리아 광교에 이어 백화점과의 시너지도 기대된다. 파이브가이즈는 1986년 미국에서 시작된 프리미엄 버거 브랜드다. 높은 맛과 품질로 전세계적인 인기를 끌고 있으며, 한국은 김동선 한화갤러리아 부사장 주도로 2023년 6월 론칭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관련종목
오늘의 유통가 1,419건의 기사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