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스탁론-딜사이트씽크풀스탁론
"최애가 내 손안에"…카겜, 팬덤 겨냥한 '슴미니즈' 출격
조은지 기자
2026.02.04 15:00:16
매치3 퍼즐에 팬덤 문화 결합…'보는 맛·손맛' 동시 공략
이 기사는 2026년 02월 04일 14시 0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2일 경기도 성남시 알파돔타워에서 카카오게임즈의 신작 'SMiniz(슴미니즈)'의 미디어 인터뷰가 진행됐다. 이날 인터뷰에는 제작을 맡은 카카오게임즈 자회사 메타보라의 김용화(왼쪽부터) 기획 리드, 김소희 제작본부장, 박일웅 PD가 자리했다.(사진=조은지 기자)

[딜사이트 조은지 기자] 카카오게임즈가 캐주얼 신작 'SMiniz(슴미니즈)'를 통해 글로벌 캐주얼 게임 시장 공략에 나선다. 단순 퍼즐 게임을 넘어 K-팝 팬덤 경험을 결합한 전략 타이틀로, 회사 캐주얼 포트폴리오의 새로운 축을 구축하겠다는 구상이다.


2일 경기도 성남시 알파돔타워에서 카카오게임즈의 신작 'SMiniz(슴미니즈)'의 미디어 인터뷰가 진행됐다. 이날 인터뷰에는 카카오게임즈의 자회사 메타보라의 김소희 제작본부장, 김용화 기획 리드, 박일웅 PD가 자리했다.


'슴미니즈'는 전 세계적으로 대중성이 검증된 매치3 퍼즐을 기반으로 SM엔터테인먼트 아티스트 IP를 결합한 모바일 게임이다. 실제 아티스트의 활동 착장을 기반으로 한 코스튬과 전용 포즈, 안무까지 경험할 수 있도록 구성해 팬 경험을 게임 안으로 끌어들이는 데 초점을 맞췄다. 퍼즐을 통한 1차 목표는 포토카드 수집이며, 이후 앨범 형태로 확인하고 '덕질존'에 배치하거나 '탑꾸'와 예절샷, 콘테스트 콘텐츠로 확장된다.


개발을 총괄한 김소희 제작본부장은 "덕질의 일부를 게임에서도 자연스럽게 이어가고 싶었다"며 "실사 아티스트와 게임 그래픽 간 이질감을 최소화하는 데 특히 공을 들였다"고 설명했다. 눈썹 각도나 점 위치처럼 팬들이 민감하게 보는 디테일까지 반영했다는 점도 강조했다.

관련기사 more
퍼블리싱 전략 한계…중견 게임사, 자체 개발로 승부수 카카오게임즈, 신작 러시로 2026년 반전 모색 카겜, 신작 'SM 게임 스테이션' 게임명 '슴미니즈'로 확정 外

앞서 아티스트 IP 기반 모바일 게임은 팬덤 충성도에 비해 장기 흥행 사례가 많지 않다는 한계가 지적돼 왔다. 그러나 메타보라는 '장르 선택'과 '구조 설계'로 돌파하겠다는 전략이다. 김용화 기획리드는 "아이돌을 좋아하는 팬이 게임까지 좋아할 수 있느냐는 업계 공통의 고민"이라며 "가장 대중적인 매치3 퍼즐을 채택해 진입 장벽을 낮추고 수집 이후 '재창조'와 공유로 이어지는 구조를 만들었다"고 밝혔다.


실제 지난해 12월 진행한 CBT에서도 주요 지표는 긍정적이었다. 리텐션, 성공률, 페이지 이용률 등 퍼즐 게임 핵심 지표가 기대 이상으로 나왔고 포토카드 중심 메타에 대한 정성 평가도 우호적이었다는 설명이다.


(출처=카카오게임즈)

주 이용층이 10~20대 팬덤이라는 점을 고려해 과금 구조도 비교적 가볍게 설계됐다. 핵심 BM은 퍼즐 아이템 구매와 이어하기 중심이며 소액 결제가 일부 포함되지만 무과금 이용에도 큰 제약은 없다는 설명이다. 포토카드 획득 역시 현금 가챠보다는 플레이와 이벤트 보상 위주로 구성했고 마일리지 시스템을 통해 최애 아티스트를 얻을 수 있는 경로를 마련했다.


메타보라가 그동안 블록체인·웹3 게임을 다수 선보여왔다는 점에서 관련 요소 도입 여부도 관심사였다. 다만 개발진은 "정식 론칭 이후에는 서비스 안정화와 콘텐츠 운영에 집중할 계획"이라며 "당분간 캐주얼 게임에서 웹3를 결합할 계획은 없다"고 선을 그었다.


SM 아티스트의 글로벌 팬덤을 고려해 해외 시장도 염두에 두고 있다. 다만 특정 국가를 선제적으로 정하지는 않았다. 출시 초반에는 서비스 안정화와 이용자 반응을 먼저 확인한 뒤 지표를 기반으로 단계적인 확장을 검토하겠다는 방침이다.


오픈 초기에는 에스파, 라이즈, NCT 127·드림·웨이션브이·NCT 위시 등 총 6개 그룹이 등장한다. 향후 다른 SM 아티스트 추가도 서비스 성과와 운영 상황에 따라 검토할 계획이다. 업데이트는 앨범, 콘서트, 데뷔일 등 아티스트 스케줄을 기준으로 진행하되 특정 그룹에 쏠리지 않도록 형평성을 유지한다는 설명이다. 슴미니즈는 오는 2월 말에서 3월 초에 출시될 예정이며 현재 막바지 QA 단계에 돌입했다.


이번 작품은 카카오게임즈가 오랜만에 선보이는 캐주얼 장르 신작이라는 점에서도 의미가 크다. 카카오게임즈는 2024년 SM엔터테인먼트와 IP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한 뒤 글로벌 모바일 게임 개발에 착수했다. 개발은 캐주얼 전문 개발사 메타보라가 맡았다. '프렌즈팝콘', '프렌즈타운' 등 퍼즐 장르 운영 경험을 축적한 메타보라의 노하우가 집약된 프로젝트다.


끝으로 박일웅 PD는 "IP만 앞세운 게임이 아니라 실제로 '재미있는 게임'을 만드는 데 집중했다"며 "개발진이 느낀 재미가 이용자에게도 그대로 전달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딜사이트S VIP 3일 무료 체험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M&A Sell Side 부문별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