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농협중앙회
한국디벨로퍼협회 7대 회장 김한모 HM그룹 회장 내정
박성준 기자
2026.01.28 16:53:52
내달 5일 총회서 최종 확정
김한모 HM그룹 회장. (제공=한국디벨로퍼협회)

[딜사이트 박성준 기자] 한국디벨로퍼협회 7대 회장으로 김한모 HM그룹 회장이 내정됐다.


28일 부동산개발업계에 따르면 한국디벨로퍼협회는 이날 이사회에서 김 회장을 단수 후보로 올렸다. 내달 5일 진행되는 총회에서 김 회장은 협회장으로 최종 확정될 예정이다. 협회장 임기는 3년이다.


앞서 1세대 디벨로퍼로 꼽힌 김승배 피데스개발 회장, 문주현 엠디엠그룹 회장, 정춘보 신영그룹 회장 등이 협회장을 맡았는데 김한모 회장이 바톤을 이어 받게 되면서 협회가 2세대 디벨로퍼 시대로 돌입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한국디벨로퍼협회는 2005년 부동산 개발 사업 건전성과 투명성을 강화하기 위해 설립된 국토교통부 산하 법정단체다. 지난해 11월 설립 20주년을 맞아 한국부동산개발협회에서 한국디벨로퍼협회로 이름을 변경했다.

관련기사 more
한국부동산개발협회, '한국디벨로퍼협회'로 재출범

1970년생인 김 회장은 전남 영암 출신이다. HM그룹은 2012년 분양대행사 '프런티어마루'를 모태로 한다. 2015년부터 시행 사업에 진출하며 자산운용을 비롯해 문화와 전시, 조명 등 다양한 분야로 계열사를 넓혀왔다. 지난 2019년에는 운용자산 5조2000억원 규모의 칸서스자산운용을 인수하기도 했다.


HM그룹의 2024년 말 기준 자산 총액은 2조1170억원에 달한다. 현재 청주 '신분평 더웨이시티'(3949가구) 프로젝트를 시행 중이고, 서울 여의도 순복음교회 주차장 용지 개발사업 등을 추진 중이다.


또한 미국에선 쿠슈너컴퍼니와 2건의 대형 개발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지난해 12월 자회사인 칸서스자산운용을 통해 뉴저지 저지시티의 초고층 주상복합 '원 저널 스퀘어' 개발사업에 참여했고, 올해 1월 마이애미 에지워터 지역의 고급 주상복합 단지 '더 해밀턴'을 인수했다. 인수 대금은 1억9000만달러(한화 약 3000억원)로, 쿠슈너컴퍼니와 함께 보통주 투자에 참여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kb금융지주3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메자닌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