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유통가]
이랜드, '도전과제' 중심 채용혁신 나선다 外


[딜사이트 유범종, 노연경, 이승주 기자] 이랜드그룹이 나이·직급·연차에 관계없이 오직 실력만으로 조직을 이끌 핵심 리더를 선발하는 '3무(無) 공개모집'을 통해 이랜드리테일 상품 본부장과 이랜드갤러리 대표를 채용한다. 이번 공개모집은 단 한 가지의 도전과제를 중심으로 지원자의 실력과 잠재력을 우선 평가한다. 도전과제의 결과로 실질적인 역량을 검증하며 합격자는 면접 등 후속 전형을 통해 임원급 직책으로 바로 발탁된다. 이랜드리테일 상품 본부장은 도심형 유통의 미래를 디자인하는 콘텐츠 비전 리더로서, 전국 45개 지점에 브랜드와 콘텐츠를 유치하는 업무를 총괄한다. 이랜드리테일의 전 지점 모든 공간의 콘텐츠와 브랜드 선정에 대한 최종 결정권을 가지며 시장에서 떠오르는 브랜드를 발굴하고 고객이 원하는 콘텐츠를 확보하는 핵심 역할을 담당한다. 이랜드갤러리 대표는 차세대 작가와 미술 시장의 성장을 이끌 예술 비즈니스의 최고 책임자로서, 작품의 현재와 미래 가치를 고객에게 판매하는 그룹의 중추적 역할을 맡는다.


◆롯데마트·슈퍼, 세계 물의 날 맞아 청계천 정화 활동


롯데마트와 슈퍼가 도심 하천 보호에 앞장선다. 롯데마트와 슈퍼는 최근 '세계 물의 날(3월 22일)'을 맞아 서울시 중구 내 청계천 일대의 환경 정화 활동을 진행했다. 이번 활동은 세계 물의 날을 기념하고 수자원 보전과 먹는 물 공급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기획됐다. 이번 환경 정화 활동에는 롯데마트와 슈퍼 임직원 30여명이 참여했다. 이들은 청계천 수질 개선을 위해 청계광장 분수대에서 시작해 약 330m 구간을 따라 청계천 바닥에 낀 녹조류와 퇴적물을 제거했다. 또한 생태해설사와 함께 청계광장부터 광동교까지 약 1km 구간을 이동하며 인근 구역에 심어진 외래 식물을 제거하고 쓰레기를 수거하는 등 다양한 환경 정화 활동을 진행했다. 롯데마트와 슈퍼는 이날 다양한 체험부스도 운영했다. '물의 날 퀴즈 룰렛'과 '친환경 세제와 수세미 만들기' 부스를 통해 수질 오염에 대한 경각심과 지속 가능한 소비 실천의 중요성을 전파했다. 행사에 참여한 시민에게는 롯데마트의 PB 상품인 '오늘좋은 손잡이 양치컵'과 '오늘좋은 리얼스 에코백' 등을 증정했다.


◆무신사 뷰티, '클린 걸' 아이템 인기


무신사 뷰티에서 립과 블러셔 상품을 찾는 고객들이 늘고 있다. 이는 자연스러운 피부 표현을 강조하는 '클린 걸' 메이크업 트렌드가 확산된 영향으로 분석된다. 신사 뷰티가 이달 1일부터 19일까지의 거래액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립·치크 메이크업 제품의 거래액이 약 3.5배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립글로스(366%), 블러셔(187%) 등이 높은 성장세를 보였다. 같은 기간 '크림 블러셔' 검색량은 전년 동기 대비 19배 가까이 급증했다. 이러한 현상은 본연의 피부 결을 살리면서 은은한 생기로 건강한 느낌을 주는 '클린 걸' 메이크업에 대한 관심 때문이다. 이에 따라 촉촉한 크림 블러셔와 글로시한 틴트 제품을 찾는 수요도 늘고 있다. 무신사 뷰티가 지난 2월 발표한 월간 랭킹 메이크업 카테고리 1위에 오른 오드타입의 '언씬 벌룬 틴트'가 대표적이다. 이와 함께 글로시한 광택을 연출할 수 있는 롬앤의 '더 쥬시 래스팅 틴트', 헤라의 '센슈얼 누드 글로스' 등의 립 제품들이 인기를 끌고 있다.


◆롯데월드타워, 22일 밤 60분간 불 끈다


롯데월드타워가 세계자연기금(WWF)의 글로벌 소등 캠페인 '2025 어스아워(Earth Hour)'에 동참한다. 어스아워는 기후변화와 자연 보호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매년 3월 마지막 주 토요일 저녁 8시 30분부터 1시간 동안 불필요한 전등을 끄는 글로벌 자연보전 캠페인이다. 지난 2007년 호주 시드니에서 시작해 현재 190여개국 주요 랜드마크에서 참여하고 있다. 롯데월드타워는 2019년부터 매년 어스아워 캠페인에 동참해왔으며 올해도 롯데월드타워·몰 운영사 및 입주사를 포함해 약 50개사가 함께 뜻을 모았다. 특히 당일 소등 전후 30분간 롯데월드타워 미디어파사드는 어스아워의 시작을 알리는 콘텐츠를 송출한다. 푸른 지구를 표현한 초록색 외벽에 60분간 소등을 알리는 숫자 '60'이 나타나고 스위치가 꺼진 후 60분간 휴식을 취한다는 의미를 담았다.


◆오뚜기, 부산 대표 커피 브랜드 '모모스커피'와 콜라보


오뚜기가 부산 대표 스페셜티 커피 브랜드 '모모스커피'와 함께 이달 21일부터 내달 30일까지 부산 '모모스커피' 4개 전 매장에서 특별한 협업을 선보인다. 협업 기간 한정으로 운영되는 페어링 메뉴는 브런치 2종과 디저트 2종으로 출시된다. 브런치 2종으로 ▲크림스프 라구파이 ▲컵누들 야키소바빵이 있고 디저트 2종으로는 ▲스위트콘 카레 스콘 ▲순후추 바닐라 케이크가 준비됐다. 디저트 2종은 '모모스커피' 온천장본점, 마린시티점, 영도로스터리점, 도모헌점 이상 4개 전 매장에서, 브런치 2종은 온천장본점과 마린시티점에서만 맛볼 수 있으며 페어링 메뉴를 구매할 경우 특별한 선물도 증정한다. 같은 기간 서울 논현동에 위치한 오뚜기의 브랜드 경험 공간 '롤리폴리 꼬또'에서는 부산 로컬 브랜드로서 모모스커피의 부산에 대한 깊은 애정을 느낄 수 있는 전시도 열린다.


◆대상, '2025 한국산업의 구매안심지수' 4개 부문 1위


대상이 한국마케팅협회와 소비자평가가 주관하는 '2025 제12회 한국산업의 구매안심지수(KPEI)' 김치, 고추장, 된장, 파스타소스 4개 부문에서 1위를 차지했다. 한국산업의 구매안심지수는 소비자가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할 때 느끼는 신뢰와 만족도를 종합 측정하는 지표로 2014년부터 한국마케팅협회가 매년 조사해 발표하고 있다. 올해는 전국의 소비자 3000명을 대상으로 제품의 품질과 사후 서비스, 디자인, 추천 의향 등을 평가해 총 73개 산업군, 289개 브랜드에서 1위 브랜드를 선정했다. 대상㈜ '종가'는 김치 부문에서 1000점 만점에 825점을 획득해 2년 연속 1위에 뽑히며 대표 김치 브랜드로서의 입지를 공고히 했다. 또한 '청정원 순창' 고추장과 된장은 각각 12년, 10년 연속 1위를 차지했다. 각각 1000점 만점에 836점, 824점이라는 높은 점수를 받았다. 아울러 '청정원 파스타소스'가 처음으로 구매안심지수 1위에 선정되며 경쟁력을 입증했다.


◆컬리, 봄날의 펫페어 개최


컬리가 오는 27일까지 '봄날의 펫페어' 기획전을 진행한다. 인기 사료 및 간식부터 올해 트렌드를 담은 S/S 패션까지 봄맞이를 위한 총 900여 종의 반려동물 상품을 최대 72% 할인된 가격에 준비했다. 필요에 따라 상품을 선택할 수 있도록 사료·간식·영양제, 배변·미용·목욕용품 등 카테고리별 모아 보기도 선보였다. 판매자 배송 상품은 무료배송 혜택을 더했다. 집사들의 비용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최대 30만 원 할인 가능한 4종 쿠폰팩도 준비했다. 5%, 10%, 15%, 20% 할인 쿠폰을 각 3장씩 총 12장 다운로드해 사용할 수 있다. 상품 구매 시 증정 찬스도 마련했다. 펫의류 및 패션 용품을 선보이는 '위즈토리' 제품은 7만원 이상 구매 시 2만9000원 상당의 페니백을 제공한다. 반려동물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펫트리움' 상품은 3만원 이상 구매 시 빗숑 브러쉬를 증정한다.


◆쿠팡로지스틱스서비스, 미혼모·한부모시설 '새단장' 지원


쿠팡로지스틱스서비스(CLS)가 미혼모자시설 등에 TV·쇼파 등을 기부해 새단장을 돕고 산책로 조성 등 환경개선 봉사를 진행했다. CLS는 이달 19일 경기도 용인시 소재 미혼모자시설 '생명의 집'과 한부모가족시설 '모성의 집'을 방문해 최신 대형TV·쇼파·테이블·놀이매트·유모차 등을 기부했다. 지원 물품은 산모와 영유아들에게 필요하고 도움이 되는 물품으로 구성됐다. 이번 활동으로 해당 시설들의 노후화된 일부 시설이 최신시설로 교체됐다. 산모와 영유아들의 편안한 휴식을 돕는 공간에 널찍한 쇼파 3개와 테이블 2개를 설치했고, 거실에는 대형 놀이매트를 설치해 아이들이 안전하게 놀 수 있는 공간을 조성했다. 교육과 상담을 진행하는 프로그램실엔 대형TV(86인치)를 설치했다. TV와 쇼파·테이블·놀이매트는 쿠팡과 CLS의 '로켓설치' 서비스를 통해 설치됐다. 한편 성 빈센트 드뽈 자비의 수녀회 '생명의 집'은 출산 여건이 열악해 어려움에 처한 미혼모를 돕기 위해 설립된 미혼모자시설이다.


◆롯데웰푸드, 소진공·백년가게협동조합연합회와 3자간 상생협약


롯데웰푸드가 중소벤처기업부 지원 하에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백년가게협동조합연합회와 '백년소상공인 브랜드화 및 판로지원을 위한 상생협약'을 체결했다. 중기부는 2018년부터 '백년가게 및 백년소공인 육성사업'을 운영해 왔다. '백년가게'는 업력 30년 이상의 우수 소상인 '백년소공인'은 10인 미만의 제조업으로 15년 이상 업력을 가진 숙련된 소공인을 의미한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각 기관은 ▲백년가게 공동 브랜드 상품 개발 ▲국내외 유통·판로 개척 및 수출 지원 ▲원재료 등의 안정적인 수급을 위한 식자재 공동납품 지원 ▲백년가게 브랜드 홍보 및 마케팅 지원 등에서 긴밀한 협력체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특히 롯데웰푸드는 올해 백년가게 메뉴를 가정간편식(HMR), 즉석섭취식품, 밀키트 등으로 상품화하고 상품 특성에 맞는 국내외 온·오프라인 판매처 발굴에 모든 역량을 집중할 예정이다. 


◆파라다이스 호텔 부산, '스프링 피크닉' 패키지 선봬


파라다이스 호텔 부산이 내달 30일까지 호텔 셰프가 세심하게 구성한 피크닉 세트와 함께 이색 봄나들이를 떠날 수 있는 '스프링 피크닉' 패키지를 선보인다. 패키지 이용객에는 호텔 셰프의 손길로 완성한 '피크닉 세트'를 제공한다. 신선한 재료를 엄선해 만든 샌드위치와 샐러드, 과일 주스 등 건강식으로 구성된 것이 특징이다. 피크닉 세트는 체크인 당일 오후 3시부터 8시까지 본관 1층 '파라다이스 부티크 베이커리'에서 수령할 수 있다. 부산의 대표적인 해안 관광 명소를 둘러볼 수 있는 '해운대블루라인파크 해변열차' 2인 이용권도 증정한다. 해운대 미포에서 청사포를 거쳐 송정까지 왕복 운행하는 열차로 수려한 해안 절경을 감상할 수 있다. 이밖에 화사한 봄꽃으로 새 단장한 야외 온천 '씨메르'와 야외 오션스파 풀 올데이 이용 등의 혜택도 담았다.


◆웅진, 'AI 도입에 필요한 데이터 활성화 전략' 세미나 성료


웅진이 한국마이크로소프트, 디모아와 함께 'AI 도입에 필요한 데이터 활성화 전략' 세미나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 이달 20일 서울 종로구 HJ비즈니스센터에서 열린 이번 세미나는 기업들이 AI 및 클라우드 환경에서 데이터를 어떻게 활용하고 최적화할 수 있는지에 대한 실질적인 전략을 소개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행사에는 디지털 전환에 관심 있는 국내 기업 경영진 및 IT 담당자가 참석했다. 웅진은 세미나에서 마이크로소프트가 제공하는 클라우드 기반 AI 서비스 '애저 오픈AI 서비스'를 활용한 데이터 분석 적용 사례를 발표하며 AI를 활용해 의사결정 속도를 높이는 방법을 제시했다. AI 기반 데이터 통합 플랫폼인 '마이크로소프트 패브릭' 적용 사례 관련 세션에서는 데이터 통합, 관리, 분석 등 기업 IT 담당자 및 데이터 관리자를 위한 AI 및 클라우드 실무 적용 전략을 공유했다.


◆KT&G 상상마당, '노는 게 제일 좋아!' 팝업스토어 운영


KT&G가 내달 27일까지 KT&G 상상마당 홍대 디자인스퀘어에서 브랜드 '아무개씨'와 협업해 레트로 문방구 콘셉트의 팝업스토어 '노는 게 제일 좋아!'를 진행한다. '아무개씨'는 한국의 촌스러움을 B급 감성으로 재해석해 문구제품을 만드는 브랜드로, 국내 기업들과 다양한 컬래버레이션 제품들을 제작해왔다. 방문객들은 이번 팝업스토어에서 '아무개씨' 브랜드 특징이 담긴 레트로 문구제품들을 만나볼 수 있으며 공기놀이, 딱지치기 등 우리 나라 전통 놀이도 함께 체험할 수 있다. 한편, KT&G 상상마당은 신진 예술가들의 창작활동을 지원하고 대중에게 폭넓은 문화 경험을 제공하는 복합문화예술공간이다. 2007년 '상상마당 홍대'를 시작으로 논산·춘천·대치·부산까지 총 5곳에서 운영되며 문화∙예술 저변 확대와 지역문화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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