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딜사이트 이태웅 기자] 위메이드가 '다작'을 통한 글로벌 게임 시장 공략을 예고했다. 내년 1분기 자사에서 개발 중인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 '레전드 오브 이미르'와 그룹사로 편입 중에 있는 매드엔진에서 준비하고 있는 익스트랙션 슈팅 게임 '미드나잇워커스'를 시작으로 10종 이상의 신작을 출시할 예정이다. 아울러 대표작 미르의 전설(이하 미르) 라이선스 사업도 중국 이외 국가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김상원 위메이드 IR 전무이사는 3분기 경영실적 컨퍼런스콜에서 "올해는 나이트 크로우의 성공적인 글로벌 출시를 통해 블록체인 게임 리더로서 입지를 더욱 강화했다"며 "블록체인 사업을 재정비하며 미래 성장을 위한 새로운 도약의 기반을 마련해 나가고 있으며 중요한 사업 계획의 실행을 앞두고 있다"고 밝혔다.
위메이드가 공개한 사업 전략은 웹3 등 블록체인 게임만 아니라 MMORPG, FPS 등 기존 웹2 게임 부문에서도 글로벌 게임사로 영향력을 확대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위메이드는 크게 3가지 측면에서 사업 포트폴리오를 강화할 계획이다.
우선 위메이드는 연내 지분교환을 통해 그룹사로 편입되는 매드엔진을 통해 글로벌 게임 경쟁력을 강화한다. 매드엔진은 내년 1분기 산하 개발 자회사인 원웨이티켓 스튜디오가 개발한 익스트랙션 슈팅 게임 미드나잇워커스를 출시할 예정이다. 여기에 오는 2026년 출시를 목표로 나이트 크로우의 정식 후속작을 준비하고 있고 2028년 콘솔 플랫폼 기반 오픈월드 역할수행게임(RPG) TAL도 선보일 예정이다. 위메이드 입장에서는 새로운 플랫폼과 장르의 신작 라인업을 확보하게 된 셈이다.
김 이사도 "위메이드 그룹이 매드엔진이 준비하고 있는 다수 신작 라인업을 추가해 게임 IP 포트폴리오를 더욱 강화하고 재무구조를 추가로 개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글로벌 게임 및 블록체인 게임 리더로서 위메이드의 위상은 더욱 높아질 것이며 다양한 게임 플랫폼 및 장르에서 새로운 성장의 시대를 여는 중요한 동력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자체 신작 라인업도 확대한다. 위메이드는 내년 1분기 레전드 오브 이미르를 시작으로 미르5, 디스민즈워(가칭), 미르4·미르M(중국), 로스트소드 등 신작들을 출시할 예정이다. 여기에 산하 개발사인 위메이드맥스에서도 윈드러너 RPG, 러쉬 프로젝트 등을 포함한 10여종의 신작을 순차적으로 출시한다.
위메이드는 대작 MMORPG 레전드 오브 이미르에 대해 강한 자신감도 드러냈다. 위메이드의 특장점인 블록체인 사업 문법을 레전드 오브 이미르에 적용해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하겠다는 설명이다. 국내 게임시장에서는 토크노믹스(가상자산을 도입한 경제시스템) 기술을 게임에 직접 적용할 수 없다. 이에 위메이드는 레전드 오브 이미르에 블록체인의 투명한 경제 시스템과 혁신적인 문법을 적용할 계획이다.
김 이사는 "레전드 오브 이미르는 축적된 블록체인 게임 문법을 활용해 제한된 공급으로 아이템의 가치를 유지할 수 있는 시스템을 도입했다"며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최상위 아이템에는 고유 권한을 부여하고 아이템의 생성 현황과 거래 기록도 투명하게 공개하고자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레전드 오브 이미르의 혁신적이고 투명한 인게임 경제 시스템은 이용자에게 더 큰 자유도를 제공할 것"이라며 "기존 MMORPG와 차별화된 플레이 경험과 패러다임을 제시하고자 한다"고 부연했다.
특히 위메이드는 레전드 오브 이미르의 국내 서비스 이후 블록체인 기술을 탑재한 글로벌 버전도 출시할 계획이다. 이 회사는 미르4, 나이트 크로우에 레전드 오브 이미르의 글로벌 출시를 통해 블록체인 게임 성공 신화를 이어가겠다는 목표다.
끝으로 위메이드는 미르 지식재산권(IP) 사업도 확장에 나선다. 위메이드는 그동안 미르 IP 사업으로 액토즈소프트, 셩취게임즈 등과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해 왔는데 중국 외 지역에 대해서도 확장 가능성을 엿보고 있다는 설명이다.
한편, 위메이드는 올해 3분기 2144억원의 매출과 518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9.0% 감소했지만 영업이익은 같은 기간 14.1% 증가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Hom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