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증권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견조한 노동시장, 3월 '빅스텝' 올까
노우진 기자
2023.03.09 09:00:21
'파월 쇼크' 진정됐지만 강한 고용지표에 긴축 우려는 '여전'
이 기사는 2023년 03월 09일 09시 0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출처 = Unsplash

[딜사이트 노우진 기자] 제롬 파월 연방준비제도(Fed) 의장이 월스트리트를 들었다 놨다 하고 있습니다. 전날 빅스텝을 시사하며 이른바 '파월 쇼크'를 선사했던 그는 이날 하원 청문회에서 "아직 결정되지는 않았다"며 표현 수위를 낮췄어요. 이에 일부 주요 지수가 상승하며 미국 증권시장은 혼조세를 보였습니다. 파월 의장이 시장의 숨통을 틔워주기는 했지만, 이날 나온 고용 데이터는 여전히 강한 수준을 보이며 우려를 키웠어요.


우선 파월 의장의 발언부터 살펴보죠. 파월은 하원 금융서비스위원회 청문회에서 "3월 회의에 대해 어떤 결정도 내리지 않았다"고 말했습니다. 전날 빅스텝을 시사하자 고강도 긴축에 대한 우려가 높아진 것을 의식한 듯한 발언이었는데요. 다만 그는 "경제지표를 볼 때 더 빠른 긴축이 필요하다는 게 드러나면 우리는 금리인상 속도를 높일 준비가 되어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전날 있었던 발언과 일맥상통하는 셈으로, 파월 의장의 의지에 변화가 있었다기보다는 표현을 완화한 수준이라고 보는 게 맞겠네요.


파월 의장이 데이터의 중요성에 대해 강조한 것은 처음이 아닌데요. 이날 발표된 1월 구인이직보고서(JOLTS)가 강하게 나오며 빅스텝에 대한 우려를 다시 키웠어요. 이 데이터는 노동 수요가 공급을 훨씬 초과하는 과열 상태가 지속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줬죠. 노동시장이 여전히 강력하다는 게 재확인된 겁니다.


미국 노동부에 따르면, 구인 중인 일자리는 1082만 4000개를 기록해 시장 예상치였던 1058만 명을 소폭 웃돌았습니다. 이에 따라 1월 실업자 수 대비 구인 중인 일자리 수는 여전히 1.9로, 높은 수준을 유지했어요. 씨티그룹의 가이젤라 호자 이코노미스트는 "1월 구인이직보고서 데이터는 여전히 이전 역사적 기간보다 훨씬 타이트하다"며 "임금과 물가가 계속 오를 위험을 시사한다"고 평가했습니다.

관련기사 more
SVB 파산 후폭풍에 급락한 뉴욕 증시 실리콘밸리뱅크는 왜 망했을까? 3월 빅스텝 현실화? 증시 덮친 '파월 쇼크' 파월 의장의 '입' 주시하는 월스트리트

이는 같은 날 발표된 민간고용 일자리 데이터와 더불어 노동시장이 여전히 견조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단서입니다. 민간고용정보업체인 ADP가 발표한 2월 데이터도 함께 보면, 민간고용 일자리는 24만 2000개가 증가해 블룸버그가 집계한 시장 예상치(20만 개 증가)를 상당히 상회했습니다. 물론 이 데이터는 곧 발표될 고용보고서를 완벽히 담보하지는 않아요. 1월에도 ADP의 데이터와 실제 고용보고서의 수치는 상당히 큰 오차를 보였고요. 그러나 1월 데이터에 상당한 변수가 있었다는 점을 감안하면, 2월에는 오차가 줄어들 수 있죠.


직장을 옮기지 않은 민간 기업 근로자들의 임금은 전년 동월 대비 7.2%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어요. 최근 12개월간 가장 적게 오른 수치인데요. 여전히 높은 상승률인 데다 1월에 기록한 7.3%에 비해 0.1%포인트 줄어드는 데 그쳐 둔화 속도가 느린 것으로 평가됐습니다. 직장을 옮긴 민간 근로자들의 임금은 전년 동월 대비 14.3% 오른 것으로 집계됐고요. 이처럼 임금 상승률이 여전히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는 건 임금 인플레이션에 대한 우려를 키우고 있어요. 넬라 리처드슨 ADP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단기간에 임금 상승세가 저절로 둔화해 인플레이션을 끌어내릴 가능성은 적어 보인다"고 평가했습니다.


이제 중요한 것은 오는 10일(현지시간) 발표될 예정인 2월 고용보고서입니다. 연준은 앞서 고용보고서와 소비자물가지수(CPI) 등의 데이터를 확인하고 3월 금리인상 폭을 결정할 방침이라고 밝혔어요. 파월 의장 역시 전날 "노동시장이 극도로 타이트하다"며 고용지표를 주시하고 있다는 것을 시사했고요. 만약 이날 발표된 데이터들과 마찬가지로 2월 고용보고서도 강하게 나온다면, 또다시 금리 리스크가 시장을 짓누를 수 있어요. 지금 해야 하는 것은 안전벨트를 단단히 매고 폭풍의 움직임을 주시하며 마음의 준비를 하는 겁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벤처캐피탈 포럼
Infographic News
IPO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