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닭 없어서 못 판다'…삼양식품, 해외매출 1조 시대
밀양 2공장 가동하면 생산력↑…해외매출 지속 성장 기대
삼양라운드스퀘어 본사 전경(제공=삼양식품)


[딜사이트 노연경 기자] 삼양식품이 불닭볶음면 인기에 힘입어 해외 매출 '1조원 시대'를 열었다. 삼양식품은 올해 6월 밀양공장 가동이 본격화되면 해외 매출 성장에 더욱 속도가 붙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삼양식품은 지난해 연결기준 해외매출이 전년 대비 65% 증가한 1조3359억원을 달성했다고 18일 공시했다. 2016년 900억원대였던 해외매출은 2020년 3000억원, 2022년 6000억원을 돌파했다. 이어 2023년 8000억원을 넘어선 지 1년 만에 처음으로 1조원 고지를 점령했다. 현재 이 회사 전체 매출에서 해외가 차지하는 비중은 80%에 육박한다.


해외매출의 급격한 확대 배경에는 미국과 중국법인의 성장이 있다. 작년 미국법인은 전년 대비 127% 상승한 2억8000만불(약 4069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미국 전역 월마트에 입점을 완료하고 코스트코를 비롯해 하반기 엔크로거, 타겟에도 입점을 시작하는 등 메인스트림(주류) 유통채널 진출을 적극 추진한 것이 주효했다.


중국법인은 푸팟퐁커리 불닭볶음면 등 신제품 출시와 불닭소스 이벤트 등 현지 맞춤형 전략에 힘입어 전년 대비 75% 증가한 21억위안(약 4217억원)의 매출을 달성했다.


삼양식품은 올해 해외사업이 또 한번 크게 성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6월 밀양 2공장 완공을 앞두고 있어서다. 삼양식품은 지난해부터 생산공장을 최대로 가동하고 있지만 밀려드는 주문을 소화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밀양 2공장 준공을 통해 확대된 글로벌 수요를 뒷받침한다는 계획이다. 밀양 2공장은 6개 라인에서 연간 최대 6억9000개의 라면을 생산할 수 있다.


삼양식품 관계자는 "현지법인과 밀양공장을 앞세워 해외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며 "올해도 외형확장뿐 아니라 내실있는 성장을 이어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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