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증권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경제지표 주시하는 뉴욕증시, 긴축 우려 '지속'
노우진 기자
2023.02.28 09:00:22
살아난 주택거래에 항공기 제외 내구재 주문 증가…2월 데이터 중요도↑
이 기사는 2023년 02월 28일 09시 0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출처 = Unsplash

[딜사이트 노우진 기자] 지난주 올해 들어 최악의 한 주를 보냈던 미국 증권시장이 소폭 상승했습니다. 이날 나온 경제 지표들은 대체로 강한 수준을 기록했지만, 투자심리에 미친 영향은 제한적이었습니다. 향후 증시 방향성에 대한 월스트리트의 의견이 엇갈리는 가운데 투자자들 역시 신중하게 움직이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한편, 이날 미국 2년물 국채 수익률은 장중 4.8%를 넘어섰는데요. 1월 개인소비지출(PCE) 발표 이후 인플레이션 고착화 우려가 반영된 것으로 풀이됩니다. 즉 투자자들은 여전히 인플레이션을 염두에 둔 채 움직이고 있다는 의미예요.


우선 경제 지표부터 보면, 전미부동산협회가 발표한 1월 펜딩(pending·진행 중) 주택 판매지수는 전월 대비 8.1% 증가해 월스트리트저널이 집계한 시장 예상치 0.9% 증가를 큰 폭으로 웃돌았습니다. 전년 동월 대비로는 24.1% 감소했지만, 2개월 연속 전월 대비 증가세를 유지했다는 점은 주목할 만하죠. 지난해 11월 7%를 넘었던 미국 모기지 금리가 1월 6.3% 수준까지 떨어지면서 수요가 증가한 덕분입니다.


또 다른 경제 지표인 1월 내구재 신규 주문은 4.5% 감소해 시장 예상치를 하회했습니다. 일반적으로 내구재 주문이 감소하면 경기가 안 좋을 것이라고 풀이하는데요. 지난해 12월은 유나이티드 항공이 보잉에 비행기 주문을 한 바 있어, 이 때문에 내구재 실적이 커진 측면이 있습니다. 즉 12월에 변수로 인해 내구재 신규 주문이 크게 뛰었던 거지, 1월에 기록한 수치가 나쁜 수준은 아니라는 의미입니다. 항공기는 변동성이 커 이를 고려할 필요가 있죠. 실제 항공기가 빠진 비국방 자본재 수주는 0.8%를 기록해 시장 예상치를 웃돌았습니다.


두 수치 모두 미국 경기가 생각보다는 견고하다는 판단에 도움을 줬습니다. 국채와 시장금리의 최근 흐름을 고려하면 주택 매매 개선세가 계속 이어질 수 있을지는 알 수 없지만, 내구재만 봐도 강한 수치예요. 다만 이는 증시에는 하방 압력으로 작용했습니다. 연방준비제도(Fed)가 지속적인 긴축 정책을 펼칠 수 있다는 우려를 키웠기 때문이죠.

관련기사 more
빅스텝 없다? 연준發 비둘기 발언에 긴축 우려 완화 타깃의 소비 둔화 예고, 경기 침체 우려 커져 다시 커진 인플레 경고음…기준금리, 6%대 갈까 여전한 인플레이션 압력, 방심은 금물

이 때문에 2월 경제지표들이 중요하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1월에 나온 수치들이 계절적 요인 등 다양한 변수로 인해 특별히 더 좋게 나왔는지, 아니면 실제로 경기가 강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는지 가늠해 볼 수 있기 때문인데요. 블룸버그는 "2월 데이터는 경제가 정말로 뜨거운지 아닌지를 입증해 줄 것"이라고 짚었습니다. 만약 2월에도 1월과 마찬가지로 강한 수준의 경제지표가 발표된다면, 연준 입장에서는 상당한 긴축을 할 수밖에 없습니다.


이처럼 월스트리트가 경제지표를 주시하고 있는 가운데 증시에 대한 전망은 엇갈리고 있습니다. 모건스탠리의 마이클 윌슨 CIO는 "어닝 리세션이 아직 끝나지 않았다는 우리의 판단을 감안할 때, 3월에 주식이 더 하락할 가능성이 높다고 본다"며 "우리는 최근 랠리를 '불 트랩(bull trap)'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불 트랩은 마치 상승세인 것처럼 투자자들을 속이는 함정을 말해요.


반면 증시가 현재 수준을 유지할 수 있을 것이라는 분석도 나와요. 지난주 일부 과매도가 이뤄졌기 때문에 S&P 500의 경우 하방 지지를 받을 수 있다는 거죠. 다만 인플레이션에 대한 우려와 지정학적 리스크 등이 이어지고 있는 상황을 고려할 때, 약간의 하방 압력도 증시에 큰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점은 간과해서는 안 됩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엘지유플러스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에딧머니
Infographic News
IPO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