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차바이오텍, 적자속 최대매출 달성
최홍기 기자
2023.03.02 17:04:05
국내 이어 해외사업의 성장세 힘입어 매출 8000억원대 돌파

[딜사이트 최홍기 기자] 차바이오텍이 지난해 최대 매출액을 갱신했다.  제대혈 보관사업 등 주요 사업들이 국내는 물론 해외서도 눈에 띄는 성장을 이어간 덕분이다. 다만 연구개발(R&D) 비용 등 투자가 늘어난 탓에 수익성은 악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차바이오텍은 지난해 연결기준 매출액 8441억원을 올려 전년 대비 16% 증가했다고 2일 공시했다. 다만 같은 기간 R&D 임상 비용 증가 등으로 인해 45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해 적자전환 했다. 아울러 종속회사가 보유한 싱가포르 SMG의 상장폐지에 따른 평가손실 등으로 인해 순손실도 이 기간 218억원에서 528억원으로 확대됐다.


외형 성장은 제대혈 보관사업과 유전체 분석·진단 사업 호조와 함께 면역세포 사업 재개 및 국내 CDMO 사업 확대 덕분이란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다만 미국 LA 할리우드 차병원 병동 신축 비용, 텍사스 마티카 바이오테크놀로지 CDMO(위탁개발생산) 생산시설과 운영비용, 차바이오텍·차백신연구소의 R&D 임상 비용 증가로 수익성은 악화됐다.


오상훈 차바이오텍 대표는 "그동안 R&D 진행을 가속화하기 위해 내부 사업부문의 견실한 현금창출 사업구조를 구축했고, 지난해 물가와 금리가 상승하는 등 불확실한 경영 환경이 지속되는 상황에도 외부자금 조달 없이 연구개발 투자를 확대했다"며 "앞으로 세포치료제의 상용화와 글로벌 CDMO 사업의 가시적인 성과 달성에 더욱 매진하겠다"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관련기사 more
이현정 차바이오텍 대표 존재감 '주목' 차바이오텍, 1Q 주력 사업 호조세로 흑자전환 차바이오텍, 이현정 대표이사 선임 거꾸로 움직이는 주가, 차바이오텍
한국투자증권(주)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LG전자3
Infographic News
메자닌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