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증권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미국에 디폴트가 다가온다
김나연 기자
2023.05.03 12:34:37
옐런 "6월 1일 디폴트 가능성 높아"...미국 증시 여파는?
이 기사는 2023년 05월 03일 12시 34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김나연 기자] 뭐라고 했지?

데이비드 켈리 / JP모간 수석 글로벌 전략가

A default would trigger a severe and long-lasting stock market crash, as well as a recession, while also causing borrowing costs to spike as the U.S. government's credit rating would likely be downgraded.


번역하면?

디폴트는 장기적인 주식 시장 폭락 뿐만 아니라 경기 침체를 촉발할 수 있습니다. 이에 더해 디폴트로 인해 미국 정부의 신용 등급이 강등될 가능성이 높아져 추후 차입 비용이 급등하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Comment

미국 정치와 문화에 익숙하지 않은 서학개미들에게 '미국 디폴트 우려'는 더 막막한 소식으로 다가갈 것 같습니다. 증시에는 정치적 결정과 그 여파 등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미국의 정치 시스템에 대해 이해하는 게 선행돼야 하기 때문이죠. 이전에도 <월가의 말>에서 미국 디폴트 우려에 대한 이야기들을 여러 번 다룬 적이 있는데요. 1일(현지시간) 재닛 옐런 미국 재무부 장관이 "6월 1일 디폴트 가능성"을 논하며 디폴트 우려를 재점화한만큼, 이 사안에 대해 다시 한 번 정리해보는 시간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우선 부채 한도(debt ceiling)에 대해 짚고 넘어가도록 할까요? 부채 한도는 미국 정부가 재정적 책무를 이행하기 위해 빌릴 수 있는 금액에 대한 법적 상한선을 의미합니다. 1917년 부채 상한이 설정된 이후, 이 한도는 100회 이상 인상, 또는 유예됐습니다. 이 과정에서 양당 간 정치적 다툼이 벌어지는 경우가 많았죠. 이번에도 부채 한도를 두고 양당 간 기싸움이 팽팽합니다. 의회에서 부채 한도를 두고 합의가 이뤄지지 않으면, 미국 정부는 결국 200년 만에 채무 불이행 국가로 전락하게 됩니다.

관련기사 more
빌 애크먼 "금리 인상 중단하라" "00명 해고합니다" 언급 횟수 급증 칼 아이칸, 공매도 리서치 회사에 공격당하다 고금리 시대, 성장주 투자의 기준

문제는 미국 재무부의 채무 불이행, 즉 디폴트는 증시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데이비드 켈리 JP모간 수석 글로벌 전략가는 미국의 디폴트가 증시에 미칠 영향에 대한 분석을 내놨는데요. 그에 따르면 디폴트는 미국 정부의 재정적 의무 이행 능력에 대한 신뢰 상실로 이어지게 되고, 그 결과 투자자들이 주식을 대거 매도하는 현상을 일으킬 가능성이 높습니다. 재무부 채무 불이행으로 인해 '안전자산'으로 여겨지는 미국 국채의 가치가 급락하게 된다면, 위험자산인 주식에 대한 수요는 줄어들 수밖에 없겠죠.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미국의 디폴트는 미국 정부의 신용 등급 강등으로 이어질 가능성을 안고 있습니다. 미국 정부의 신용 등급이 강등되면, 미국 정부가 자금을 조달할 때 차입 비용이 높아져 이자율이 상승하는 효과를 낳게 되죠. 이는 추가 대출이 필요한 기업과 개인 또한 그 여파로 이전보다 높은 금융비용을 감당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자금조달 비용이 높아지면 결국 기업의 수익이 줄어들게 되는데요. 켈리는 실적 하락으로 인해 주가 또한 동반 하락하게 되는 시나리오가 실현될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말합니다.


결국 켈리는 서학개미를 비롯한 미국 주식 투자자들에게 지금 가장 중요한 뉴스는 미국 디폴트 가능성이라는 점을 강조한 셈입니다. <월가의 말>을 비롯해 각종 언론 매체를 통해 미국 의회의 부채 한도 상향과 관련된 소식을 꼼꼼히 추적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 추천 키워드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업종별 IPO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