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세계 최초 접고 피고 늘리는 디스플레이 공개
김민기 기자
2023.01.04 08:20:24
접고 피고 늘리는 '플렉스 하이브리드(Flex Hybrid)' 공개...새로운 폼팩터 기대
이 기사는 2023년 01월 03일 17시 26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삼성디스플레이가 'CES 2023'에서 선보일 폴딩, 슬라이딩이 모두 가능한 '플렉스 하이브리드'. (출처=삼성디스플레이)
삼성디스플레이가 'CES 2023'에서 선보일 폴딩, 슬라이딩이 모두 가능한 '플렉스 하이브리드'.(출처=삼성디스플레이)

[딜사이트 김민기 기자] 삼성디스플레이가 'CES 2023'에서 화면을 펴고 늘리기를 동시에 할 수 있는 한 단계 진화된 새로운 디스플레이를 최초로 선보였다.


접힌 화면을 펼친 뒤 오른쪽 끝을 잡아당기면 추가 화면이 나오는 형태로 기본 8형에서 폴더블을 펴면 10형이 되고, 슬라이딩으로 늘리면 12.4형까지 넓어진다. 업계에선 이 제품이 이번 CES의 대표 혁신 제품으로 주목받을 것이라는 반응과 더불어 향후 새로운 폼팩터로 작용해 스마트폰과 태블릿 PC, 노트북 시장 변화를 이끌 것으로 기대된다. 


◆ 접고 넓히고 마음대로


삼성디스플레이는 5~8일(현지시간)까지 라스베이거스 열리는 'CES 2023'에서 '파괴적 혁신으로 지속 가능한 미래를 연다(Disruptive Tech Journey Unlocks Sustainable Futures)'라는 주제로 고객사 대상 전시회를 개최한다고 3일 밝혔다.

관련기사 more
미래기술 키워드 '초연결·넷제로·메타버스·모빌리티' 삼성전자 TV 신제품 대거 공개 LGD, 차량용 OLED 혁신 기술로 수주 총력전 '초프리미엄·업가전·미니멀'로 승부

삼성디스플레이는 이번 전시에서 폴더블과 슬라이더블, 두 가지 혁신 기술이 하나로 집약된 '플렉스 하이브리드(Flex Hybrid)'를 세계 최초로 공개한다. 기존에는 폴더블처럼 접었다 펴거나, 슬라이딩처럼 늘리는 것만 가능했다. 이번에 삼성디스플레이가 선보인 플렉스 하이브리드는 이 두 가지가 동시에 가능하다.


이 제품은 화면 왼쪽에는 폴더블 기술이, 오른쪽에는 슬라이더블 기술이 적용됐다. 왼쪽을 펼치면 10.5형 4.3 비율의 화면을, 오른쪽 화면까지 당기면 16대 10 화면비, 12.4형 대화면 디스플레이로 영화나 유튜브를 즐길 수 있다.


업계에서는 이 디스플레이가 스마트폰에 적용돼 상용화된다면 평소 스마트폰처럼 가지고 다니다가 영화를 보거나 게임을 할 때 화면을 늘려서 태블릿 PC처럼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접힌 왼쪽 패널을 펴고, 오른쪽은 안쪽으로 감긴 패널을 늘리듯 당기는 형태다.


최주선 삼성디스플레이 사장이 지난 9월 '2022 인텔 이노베이션'에서 깜짝 공개한 17형 대화면 슬라이더블 디스플레이도 이번 CES에서 정식으로 소개된다. 


이 제품은 화면을 한 방향 또는 양 방향으로 확장할 수 있는 '플렉스 슬라이더블 솔로(Flex Slidable Solo)'와 '플렉스 슬라이더블 듀엣(Flex Slidable Duet)', 두 가지 콘셉트다.


평소에는 13형 ~14형 태블릿 사이즈로 휴대 또는 사용하다가 멀티 태스킹이 필요하거나 영화나 게임 콘텐츠를 즐길 때는 17.3형 사이즈로 화면을 확대해 사용할 수 있다. 특히 이 제품은 대화면 노트북에 버금가는 화면 크기에 휴대성까지 갖추고 있어 미래형 노트북 디자인으로 소비자들의 큰 기대를 모으고 있다.


삼성디스플레이가 'CES 2023'에서 선보일 양방향으로 화면이 확장되는 17.3형 '슬라이더블 플렉스 듀엣' . (출처=삼성디스플레이)

◆ 퀀텀닷 OLDE 초대형 77형 TV 선보여 


삼성디스플레이는 또 한 단계 업그레이드 된 'QD(퀀텀닷)-OLED 2023'을 선보인다. 지난해 선보였던 55형, 65형, 34형 제품에 초대형 77형 TV용 QD-OLED, 49형 울트라 와이드 모니터용 QD-OLED를 추가해 2023년 라인업을 완성했다.


2023년형 제품에는 한층 진화된 AI 기술과 최신 유기 재료를 적용해 RGB 각각의 밝기를 합친 최대 밝기가 2000니트(nit) 이상으로 향상됐다. 또 한 번 압도적인 화질을 구현한 것. 


QD-OLED의 블루 발광원층에 최신 유기 재료를 적용, 발광원의 효율을 높이고 이를 통해 QD 색변환층을 통과한 RGB 빛이 더 밝아지고 화면의 색도 더욱 선명하게 표현될 수 있도록 했다.


삼성디스플레이는 "고효율 유기 재료와 한층 진화된 AI 기술을 적용해 2022년형 제품 대비 소비전력이 25% 감소했다"며 "전력 소비는 줄이면서 어두운 화면뿐만 아니라 아주 밝은 화면에서도 실제와 같이 정확한 색과 한층 더 생동감 있고 풍성한 화질을 즐길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삼성디스플레이가 'CES 2023'에서 선보일 벤더블 기능을 탑재한 '뉴 지디털 콕핏' .

◆ 자동차용 디스플레이까지 확장 


자동차용 신제품 '뉴 디지털 콕핏(디지털화된 자동차 조종석)'도 처음 공개한다. 이 제품은 34형과 15.6형 디스플레이를 결합한, 좌우로 긴 형태의 디지털 콕핏이다.


대화면에 슬림한 베젤이 돋보이는 제품으로 자율 주행 모드에서는 엔터테인먼트용 대화면 디스플레이로 활용할 수 있다. 화면 좌우가 700R로 구부러지는 벤더블(Bendable) 기술을 탑재해 드라이빙 모드 시 운전자에게 적합한 최적의 시청 거리를 제공, 주행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삼성디스플레이 관계자는 "OLED는 디자인 확장성에 완벽한 블랙 표현력이 더해져 고급스러운 자동차 인테리어 디자인의 핵심적인 부품으로 각광받고 있다"며 "플렉시블뿐 아니라 커브드 디자인이 가능하면서 가격 경쟁력을 갖춘 리지드까지 다양한 자동차용 솔루션(Solution)을 보유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삼성디스플레이는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한 친환경 기술을 소개하는 전시 공간도 마련했다. 'OLED Grows Green' 존에서는 온실가스 발생을 저감시키는 친환경, 저전력 기술을 선보이는 한편 OLED 생산 공정에서 대체 불가능한 자원으로 꼽히는 유리가 재활용되는 과정도 소개한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벤처캐피탈 포럼
Infographic News
채권 종류별 발행 규모 (월별)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