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증권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타깃의 소비 둔화 예고, 경기 침체 우려 커져
노우진 기자
2023.03.02 09:10:38
잇따른 소비위축 신호에도 추가 긴축 가능성 有
이 기사는 2023년 03월 02일 09시 1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출처 = Unsplash

[딜사이트 노우진 기자] 소비 둔화의 조짐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2월의 마지막 거래일인 28일(현지시간), 대형 유통 업체 타깃이 실적을 발표했는데요. 이 기업의 실적은 앞서 발표된 월마트의 실적과 마찬가지로 미국의 소비 상황을 가늠해 볼 수 있는 일종의 지표로 여겨져요. 따라서 타깃의 2023년 가이던스에 대한 관심도 높았죠. 그런데 타깃이 올해 소비 위축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을 것이라고 밝히자, 그나마 견조하게 버텨주던 소비가 무너질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미국 경제 활동의 3분의 2를 차지하는 소비가 휘청이면 이는 삽시간에 경제를 침체로 몰아넣는 방아쇠가 될 수 있어요.


조금 더 자세히 볼게요. 타깃은 이날 회계연도 2023년 가이던스를 내놓으며 동일매장 매출이 한 자릿수 감소할 수 있다고 밝혔어요. 만약 증가하더라도 한 자릿수 증가에 머물 것이라고 덧붙였죠. 이런 가이던스를 제시했다는 것은 그만큼 변동성과 불확실성이 크다는 의미예요. 브라이언 코넬 타깃 CEO는 "앞으로도 매우 도전적인 환경이 이어질 것"이라며 "식료품과 페이퍼 타월 같은 필수품은 잘 팔리고 있지만 그만큼 다른 품목의 판매가 줄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인플레이션은 여전히 높은 수준이며 금리도 오르고 있다"며 우려를 표했어요.


이는 월마트의 2023년 가이던스와도 일맥상통하는데요. 월마트 역시 저축률이 감소하고 있어 소비 여력이 줄어들고 있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지난주 더그 맥밀런 월마트 CEO도 "소비자들은 아직 돈을 쓰고 있지만, 올해 하반기가 어떤 모습이 될지 명확하지 않다"고 걱정을 드러냈죠. CNBC는 "타깃이 계속되는 소비 둔화에 대해 경고하고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이날 콘퍼런스보드가 내놓은 2월 소비자신뢰도 예상보다 나쁜 수치를 기록했습니다. 콘퍼런스보드의 2월 소비자신뢰지수는 102.9를 기록해 다우존스 전망치 108.5를 하회했는데요. 지난달 기록한 106보다도 낮은 수치였죠. 6개월 뒤 상황을 가늠하는 기대지수는 69.7로 1월에 기록한 76보다 더 떨어졌습니다. 통상적으로 이 수치가 80을 하회하면 1년 내 경기 침체가 일어날 수 있다고 합니다.

관련기사 more
3월 '빅스텝' 요구 잇따라…2월 고용보고서 '촉각' 빅스텝 없다? 연준發 비둘기 발언에 긴축 우려 완화 경제지표 주시하는 뉴욕증시, 긴축 우려 '지속' 다시 커진 인플레 경고음…기준금리, 6%대 갈까

또한 12월 S&P 코어로직 케이스-실러 전미 주택가격지수도 전월 대비 0.8% 하락했습니다. 전년 대비로는 5.8% 올랐지만, 전달에 기록한 7.6% 상승률에 비해서는 크게 둔화한 셈이죠. 이에 대해 S&P 다우존스지수의 크레이그 라자라 매니징 디렉터는 "경기 침체의 가능성이 더해져 잠재적인 매수자의 수요를 억제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어요. 아타만 오질디림 콘퍼런스보드 선임 디렉터도 "높은 물가와 급등하는 금리에 소비자들이 소비를 줄이려는 초기 신호일 수 있다"며 "집과 자동차 구매 계획을 세우는 이들이 점점 줄고 있다는 의미"라고 분석했습니다.


이처럼 소비 둔화가 예상되는 가운데 월스트리트는 여전히 추가 긴축 가능성이 있다고 말합니다. 금리선물시장의 최종금리 전망치를 보면 5.25~5.50%까지 올랐는데요. 이는 앞서 연방준비제도(Fed)가 제시한 점도표에 따른 최종금리 전망치 5.00~5.25%보다 높은 수준이죠. 배경에는 각종 경제 지표에서 드러난 인플레이션 신호가 있는데요. 인플레이션이 둔화되고 있는 것은 분명하지만 그 속도가 충분히 빠르지 않다는 게 중론입니다. 이는 연준이 금리 인상을 쉽게 중단하기 어렵다는 것을 의미해요.


이제 미국 경제의 향방은 노동시장과 소비가 얼마나 버텨주는지에 달렸습니다. 연준이 금리 인상을 이어갈 가능성이 높아진 만큼, 노동시장과 소비가 압력을 소화해 줘야 하는데요. 이런 상황에서 월마트와 타깃이 잇따라 소비 둔화를 예고했다는 것은 경기 침체 우려를 더 키우는 요소입니다. 월스트리트에서도 경고가 나오고 있는 만큼, 무엇보다도 안전성을 따질 필요가 있겠습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 추천 키워드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업종별 회사채 발행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