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마로지스, 13년 연속 '우수녹색물류실천기업' 인증
온실가스 감축·스마트 인프라 도입 등 친환경 물류 실천 지속
용마로지스 우수녹색물류실천기업 지정증. (제공=용마로지스)


[딜사이트 최령 기자] 동아쏘시오홀딩스 물류전문 계열사 용마로지스가 국토교통부가 주관하는 '우수녹색물류실천기업' 인증을 13년 연속 획득했다. 이 회사는 2012년 제도 시행 첫해부터 빠짐없이 인증을 유지하고 있다. 


우수녹색물류실천기업 인증은 물류·화주기업의 친환경 물류 활동 확산과 녹색물류 시스템 정착을 목표로 국토부가 지정하는 제도다. 인증은 3년 주기로 이뤄지며 ▲친환경 물류관리 수준 ▲환경친화적 물류활동 계획과 이행 실적 ▲물류효율성과 환경효과 분석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부여된다.


용마로지스는 2012년 인증 제도가 시작된 첫해부터 참여해 최초 인증을 받았고 이후 매 3년마다 진행된 재인증을 모두 통과했다. 올해로 5회 연속 인증에 성공하면서 13년간 인증을 단절 없이 유지한 기업 중 하나로 기록됐다. 국토부에 따르면 2024년 현재까지 해당 인증을 보유한 기업은 28개사이며 이 중 13년 연속 인증을 유지한 곳은 7개사에 불과하다.


회사는 장기적인 탄소중립 목표 달성을 위해 온실가스 배출량 관리체계를 수립하고 물류시설과 운영 차량에 대한 환경 영향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있다. 물류 경로 최적화, IT 기반 녹색물류 시스템 고도화, 전기차 등 친환경 수송수단 도입을 포함한 지속가능한 물류 전략을 수립해 실행 중이다.


특히 안성허브센터에는 스마트 LED 조명 시스템을 적용해 에너지 효율을 높였다. 이 조명 시스템 도입 후 센터의 월평균 에너지 사용량이 약 56% 감소했으며 전국 배송거점 재배치를 통해 탄소 배출량도 추가로 절감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그 외에도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해 온실가스 배출량과 감축 활동을 외부에 투명하게 공유하고 있으며 이는 화주기업들이 환경 기준을 충족한 물류 서비스를 선택하는 데 도움이 되고 있다. 용마로지스는 동아쏘시오홀딩스와 함께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경영 실천에도 주력하고 있다.


용마로지스 관계자는 "환경친화적인 물류 활동을 지속 수행해 나가며 친환경 물류 생태계를 구축하는 데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관련종목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