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대체투자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700억 마중물' 경기도 스타트업 육성 자금 풀린다
최양해 기자
2023.04.14 08:01:16
G-펀드 출자사업 개시…3개 부문 총 150억 배정
이 기사는 2023년 04월 13일 15시 29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최양해 기자] 경기도와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이 경기도 소재 스타트업 육성을 위해 700억원 규모의 마중물을 조성한다. 두 기관이 총 150억원을 출자해 3개 이상의 자펀드를 결성하는 게 골자다.

13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두 기관은 최근 '2023년 경기도 G-펀드 출자 계획'을 공고하고 위탁운용사(GP) 선정에 들어갔다. 출자 분야는 ▲스타트업 ▲경기북부 균형발전 ▲스케일업 등 3개로 부문별 GP 1곳씩을 최종 선발할 계획이다.


부문별 출자금액은 50억원으로 동일하다. 최소 결성금액은 스타트업 분야가 200억원, 경기북부 균형발전과 스케일업 분야가 각각 250억원이다. 경기도와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이 펀드 약정총액의 최대 20~25%를 책임지는 수준이다.


주목적 투자조건은 모펀드 출자액의 최소 200%를 경기도 소재 기업에 투자하는 조건이다. 모펀드 출자액이 50억원임을 고려하면 100억원 이상을 주목적 투자처에 쏴야 하는 셈이다.


세부 조건은 분야별로 조금씩 다르다. 스타트업 분야는 '경기도 소재 기업 중 창업 7년 이내' 기업이면 주목적 투자조건에 부합한다. 경기북부 균형발전 분야는 '경기북부 10개 시·군에 본사 또는 공장이 있는 중소벤처기업에 경기도 출자액의 100%(50억원)를 투자하는 게 주목적이다.

관련기사 more
모태펀드 출자받은 VC, 경기도 달려간다 8050억 조성 모태펀드 2차 정시, 경쟁률 '3.4대 1' '바늘구멍 경쟁' 뚫은 지역혁신펀드 GP 6곳은? 투자 혹한기, 농식품펀드 공동운용 신청 몰렸다

스케일업 분야는 '벤처캐피탈, 액셀러레이터, 전문엔젤 등으로부터 투자받은 기업이 설비 확대와 같은 이유로 후속투자가 필요'한 경우나 '최근 3년간 연평균 매출 또는 고용증가율이 10% 이상인 고성장기업'에 투자할 경우 주목적을 인정받을 수 있다. 중견기업으로 성장할 가능성이 높은 '중견기업 후보기업'도 주목적에 해당된다.


관리보수는 매칭(matching)하는 정책금융 기준에 따른다. 없을 경우엔 모태펀드 기준을 준용한다. 성과보수를 받는 기준수익률은 5% 이상으로 설정했다. 투자기간은 4년, 존속기간은 8년 내외다.


경기도와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은 오는 5월 3일까지 제안서를 접수받는다. 이후 서류심사와 구술심사(PT)를 거쳐 늦어도 8월까지 최종 GP를 선발한다는 구상이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2022년 월별 회사채 만기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