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이현정 차바이오텍 대표 존재감 '주목'
최홍기 기자
2023.05.31 08:10:20
R&D 전문가까지 대거 영입…파이프라인 확보로 캐시카우 육성계획
이 기사는 2023년 05월 26일 17시 14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이현정 차바이오텍 연구개발부문 대표(사진=차바이오텍)

[딜사이트 최홍기 기자] 이현정 차바이오텍 연구개발(R&D)부문 총괄사장의 존재감이 한층 커질 전망이다. 올해 각자대표로 선임되면서 신약개발은 물론 파이프라인 상용화까지 전담하게 된 까닭이다.


26일 업계에 따르면 차바이오텍은 올해 3월 임상개발 전문가인 이현정 사장을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이에 따라 이 회사는 종전 오상훈 단독 대표이사 체제에서 오상훈·이현정 각자 대표이사 체제로 변경됐다.


이 대표는 산부인과 전문의 출신으로 글로벌 신약 개발 경험을 가진 임상개발 전문가다. 화이자를 비롯해 일라이릴리, 박살타와 샤이어(현 다케다), 삼양바이오팜USA 등 글로벌 제약회사에서 20년간 항암제 개발을 주도했다. 이 대표는 지난해 12월 차바이오텍 R&D 부문 사장으로 합류한 바 있다.


업계에서는 이번 이 대표의 선임을 두고 남다른 의미를 부여하고 있다. 차바이오텍 입장에서 2019년 오상훈 단독대표 체제전환 이후 4년 만에 다시 사업과 연구개발(R&D) 부문을 분리, 각각의 노하우와 전문성을 살려 효율성을 높이는 전략을 내놨단 점에서다. 

관련기사 more
차바이오텍, 올 상반기 최대매출 달성 차바이오텍, 1Q 주력 사업 호조세로 흑자전환 거꾸로 움직이는 주가, 차바이오텍 차바이오그룹, 글로벌 시장 공략 속도낸다 外

여기서 이 대표는 차바이오텍과 차바이오그룹의 R&D 부문을 총괄한다. 특히 차 의과학대학교, 종합연구원, 차병원, 그룹 계열사들이 유기적으로 협력하는 '산학연병 에코시스템'을 바탕으로 파이프라인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세포치료제 R&D 역량을 강화해 상업화 시기를 최대한 앞당겨야하는 임무까지 부여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차바이오텍은 이 대표에 대한 지원사격도 아끼지 않고 있다. 최근 R&D 역량 강화 차원에서 나혜정 허가개발실 상무, 강재선 임상운영실 상무, 장경호 임상개발실 상무 등 전문가들도 잇따라 영입해서다. 이들은 풍부한 제약산업 이해도와 글로벌 임상 경험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실제 나혜정 상무만 하더라 삼성바이오로직스, 삼성바이오에피스, 한올바이오파마 등에서 글로벌 허가 책임자로 미국 FDA, 유럽 EMA 등 선진 규제기관 허가 경험이 풍부하단 평가다.


차바이오텍은 이 같은 전문가 영입으로 자사 파이프라인 상업화 시기를 앞당길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주력 파이프라인인 항암 면역세포치료제 'CBT101'를 비롯해 파킨슨병 세포치료제 'CBT-NPC', 만성 요통 세포치료제 'CordSTEM-DD', 난소기능부전 세포치료제 'CordSTEM-POI' 등을 중심으로 글로벌 임상시험과 기술수출도 속도를 낼 방침이다. 나아가 2020년 2.3%를 기록한 이후 지속 하락해 1%대 수준인 매출 대비 연구개발 비중(올 1분기 1.7%) 또한 점진적으로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차바이오텍 관계자는 "앞으로 CBT101, CordSTEM-DD 등 주요 파이프라인의 후속 임상을 진행해야 하는 시점에 세포치료제 R&D 역량을 강화하고, 글로벌 임상시험 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라며 "아직 결정되진 않았지만 이현정 대표가 파이프라인 현황 파악과 함께 향후 구체적인 전략 수립에 나서고 있는 만큼 연구개발비 또한 늘지 않겠나"라고 설명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무료 회원제 서비스 개시
Infographic News
업종별 유상증자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