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금융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스탁론-딜사이트씽크풀스탁론
진옥동 회장, 연임 성공…3년 더 이끈다
주명호 기자
2025.12.04 11:52:36
회추위, 차기 회장 단독 후보 추천…"재임 중 괄목할 성과로 경영능력 검증"
이 기사는 2025년 12월 04일 11시 52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진옥동 신한금융지주 회장(제공=신한금융지주)

[딜사이트 주명호 기자] 신한금융그룹을 이끌 지주 회장에 진옥동 회장이 낙점됐다. 금융권 안팎에서는 이미 진 회장을 유력 후보로 꼽아왔던 만큼 이번 연임 역시 예상된 수순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진옥동 2기 체제를 맞게 될 신한금융 리더십 역시 더욱 공고해질 전망이다. 


4일 신한금융은 회장후보추천위원회(회추위)는 진옥동 회장을 차기 회장 단독 후보로 추천했다고 밝혔다. 회추위는 이날 오전 10시부터 서울 중구 신한은행 본사에서 진 회장과 정상혁 신한은행장, 이선훈 신한투자증권 사장, 비공개 외부 후보 1명에 대한 면접을 진행했다. 이후 회추위는 이사회를 통해 진 회장을 차기 회장 후보로 추천하는 안을 의결했다.    


곽수근 신한금융 회추위 위원장은 "일류 신한을 위한 도전적 변화와 혁신을 이끄는 리더십과 함께 그룹의 미래 경쟁력으로 직결되는 핵심 비즈니스에 대한 강력한 추진 역량을 갖춘 후보가 차기 회장이 되어야 한다는 데 의견 일치를 봤다"며 "이를 바탕으로 금일 최종 회의를 통해 진옥동 후보를 차기 대표이사 회장 후보로 추천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앞서 진 회장은 면접에 들어서기 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성장을 위한 변화와 초심을 강조하기도 했다. 진 회장은 "앞으로 신한이 50년을 더 가기 위해 어떤 게 필요할지, 제 역할은 무엇인가에 대해 (면접관에게) 얘기를 드릴 것"이라며 "신한이 어떻게 하면 달라질 수 있을지, 40년 전 창업했을 때 초심을 어떻게 찾아갈지를 말씀 드릴 것"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more
금융지주 경영승계 칼 빼든 이찬진… "이달 중 지배구조 개선 TF 가동" 복심 중용 vs 새 얼굴 발탁…2기 출범 앞둔 진옥동 선택은 '연임 성공' 진옥동, 연말 인사 키워드 '질적 성장' 진옥동 연임 유력한데…정상혁 신한은행장 존재감 부각

진 회장은 1961년생으로 덕수상고를 졸업 후 1980년 중소기업은행(현 IBK기업은행)에 입행하며 금융인으로 첫 발을 내딛었다. 이후 1986년 신한은행으로 자리를 옮겨 신한맨으로서 본격적인 경력을 쌓아 올렸다. 


1997년에는 일본 오사카지점으로 이동해 그룹 내 대표적인 '일본통'으로 성장했다. 지점에 머물렀던 신한은행의 일본 사업을 성공적인 법인 전환으로 한 단계 끌어올린 것 역시 진 회장의 구상과 실행력이 뒷받침된 결과다. 신한금융의 기반인 재일교포 주주들로부터 높은 신뢰를 얻은 것도 이 시기 그의 높은 성과가 바탕이 됐다.  


국내로 복귀한 이후에는 신한은행 경영지원그룹장, 지주 운영 담담 부사장을 거친 후 2018년 신한은행장에 선임돼 차세대 리더로 주목 받기 시작했다. 2020년 한 차례 연임 이후 2023년부터 회장직을 맡아 그룹 전반의 성장을 진두지휘했다. 지난해 신한은행이 국민은행, 하나은행을 제치고 6년만에 리딩뱅크 자리를 차지한 것도 이같은 진 회장의 리더십이 밑바탕으로 작용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곽 위원장도 "진 후보는 신한금융그룹의 대표이사 회장으로서 요구되는 통찰력, 도덕성, 업무 전문성, 조직 역량 등을 두루 갖추고 있을 뿐 아니라 재임 중 괄목할 만한 성과를 창출함으로써 경영 능력을 검증 받았다"며 "특히 재무적 성과를 넘어 디지털 및 글로벌 등 그룹의 미래 경쟁력을 강화하고 밸류업 프로젝트를 통해 기업가치를 한 단계 올린 점, 차별적 내부 통제 문화를 확립함으로써 내실 경영을 강화한 점 등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고 말했다.


이날 이사회 의결로 진 회장은 내년 3월 정기 주주총회에서 최종 선임 후 새 임기를 본격적으로 시작할 예정이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신한금융지주3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딜사이트 공채 10기 수습기자 채용
Infographic News
조달방법별 조달 비중 / 직접조달 vs 간접조달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