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딜사이트 김민기, 신지하, 김주연, 최령, 이세연 기자] 삼성전자가 19일부터 자연어 기반 디바이스 에이전트로 고도화한 빅스비 베타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강화된 빅스비는 'One UI 8.5 베타 프로그램' 참여자의 갤럭시 S25 시리즈에 순차 적용되며 한국, 미국, 영국, 독일, 폴란드, 인도에서 운영된다. 음성으로 의도를 전달하면 설정을 자동 실행하고 현재 기기 상태를 분석해 맞춤형 해결책을 제안하며 실시간 웹 검색 기반 정보 탐색도 지원한다. 최원준 삼성전자 MX사업부 개발실장 겸 COO 사장은 "AI 경험을 일상에서 자연스럽게 누리도록 기능을 지속 개선하고 있다"며 "삼성 TV, 가전 등 생태계 전반을 아우르는 직관적 디바이스 에이전트로 확장하겠다"고 말했다.
◆삼성전자, 7GHz 6G 주파수서 3Gbps 검증 성공
삼성전자가 KT, 키사이트테크놀로지스와 함께 6G 통신 표준 핵심 후보 주파수인 7기가헤르츠(GHz) 대역에서 초고집적 다중 안테나 기술을 검증하고 최대 3기가비피에스(Gbps) 다운링크 속도를 달성했다. 5G 3.5GHz 대비 넓은 대역폭을 활용해 약 2배 빠른 속도를 구현했으며 8개 데이터 스트림 동시 전송에 성공했다. 7GHz는 고주파일수록 신호 감쇠가 큰 한계가 있으나 초고집적 다중 안테나 기술로 통신 범위와 효율을 확보했다는 설명이다. 정진국 삼성전자 차세대통신연구센터장은 "차세대 통신의 혁신적 전송 속도 향상 가능성을 확인했다"고 했고 이종식 KT 미래네트워크연구소장은 "6G 상용화 준비의 중요한 전환점"이라고 말했다. 카일라쉬 나라야난 키사이트 통신솔루션사업부 사장은 "연구와 상용화 간 간극을 해소했다"고 밝혔다.
◆카카오모빌리티, APEC 교통 지원 공로 외교부 장관 표창
카카오모빌리티가 2025년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 정상회의 기간 교통 지원 공로로 외교부 장관 표창과 경북도지사 감사패를 받았다. 공식 협찬사로서 송도 SOM3와 경주 본회의 기간 무료 순환 셔틀 운영, 카카오버스 통한 26개 노선 임시 우회 정보 제공, 자율주행 버스 노선 안내를 지원했고 카카오내비로 혼잡 우회 경로, 차량 2부제, 공식 주차장 7개소 영문 검색을 제공했다. 택시 기사 대상 미터기 미사용, 자의적 요금 수수, 승차 거부 금지 안내 캠페인도 병행해 혼잡 완화와 시민 불편 최소화에 기여했다. 류긍선 카카오모빌리티 대표는 "국가적 행사 성공 개최에 기여해 뜻깊다"며 "글로벌 모빌리티 기업으로 도약하겠다"고 말했다.
◆카카오, S&P CSA 4년 연속 상위 기업
카카오가 S&P 글로벌의 기업 지속가능성 평가 CSA에서 4년 연속 상위 기업으로 선정됐다. 올해 59개 산업군 9200여개 기업 중 848개만이 '지속가능성 연례보고서(Sustainability Yearbook)'에 포함된 가운데 카카오는 인터랙티브 미디어·서비스&홈 엔터테인먼트 산업군에서 76점을 기록해 148개 기업 중 2위, 상위 5%에 들었으며 해당 산업군 국내 기업 중 유일하다. 내부 감사 체계 강화, 데이터센터 에너지 효율 개선, 인권영향평가 확대, 재생에너지 조달 확대 등 ESG 관리 고도화 성과를 인정받았다. 카카오 관계자는 "글로벌 기준에 부합하는 ESG 경영을 지속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솔루엠, 유로샵 2026서 SSP 기반 리테일 플랫폼 공개
솔루엠이 22일부터 독일 뒤셀도르프에서 열리는 유로샵 2026에 참가해 통합 플랫폼 SSP(SOLUM Store Platform) 기반 리테일 솔루션을 선보인다. 지난 1월 NRF 2026에서 제시한 'Retail in Sync' 콘셉트를 확장해 ESL, AI 카메라, 디지털 사이니지, IoT 센서를 결합한 매장 지능화 모델을 공개하고 고객 경험, 운영 효율화, 데이터 수익화, 지속가능성 등 4개 체험존을 운영한다. 25.3~32인치 대형 이페이퍼(E-Paper)와 55인치 세미아웃도어 사이니지 등 유럽 특화 제품을 전면에 내세우고 개방형 생태계 전략으로 현지 유통사 협력을 확대할 계획이다. 솔루엠 관계자는 "유럽 리테일 환경에서 플랫폼 경쟁력을 입증하겠다"고 말했다.
◆웨이브 '판사 이한영' 시청량 2.16배 상승
웨이브에서 공개된 '판사 이한영'이 첫 화 대비 9~10화 시청량이 2.16배로 증가하며 종영까지 상승세를 이어갔다. 1~2화 공개 주차 대비 9~10화 공개 주말 시청 데이터가 두배 이상 치솟았고 이후에도 첫 방 대비 두배 수준을 유지해 코어 시청층을 입증했다. 갈등이 본격화된 7~8화부터는 공개 직후 토요일 시청이 일요일을 앞지르며 즉시 시청 경향도 강화됐다. 웨이브는 20일 '찬란한 너의 계절에'를 공개하고 '21세기 대군부인' 등 신작을 통해 흥행 흐름을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Hom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