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유통가]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밀컨 인스티튜트' 연사 나서 外


[딜사이트 노연경, 유범종, 이승주 기자]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밀컨 인스티튜트 코리아 디너'의 연사로 참석해 글로벌 기관투자가를 대상으로 한국 유통업의 경쟁력과 롯데 유통군의 저력을 역설했다. 밀컨 인스티튜트 코리아 디너는 세계 최대 투자 포럼인 '밀컨 글로벌 콘퍼런스'를 매년 4월 미국에서 개최하는 밀컨 연구소가 서울에서 진행한 첫 기관투자가 행사다. '기로에 선 대한민국'이라는 주제로 진행된 이번 행사에서 김상현 부회장은 '지평선 위의 대한민국: 진화하는 비즈니스 및 투자 환경' 세션의 연사로 참석했다. 끊임없이 복잡하게 변화하는 글로벌 정치 및 경제 환경에서 글로벌 투자자들에게 한국이 어떤 매력적인 전망을 제시할 수 있을 지에 대한 다른 연사들과 함께 의견을 나눴다. 김상현 부회장은 국내 기업이 글로벌로 확장하며 K푸드, K뷰티 등 K콘텐츠 글로벌 열풍과 시너지를 낸 사례에 대해 설명했다. 그러면서 "유통업의 경우 글로벌에서 경쟁하기에 어려운 부분이 있지만 한국 유통업체들은 베트남이나 인도네시아, 몽골, 미국 등에서 성공적으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며 한국 유통업의 경쟁력을 부각했다.


◆우아한형제들, 글로벌 개발자 교육 프로그램 '히어로테크코스' 운영


배달의민족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이 딜리버리히어로와 함께 글로벌 개발자 교육 프로그램 '히어로테크코스'를 진행한다. 독일 베를린 현지 딜리버리히어로 본사에서 오는 7월 1일부터 8월 29일까지 약 2개월간 진행되는 히어로테크코스는 우아한형제들이 운영하고 있는 국내 대표 개발자 교육 과정인 '우아한테크코스'의 글로벌 버전이다. 히어로테크코스는 한국에서 시작한 청년 인재 육성 프로그램을 해외로 확장한 사례다. 국내에서 수년간 검증된 개발자 양성 과정을 해외 개발자들에게도 제공해 글로벌 IT 생태계 전반에 선한 영향력을 전파할 엔지니어를 발굴하기 위해 마련됐다. 커리큘럼은 우아한테크코스의 교육 철학과 노하우를 기반으로 구성했다. 기본적인 프로그래밍 역량과 소프트 스킬을 갖추고 바로 현업에 투입할 수 있는 현장형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한다. 교육은 전액 무료로 제공되며 참가자는 교육 기간 동안 소액의 지원금을 받아 활동비로 사용할 수 있다.


◆롯데리아, 내달 3일부 판매가 평균 3.3% 조정


롯데GRS가 운영하는 버거 프랜차이즈 브랜드 롯데리아가 내달 3일부터 버거류 23종을 비롯 총 65개 품목에 대한 판매가격을 평균 3.3% 조정 인상한다. 롯데리아의 이번 가격 인상은 지속되는 국내 경영상의 제반 비용 비용 증가와 더불어 해외 환율 및 기후 변화 등 외부 환경 요소로 인한 원가 부담이 가중됨에 따른 가맹점의 이익률 유지를 위해 판매가 인상을 결정했다. 해외 정세 불안으로 인한 환율 상승 및 해상 물류 수수료 증가와 더불어 수입산 주요 원자재 상승과 함께 국내 최저임금 인상 및 기타 수수료 등 제반 비용 증가에도 최소한의 인상률을 적용했다. 이번 인상으로 인해 제품별 인상 가격은 최소 100원에서 최대 400원 수준으로, 대표 메뉴 리아 불고기와 리아 새우는 단품과 세트 메뉴 모두 200원 인상해 각각 5천원, 7천3백원으로 조정 운영한다.


◆카스, 4월부터 새 얼굴로 소비자 만난다


오비맥주의 대표 브랜드 카스가 프레시함을 강조한 새로운 디자인으로 4월부터 소비자들을 만난다. 30여 년 간 사랑받아온 대한민국 대표 맥주 브랜드로서 국내 맥주 시장 1위 자리에 안주하지 않고 '신선함'과 '혁신'의 가치를 더욱 강화해 더 큰 성취를 향해 도약하자는 것이 이번 카스 리뉴얼의 취지다. 폭포를 의미하는 영단어 '카스케이드(Cascade)'에서 유래한 '카스'는 폭포 같은 시원함, 신선함, 상쾌함을 이번 리뉴얼에 반영해 카스 특유의 청량함과 역동성을 상징적으로 표현함과 동시에 끊임없이 변화를 추구해 온 카스의 혁신 정신을 담았다. 국내 대표 메가브랜드로서 카스가 한 단계 더 성장하는 계기를 만들겠다는 목표다. 카스는 새로운 패키지를 전 제품에 적용 한층 더 세련되고 정제된 이미지로 새 단장했다. 브랜드 로고가 전면에서 한눈에 들어오도록 조정하고 서체도 간결하게 정리해 가독성을 높였다. 배경에는 폭포를 연상시키는 방사형 직선 디자인을 적용해 카스 특유의 신선함과 청량감을 시각적으로 더 돋보이게 했다. 새로운 디자인의 카스는 4월 초부터 전국 대형마트와 편의점, 식당에서 찾아볼 수 있다.


◆GS25, 도어투성수서 토스 '페이스페이' 팝업 


GS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GS25는 4월 7일까지 서울 성수동에 위치한 '도어투성수' 매장에서 토스와 '페이스페이' 팝업스토어를 운영한다. GS25는 이번 팝업을 통해 토스 '페이스페이' 대고객 서비스를 선보이며 신규결제 서비스를 고객들이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행사를 구성했다. 팝업 방문 고객이 '페이스페이' 등록부터 결제까지 전 과정을 경험할 수 있도록 '1만원 즉시 할인' 혜택을 준비했다. 도어투성수 방문 고객이 '페이스페이'로 팝업 상품을 구매할 경우 최대 1만 원까지 즉시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1만 원 초과 결제 시 초과 금액만큼만 토스 연결 계좌로 결제된다. GS25는 이번 팝업을 위해 카페25부터 쿠키, 도넛, 아이스크림, 와인, 키링, 의류 등 37종의 식음료 및 굿즈 상품을 준비해 고객들이 페이스페이로 다양한 상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했다. GS25는 지난 2월부터 직영점에서 임직원 대상 토스 페이스페이 시범 운영을 진행해 서비스 테스트 기간을 가졌다. 이번 '도어투성수' 팝업을 시작으로 4월부터는 GS25 월드컵경기장점, 강남 직영점 등 전국 25개 매장에서 페이스페이 시범 서비스를 운영할 계획이다.


◆이마트, 주말 3일간 미리 만나는 '랜더스 쇼핑페스타'


이마트가 4월 선보일 '랜더스 쇼핑페스타' 맛보기 행사를 열고 다양한 먹거리와 생필품을 특가로 판매한다. 이마트는 28일부터 30일까지 신선, 가공식품 등 먹거리를 비롯해 주요 생필품을 최대 반값에 판매하는 '프리 랜더스 쇼핑페스타' 행사를 진행한다. 이 기간 이마트는 초록색 껍질에 핑크색 과육이 돋보이는 포멜로 자몽(베트남산)을 대형마트 최초로 출시한다. 인기 신선 및 가공 먹거리는 최대 50%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다. 주산 냉장 달링다운와규 윗등심살과 불고기 등이 있다. 가공식품 역시 최대 반값에 구매할 수 있다. CJ, 동원 등 브랜드 냉장 식품은 2개 이상 구매하면 반값으로 구매할 수 있다. 주말 중 단 하루만 파격가에 만날 수 있는 행사상품도 있다. 일자별로 딸기, 한우 국거리 등을 저렴하게 판매한다. 이마트는 이번 행사를 통해 신세계그룹 최대 행사인 랜더스 쇼핑페스타에 대한 기대감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아워홈, '신상출시 편스토랑' 신규 파트너사로 참여


아워홈이 새로운 시즌을 맞은 KBS 2TV 예능 프로그램 '신상출시 편스토랑'의 파트너사로 참여한다. '편스토랑'은 스타 셰프, 연예인들이 월별 주제에 맞는 이색 레시피를 소개하고 요리 대결을 펼치는 요리 예능 프로그램이다. 3주에 걸친 요리 대결을 통해 우승 메뉴가 선정되며 방송 종료 후 제품화 및 출시되어 일반 소비자들에게 판매된다. 이번 시즌에는 아워홈이 참여해 '편하게 즐기는 집밥 레스토랑' 콘셉트를 적용, 아워홈의 조리 노하우가 담긴 집밥용 간편식을 선보인다. 셰프, 연구원, 마케터 등 전문가로 구성된 아워홈 평가단이 주제별 대결 메뉴 평가를 실시하며 이후 요리 본연의 맛품질을 살린 독창적인 제품으로 구현하여 출시할 예정이다. 28일 방송에서는 '덮밥 메뉴' 대결을 주제로 스타들이 치열한 대결을 펼치며 최종 우승 메뉴는 4월 11일 방송 종료 후 최근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아워홈 미식 냉동도시락 '온더고' 제품으로 출시된다. 제품은 아워홈몰과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컬리 등 주요 온라인몰에서 판매한다.


◆W컨셉, KOTITI 초청 MD 대상 교육 진행


패션 플랫폼 W컨셉이 KOTITI(공식시험인증기관) 시험연구원 소속 전문가를 초청해 '섬유 소재 품질관리 교육'을 진행했다. KOTITI시험연구원은 1961년 설립된 국가 공인 시험인증기관으로 섬유, 생활소비재, 화장품, 생활화학제품, 환경안전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시험분석, 품질검사, 제품인증, 연구개발, 교육훈련, 기술지원 등 전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번 교육에는 브랜드 입점과 상품관리 전반을 담당하는 MD(상품기획자) 60여 명이 참여했다. 섬유 소재와 품질관리 과정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 직무 역량을 키우고, 품질 점검 프로세스를 강화하기 위한 차원으로 마련됐다. 금번 교육의 핵심 내용은 패딩 충전재 혼용률 이슈의 쟁점, 품질관리 방법, KS 기준 품질 표시 가이드, 섬유 소재 감별 방법 등으로 구성됐다. W컨셉은 품질관리에 만전을 기한다는 계획이다. W컨셉은 지난해부터 브랜드사에 정확한 상품 정보 표기를 안내하고, 주요 상품군은 시험성적서 보유 시에만 판매가 가능하도록 선제적 조치를 진행해왔다. 향후 브랜드 대상으로 컨설팅 및 설명회를 진행하고, 외부 공인기관을 통해 품질 검사가 완료된 상품은 상세 페이지에 증빙 서류를 첨부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쿠팡, 프리미엄 분유 및 어린이 식품 늘린다


쿠팡이 프리미엄 산양 분유와 어린이식품 인기에 맞춰 입점 상품 수와 브랜드를 확대한다. 모유의 대체재로 산양에서 얻은 원유로 만든 고품질의 분유가 자녀를 둔 고객들에게 인기를 끄는데다 아이 성장에 필요한 다양한 식품이 늘면서 저출산으로 인한 분유시장 위축현상에도 고객 선택지와 빠른 배송을 늘리겠다는 계획이다. 프리미엄 분유를 비롯한 어린이식품 상품수는 2022년 대비 2024년 20% 이상 늘어났다. 올해에도 상품 수를 전년과 비교해 20% 가량 더 늘릴 계획이다. 쿠팡에 분유를 비롯한 어린이 식품이 증가하는 이유는 저출산 현상에도 아이를 가진 부모들이 더 좋은 성분의 식품을 구매하려는 수요가 늘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쿠팡에 입점한 전체 분유 브랜드 10곳 중 5곳 가량이 산양 분유를 판매하고 있다. 쿠팡은 좋은 원료와 영양소를 가진 우수한 상품의 빠른 배송을 늘리겠다는 계획이다.


◆놀유니버스, 단독 혜택 강화한 해외숙소 프로모션


놀유니버스가 운영하는 인터파크 투어가 단독 혜택을 강화한 해외숙소 프로모션을 선보인다. 다음 달 22일까지 일본 대표 호텔 그룹 '리가 로얄' 브랜드 기획전을 진행한다. 도쿄, 오사카, 교토, 오키나와 등 주요 도시에 위치한 리가 로얄 계열 호텔 10여 곳을 투숙일 기준 연말까지 최대 25% 할인된 단독 특가로 예약할 수 있다. 특히 역과 연결된 초역세권 호텔을 비롯해 360도 파노라마 시티뷰 레스토랑, 어린이들을 위한 테마 객실 등 다양한 옵션으로 고객 선택의 폭을 넓혔다. 마카오 여행객을 위한 단독 혜택도 마련했다. 오는 4월 13일까지 안다즈 마카오, 브로드웨이 호텔을 예약하면 약 16만 원 상당의 마카오 대표 워터파크 '그랜드 리조트 덱'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또한, 물놀이 키트를 선착순 증정하고, 1회에 한해 객실 미니바를 무상 제공한다. 이외에도 2박 이상 투숙 시 최대 3만6천 원 상당의 F&B 크레딧을 지급하고, 상품에 따라 엑스트라 베드를 무료 지원한다. 모든 혜택은 투숙일 기준 8월 말까지 적용된다.


◆이랜드 스파오, '피크민' 협업 상품 출시


이랜드월드에서 전개하는 SPA(제조·유통 일괄) 브랜드 스파오가 닌텐도 '피크민'과의 협업 상품을 출시한다. '피크민'은 닌텐도 스위치 소프트웨어 피크민 시리즈에서 활약 중인 신비한 생물이다. 모바일 가상현실(AR) 게임 피크민 블룸에 등장하는 캐릭터이기도 하다. 피크민은 무해한 매력으로 특히 MZ세대 사이에서 폭발적인 인기를 얻고 있다. 스파오는 이번 협업을 통해 피크민 특유의 다채로운 색감과 매력을 담은 ▲파자마 ▲후드티셔츠 ▲티셔츠 3종 ▲머그컵 ▲그립톡 3종 등을 선보인다. 이번 피크민 협업 상품은 온라인에서는 스파오 공식 온라인몰 스파오닷컴 등에서 만나볼 수 있다. 오프라인에서는 ▲홍대 AK점 ▲강남2호점 ▲명동점 ▲롯데잠실점 ▲코엑스몰점 ▲신세계센텀점 등 총 9개의 스파오 매장에서 구매 가능하다.


◆정관장, 전도연과 '가든오브라이프'유기농 라이프 알린다


정관장이 유기농 건강기능식품 브랜드 가든오브라이프의 공식모델로 배우 전도연을 선정하고 신규 TV 광고영상을 공개했다. 정관장은 꾸준한 자기관리로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을 유지하는 전도연의 이미지가 가든오브라이프의 유기농 철학과 부합한다고 판단하여 신규 모델로 발탁했다고 설명했다. 이번에 공개된 TV 광고에서 전도연은 싱그러운 농장을 배경으로 100% 유기농 원료만을 함유한 가든오브라이프 멀티비타민으로 유기농 라이프를 실천하는 모습을 담아냈다. 가든오브라이프는 세계 최대 식음료업체인 네슬레가 보유한 브랜드로 미국 유기농 비타민·유산균 시장에서 9년 연속 판매 1위를 기록했다. 정관장은 가든오브라이프의 유기농 멀티비타민 3종을 비롯해 가든오브라이프 대표 제품 8종을 전국 정관장 직영점과 백화점, 정관장 공식 온라인몰 등에서 판매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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