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스탁론-딜사이트씽크풀스탁론
파두, 두 달 만에 거래 재개…"시장 신뢰 회복할 것"
김주연 기자
2026.02.02 19:40:51
이지효 대표 사임…파두 "책임경영 강화 차원"
이 기사는 2026년 02월 02일 19시 4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파두 사옥 전경(사진 제공=파두)

[딜사이트 김주연 기자] 두 달에 걸쳐 거래가 정지됐던 파두의 주식 거래가 재개되면서 주주들도 한숨을 돌리게 됐다. 한국거래소가 파두를 상장적격성 실질심사 대상에서 제외하기로 결정하면서다. 이에 파두 측은 경영 투명성과 책임 경영 제고에 힘쓰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한국거래소는 파두에 대한 상장폐지 가능성 등을 검토한 결과, 상장적격성 실질심사 대상에서 제외하기로 결정했다고 2일 밝혔다. 이에 따라 오는 3일부터 파두 주식의 매매 거래가 재개될 예정이다.


이에 파두 측은 거래소에 감사를 표하며 경영 투명성을 갖춘 기업으로 거듭나겠다고 밝혔다. 파두는 "주식 거래 정지 해제를 결정한 거래소와 회사를 믿고 기다려준 주주들에게 감사드린다"며 "스타트업에서 상장기업으로 성장하는 과정에서 요구되는 기대에 충분히 부응하지 못한 점을 깊이 반성한다"고 말했다.


이어 "거래 재개를 기점으로 글로벌 반도체 기업으로서의 성장과 함께 이에 걸맞은 선진적인 지배구조와 경영 투명성을 갖춘 모범 기업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이를 통해 주주 가치 극대화에 매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more
파두, SSD 470억원 수주…2024년 연매출 넘어 심사 국면 길어지는 파두…주주들 속앓이 "거래 재개 해달라" 파두 주주연대 "거래소 신속한 거래 재개 촉구" 파두 "차세대 SSD 컨트롤러·PMIC로 비용 최적화"

파두는 "지금 가장 중요한 것은 시장의 신뢰 회복"이라며 경영 투명성과 책임 경영 강화를 위해 이사진 개편을 단행했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기존 남이현·이지효 각자대표 체제에서 이 대표가 사임하며 남 대표 단독대표 체제로 전환됐다.


이와 관련해 파두는 "이사회가 미래 성장에 집중할 수 있도록 개편을 결정했다"며 "남 대표의 리더십 아래 흔들림 없이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이어 "이 대표는 이사회에서는 물러나지만 회사에 남아 필요한 책임과 역할을 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주주들도 거래 재개 결정에 환영의 뜻을 나타냈다. 파두주주연대는 "거래소의 결정을 전적으로 존중한다"며 "단기적 논란에 매몰되지 않고 국내 반도체 산업의 미래와 원천 기술을 고려한 합리적 결단"이라고 평가했다.


다만 "이번 거래 재개 결정이 모든 논란에 대한 면죄부가 될 수는 없다"며 주주총회를 통해 이번 사태와 관련한 구체적인 개선 방안을 제시해 달라고 요구했다. 주주연대는 "다가오는 주주총회에서 시스템 개선과 주주친화 경영에 대한 로드맵을 주주들과 공유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아울러 이사회에서 사임한 이 대표를 향해 "이번 용퇴 결정은 과거의 문제를 정리하고 투명성을 확립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응원의 뜻을 표했다.


앞서 한국거래소는 지난해 12월 19일 파두에 대한 상장적격성 실질심사 대상 여부를 판단하기 위한 조사에 착수했다. 이는 검찰이 그 전날인 18일 파두 법인과 경영진을 자본시장법 위반 혐의로 기소했기 때문이다. 파두는 지난 2023년 상장 당시 주요 거래처의 발주 중단 사실을 알리지 않은 채 상장을 추진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이에 주주들은 "거래소의 대응 지연에 따른 부담을 선량한 투자자에게 전가하는 처사"라며 "진정한 투자자 보호는 심사 지연이 아닌 공정한 기회를 보장하는 거래 재개"라고 주장해 왔다.


파두는 상장 직후 매출이 목표치에 미치지 못한다는 지적을 받았지만, 이후 실적 회복 흐름을 이어가고 있다. 지난해 해외 낸드플래시 메모리 업체와 총 9건의 납품 계약을 체결하며 약 998억원 규모의 수주 잔고를 확보하기도 했다.


한편 검찰 기소에 따른 형사 재판은 예정대로 진행된다. 서울남부지방법원 형사합의부는 오는 26일 파두와 경영진에 대한 첫 공판을 열 예정이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딜사이트S VIP 3일 무료 체험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관련종목
# 추천 키워드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2021년 월별 회사채 만기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