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하이트진로, 마케팅 비용에 수익성 '주춤'
박성민 기자
2023.05.12 17:20:34
경쟁과다와 신제품 출시로 마케팅 비용 확대
출처=금융감독원

[딜사이트 박성민 기자] 하이트진로가 앤데믹에 따른 유흥시장 회복으로 외형 성장에 성공했다. 다만 시장활성화로 경쟁이 심화된 데다, 신제품 출시에 필요한 마케팅 비용이 증가한 까닭에 수익성은 악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12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에 따르면 하이트진로는 올 1분기 매출액이 6035억원의 매출과 387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3.4% 늘었으나, 영업이익은 33.4% 줄어든 금액이다.


외형 성장에도 수익성이 이처럼 악화된 것은 유흥시장 활성화로 주류업계의 경쟁이 심화된 데다, 신제품 출시에 필요한 마케팅 비용을 선집행 한 결과로 분석된다. 실제 1분기 광고선전비만 봐도 582억원으로 전년 대비 84.5% 급증했고,  판매촉비 역시 7억6700만원으로 같은 기간 131.7% 늘었다.


하이트진로 관계자는 "2022년 1분기는 팬데믹 기간 이었기 때문에 마케팅 비용 지출이 적었다"며 "하지만 올 1분기는 경쟁 심화에 따른 공격적 마케팅과 신제품 켈리 출시에 필요한 비용을 먼저 집행한 까닭에 수익성이 하락했다"고 설명했다.


한편 하이트진로는 켈리의 공격적인 마케팅을 이어갈 계획이다. 출시 한 달여 만에 100만 상자를 돌파하는 등 기대 이상의 성적을 거두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하이트진로는 빠른 성장세를 보이는 켈리의 판매 속도에 맞춰 4, 5월 출시 초기 생산량을 계획 대비 4배 이상 늘렸다. 이를 통해 기존 테라와 함께 투 트랙 전략으로 국내 맥주 시장 1위를 탈환하겠단 목표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관련기사 more
장인정신으로 빚은 맥주 '켈리' 하이트진로, 스타트업 '미스터아빠' 등 지분 투자 하이트진로, 체험형 '켈리 라운지' 오픈 外 하이트진로, '켈리'로 핫 썸머 '정조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경력기자 채용
Infographic News
IPO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