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대체투자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농협중앙회
모건 조상욱, UBS 이경인도…베인캐피탈 탈락
서재원 기자
2025.08.25 09:13:09
이정우 베인캐피탈 한국 대표 스핀오프로 사임…후임자 심층면접서 불합격
이 기사는 2025년 08월 22일 06시 2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서재원 기자] 글로벌 사모펀드(PEF) 운용사 베인캐피탈이 이정우 한국 대표의 뒤를 이을 후임자 선정에 나섰지만 투자은행가로 유명한 인물들이 심층 면접에서 번번이 탈락하면서 바이사이드 자격의 높은 벽을 실감하게 하고 있다. 최근 20년 경력 이상의 시니어급 투자은행(IB) 인사들을 대상으로 심층 면접을 진행했지만 모두 본사가 원하는 스펙에는 모자라는 수준이었다는 지적이다. 

22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베인캐피탈은 최근 이정우 한국 대표 후임자 선정을 위해 조상욱 전 모건스탠리 한국 IB 부문 대표와 이경인 현 UBS증권 IB 부문 대표를 접촉한 것으로 전해졌다. 두 인사는 모두 투자은행에서 인수합병(M&A) 업무를 주도하며 주로 셀사이드 비즈니스로 업력을 쌓은 인물들이다. 그러나 베인캐피탈은 두사람이 중개업무에만 능할 뿐 기업의 지분을 인수해 사후관리를 더하고 기업가치를 증대시킨 적은 없다며 부적합 판단을 내렸다는 후문이다.


조상욱 전 대표는 10년 넘게 모건스탠리 한국 IB 부문을 이끌어온 인물이다. 올해 5월 회사에 퇴직 의사를 밝혔다. 조 전 대표는 1968년생으로 고려대를 졸업했으며 미국 뉴욕대에서 경영학 석사 학위(MBA)를 받았다. 2005년 모건스탠리에 합류한 후 2012년부터 한국 IB 부문을 이끌어왔다. 조 전 대표의 재직기간 모건스탠리는 오비맥주, 이베이코리아 매각 등 다수의 빅딜을 주관하며 활약했다.


조상욱 전 모건스탠리 한국 IB 부문 대표

이경인 대표는 삼일PwC 출신으로 맥쿼리증권, 리먼브러더스, 노무라증권 등을 거쳐 2013년에 크레디트스위츠(CS)로 합류했다. 이후 지난 2023년 UBS와 CS가 합병하면서부터 UBS증권 IB 부문 대표 겸 IB 부문 아시아 부의장을 맡고 있다. 지난해 UBS는 이 대표 주도로 에코비트·SK렌터카·롯데렌터카 등 국내 대기업들의 구조조정 매물을 다수 소화하면 시장의 주목을 받았다.


이경인 한국 UBS증권 IB 부문 대표

베인캐피탈은 지난 4월 이정우 대표가 퇴임 의사를 밝힌 뒤 그의 후임자 선정을 위한 절차를 진행 중이다. 다만 이 대표가 국내에 베인캐피탈을 각인시킨 입지전적인 인물인 만큼 적절한 인사를 구하는 데 난항을 겪고 있다. 이 대표는 현재 홍콩 사무소 소속으로 국내외 투자 및 한국 사무소의 향후 미래 전략 등과 관련한 업무를 맡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이 대표는 올해 연말까지 홍콩 사무소 소속으로 근무한 뒤 내년 초 회사를 떠나 새로운 운용사를 설립할 계획이다. 베인캐피탈은 이 대표의 신생 하우스 자본금의 절반 이상을 직접 출자해 지분을 확보하고 전략적 파트너십을 유지할 것으로 전해졌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관련기사 more
최용민, 이정우 하우스 한국대표로…과세탈출 열쇠 도쿄에 밀린 이정우…베인은 독립 자본금 달래기 HS효성 타이어코드 매각, '베인' 선정에도 잡음 지속 外 베인 출신 조현상 회장…특검 위기에 친정 SOS
kb금융지주3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제4회 딜사이트 IB 대상
Infographic News
업종별 ECM 발행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