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정대현, 이전상장 불발에 '표정관리'
최보람 기자
2023.03.07 07:52:52
⑫경쟁당국 규제 회피·승계작업에 유리…일반주주만 가시방석
이 기사는 2023년 02월 02일 10시 02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최보람 기자] 삼표그룹 상장사 삼표시멘트의 유가증권시장 이전상장 불발이 승계작업을 앞둔 오너 3세 정대현 사장에겐 적잖은 기회가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삼표시멘트의 기업가치가 낮게 유지될수록 지분승계나 경쟁당국의 규제 회피 측면에서 도움이 된다는 이유에서다.


지난달 말 기준 삼표시멘트의 주가순자산비율(PBR)은 0.55배로 기업이 보유한 순자산가액에도 한참 못 미치고 있다. 코스피 이전상장 계획을 밝힌 작년 5월 4000원대 후반이었던 주가가 이전상장작업 지연에 이은 철회 등의 여파로 3445원까지 떨어진 결과다.


재계에선 이에 삼표시멘트 일반주주와 오너일가 간 표정이 크게 엇갈렸을 것으로 보고 있다. 일반주주들은 주가 하락에 따른 손실 우려가 커진 반면, 정대현 사장을 비롯한 오너일가는 ▲승계 이슈 ▲내부거래 규제 등 두 가지 측면에서 재미를 볼 여지가 있는 커진 까닭이다.


우선 삼표그룹은 삼표시멘트의 시가총액이 낮게 유지돼야 정도원 그룹 회장에서 정대현 사장으로의 지분정리가 수월히 진행될 수 있다. 현재 삼표그룹의 지배구조는 정도원 회장과 정대현 사장이 각각 ㈜삼표와 에스피네이처 계열회사를 이끄는 식으로 짜여 있다. 정 사장이 온전히 승계를 마무리하기 위해선 본인이나 개인회사인 에스피네이처를 동원해 부친 소유의 ㈜삼표 지분을 매입하거나 합병해야 하는 상황이다.

관련기사 more
부랴부랴 뺀 친족회사, 대기업지정 해지 목적? 정도원 리스크…삼표시멘트 주주는 뭔죄 오너3세 정대현, 대표이사 마다하는 속사정 땅 투자·3세 먹거리 확보에 '기술' 들어갔다

이 과정에서 삼표시멘트 주가가 반등한다면 정 사장은 큰 부담을 질 수 있다. 삼표시멘트의 기업가치가 커질수록 정 사장이 매입해야 할 ㈜삼표 주식값도 비싸지기 때문. 예컨대 2021년 개별기준 ㈜삼표의 자기자본은 8908억원인데 삼표시멘트의 PBR이 1이상을 기록할 시에는 단 번에 조단위로 뛸 수 있다. ㈜삼표의 자본 구성항목 대부분이 삼표시멘트 등 자회사 보유주식가치(지분법적용투자주식자산)에 기인하는 터라 삼표시멘트와 ㈜삼표의 기업가치가 연동되는 것이다.



일각에선 삼표시멘트의 주가부진이 그룹 외형에 악영향을 끼친다는 점을 들며 오너일가의 규제 리스크 헷지에 도움이 됐단 시각도 견지 중이다.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에 따르면 자산 5조원 이상인 그룹은 대기업(공시대상)집단에 편입된다. 이때부턴 매 분기별로 계열사 현황 및 내부거래, 지분관계 등의 공시 의무가 생긴다.


삼표그룹은 대기업집단 지정 시 내부거래 규제에 따른 부담이 큰 곳이다. 지배구조의 정점인 ㈜삼표만 봐도 2021년 기준 총매출 대비 내부거래 비중이 81.8%에 달했으며 주력사 삼표시멘트 또한 레미콘회사인 삼표산업에 매년 1000억원이 넘는 시멘트 매출을 올리고 있다. 정대현 사장 개인회사인 에스피네이처는 2021년에는 내부거래율이 3.8%에 그쳤지만 2019년과 2020년에는 53%, 48.7%에 달한 터라 일감몰아주기를 통한 사세확장 의심에서 자유롭지 못한 상태다.


재계 관계자는 "삼표그룹은 삼표시멘트-삼표산업-㈜삼표 등으로 이어지는 내부거래 고리를 갖고 있다"며 "이는 사업적 측면에서 수직계열화로 볼 수 있지만 공정위가 정상가격 거래 여부 등을 들여다볼 시엔 부담이 상당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삼표그룹은 삼표시멘트의 저평가 덕분에 당분간 대기업집단 지정을 피할 것으로 전망된다. 2021년말 기준 삼표그룹사 16곳의 자산총액은 4조4309억원으로 집계됐다. 현재 삼표시멘트의 주가가 2021년 말(4730원) 대비 27.2% 감소했단 점을 고려하면 ㈜삼표의 최근 지분법적용투자주식자산 규모 역시 예년보다도 줄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LG전자3
Infographic News
IPO 수요예측 vs 청약경쟁률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