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스탁론-딜사이트씽크풀스탁론
사이먼 칸 구글 CMO "AI 혁신, 협력 아래 책임있고 과감하게"
경주= 딜사이트 전한울 기자
2025.10.30 16:39:56
국제 규제 정립 및 미래 교육 대비 등 강조…"AI 확산 기여할 것"
이 기사는 2025년 10월 30일 16시 39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30일 경주예술의전당에서 열린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CEO 서밋에서 발언 중인 사이먼 칸 구글 APAC CMO. (사진=전한울 기자)

[경주= 딜사이트 전한울 기자] "인공지능(AI) 분야에선 야심찬 혁신을 보다 속도감있게 추진해 나가야 하며, 기술 혜택은 모든 사람이 공유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선 국제 규제 및 체계를 글로벌 단위로 공동화하는 작업이 뒤따라야 할 것입니다. 이는 AI 혁신을 저해하지 않으면서도 위험을 완화하고 사회의 폭넓은 활용을 이끌어내는 방향으로 도출돼야 합니다."


사이먼 칸 구글 아시아태평양 최고마케팅책임자(CMO)는 30일 경주예술의전당에서 열린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CEO 서밋에서 'AI 글로벌화'의 중요성을 역설하며 이 같이 말했다. 이날 칸 CMO는 '지속 가능한 혁신을 위한 차세대 AI로드맵'을 주제로 한 세션에서 자사 AI 모델의 글로벌 기여도를 공유하고, 이에 기반한 공동 번영을 이뤄낼 수 있는 여러 대안을 제시했다. 


현재 구글은 '구글 딥마인드 알파 폴드'가 단백질 구조 맵핑에 소요되는 시간을 대폭 감축하는 등 여러 산업군에서 유의미한 혁신을 이뤄내고 있다. 다만 이러한 AI 혁신은 부정적 측면도 동시에 갖고 있다. AI 딥페이크 등 일부 오사회적 이슈로까지 확산하면서 '책임 있는 AI'의 중요성이 한층 부각되고 있다.


칸 CMO는 "AI 혁신에 있어선 보다 과감해야 하고 책임감이 뒤따라야 하며, 모두의 미래를 함께 만들어 가야 한다는 미션이 뒤따른다"고 말했다. 이어 "후손들에게 이익을 가져다주는 방향으로 발전해 나가기 위해선 'AI 글로벌화'가 뒤따라야 한다"며 "혁신 저해 없이 위험을 완화하는 방향으로 국제 규제와 체계를 공동화하는 게 관건"이라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more
젠슨 황 "韓, 지속가능한 AI 제조 확대해 경제 도약할 것" 젠슨 황 "韓, 제조·기술 앞세워 AI 생산기지로" 엔비디아, 韓에 GPU 26만장 공급…삼성·SK 등 AI 협력 강화 한화큐셀 박영춘 "에이전틱 AI, 에너지 효율 높여 산업 최적화"

이어 "이러한 기조를 바탕으로 AI 접근성을 지속 강화해 나가야 한다"며 "구글은 미래 인력이 AI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3000개의 AI 학습 과정을 통합한 '구글 스킬스'를 개발하는 등 다각 지원을 이어갈 것"이라고 부연했다.


이처럼 미래를 대비한 AI의 파급력은 막대할 것으로 관측된다. 이미 현재 구글은 AI 예측 시스템을 통해 20억명 이상의 인구에게 안전성을 제공 중이며, 구글 7세대 TPU(텐서처리장치)는 최초 모델 대비 30배 높은 전력 효율성을 확보하며 탄소 배출량을 대폭 감축했다. 일각에선 AI가 50억톤 규모의 탄소배출을 감축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전망 중이다.


칸 CMO는 "AI 분야는 어떤 기업도 혼자 성장, 발전해 나갈 수 없다"며 "한국에서도 카카오헬스케어, LG AI연구원, 삼성전자, SK텔레콤, LG유플러스 등이 구글 AI와 협력 중"이라고 말했다. 이어 "가장 중요한 건 어떤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서로 윈윈할 수 있느냐의 여부"라며 "모든게 역동적으로 변화하는 상황 속 그 어느때부다 신뢰 가능한 파트너십이 중시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앞으로 구글은 AI 풀스택 역량을 극대화해 글로벌 리더십을 지속 강화해 나가겠다는 방침이다.


칸 CMO는 "AI 분야는 단순 제품 판매가 아니라 기술 스택 전체를 제공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구글은 AI 최전선에 계속 서기 위해 애플리케이션, 칩 등 심도있는 개발에 힘을 쏟고 있다"며 "구글 제품은 소비자와 파트너사 전체에 막대한 도움을 줄 것"이라고 강조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신한금융지주3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회사채 대표주관실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