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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가 부양 최대 발목 '오버행'
이세정 기자
2023.04.14 07:59:06
④3년간 증자만 4차례…과도한 유통주식·전환우선주 해소 시급
이 기사는 2023년 04월 12일 15시 54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사진=티웨이항공)

[딜사이트 이세정 기자] 티웨이항공이 엔데믹 전환에 힘입어 실적을 빠르게 회복 중이다. 하지만 시장 일각에선 실적 개선에도 주가 부양은 쉽지 않을 것이란 관측을 내놓고 있다. 이미 국내 저비용항공사(LCC) 중 가장 많은 유통주식 수를 보유한 데다 오버행(대규모 잠재 매도물량) 이슈가 해소되지 않고 있는 까닭이다. 


티웨이항공은 코로나19 팬데믹이 기승을 부린 최근 3년 동안 자금난을 해소하기 위해 총 3번의 유상증자(유증)를 단행하며 외부에서 자금을 조달했다. 이 기간 4700만주였던 상장주식 수는 현재 2억주에 육박하는 수준으로 불어났다. 경쟁사인 ▲제주항공 7699만3711주 ▲진에어 5220만주 ▲에어부산 1억1664만주와 비교할 때 1.7배~3.7배 가량 더 많은 규모다. 


세부적으로 보면 티웨이항공은 2020년 11월 668억원 규모의 유증을 단행했다. 새로 발행된 주식은 4500만주였는데 당시 시장에 유통되던 4697만4812주의 95.8%에 달하는 규모였다. 유증 결과 총 상장주식 수는 9197만4812주로 늘어났다. 


이 회사는 유증 직후 무상증자(무증)에도 나섰다. 불안정한 업황 탓에 흥행이 쉽지 않은 데다 주주가치 희석에 대한 시장 우려가 컸던 만큼 일종의 당근책이 필요했기 때문이다. 티웨이항공은 보통주 1주당 0.2주를 배정했으며, 이로 인해 상장주식 수는 1억1033만279주로 대폭 증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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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웨이항공은 이에 그치지 않고 2021년 4월 800억원 규모의 제3자배정 유증으로 전환우선주(CPS)를 발행했다. 작년 4월 역시 1210억원 상당의 유증으로 추가 자금을 수혈 받았다. 3자배정 대상자였던 사모펀드 JKL의 더블유밸류업은 현재 CPS 2229만2994주를 보통주 3408만3993주로 전환한 상태다.


이처럼 주식이 희석된 탓에 시장에선 티웨이항공의 올해 1분기 실적 개선에도 주가 반등 효과는 제한적일 것으로 점치고 있다. 과도한 유통주식 수로 주당 가치가 낮게 평가될 뿐 아니라 현 유통주식 수의 9%에 달하는 잠재 물량이 걸림돌로 작용한단 이유에서다. 실제 이 회사의 미전환 CPS는 955만4140주인데 이를 보통주로 전환하면 1460만7425주로 예상된다.


티웨이항공 임직원들이 보유 중인 주식매수선택권(스톡옵션)이 적잖다는 점도 간과해선 안된다. 작년 12월 말 기준 정홍근 티웨이항공 대표이사를 비롯한 15명의 임직원은 총 238만주의 스톡옵션을 들고 있으며 의무보유 기간도 만료된 것으로 나타났다. 스톡옵션의 평균 행사가액은 3105원으로 11일 종가 3200원보다 낮다는 점에서 오버행 리스크가 확대되고 있다고 업계는 보고 있다.


이렇다 보니 향후 티웨이항공이 주식 병합 등으로 유통주식 수를 줄일 수 있다는 전망이 일각서 나오고 있다. 과도한 주식 수를 적정 수준으로 낮추는 주식 병합의 경우 주가 안정화를 도모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해 티웨이항공 관계자는 "주식 병합의 경우 공시사항이라 공개할 수 없고 유통주식 수와 관련해서도 언급할 내용이 없다"며 선을 그었다.


한편 티웨이항공 주식이 LCC 중 가장 활발하게 거래되고 있다는 점은 긍정적인 요인으로 꼽힌다. 총 거래대금을 평균 시가총액으로 나눈 시가총액회전율은 주식을 사고파는 손바뀜 정도를 의미한다. 


지난 3월 한 달간 티웨이항공의 총 거래대금과 평균 시가총액은 각각 1415억원과 6346억원이었다. 시가총액회전율은 22.3%로 나타났다. 같은 기간 ▲제주항공 11.9% ▲진에어 7.2% ▲에어부산 14.7%과 비교해도 높은 수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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