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스탁론-딜사이트씽크풀스탁론
리가켐바이오 "WCLC서 ADC 연구성과 발표" 外
유범종, 최광석, 이다은, 방태식 기자
2025.08.14 13:24:42

[딜사이트 유범종, 최광석, 이다은, 방태식 기자] 리가켐바이오사이언스(리가켐바이오)가 세계폐암학회(WCLC)에 참가해 CEACAM5 항체-약물접합체(ADC) 'LCB58A'의 연구성과를 발표한다고 14일 밝혔다. LCB58A는 올 2월 다안바이오테라퓨틱스(다안바이오)로부터 도입한 CEACAM5 항체와 리가켐바이오의 ADC 플랫폼 기술 'ConjuALL'을 결합해 개발한 차세대 ADC 후보물질이다. 최근 WCLC 홈페이지에 공개된 초록에 따르면 LCB58A는 기존 CEACAM5-ADC와 달리 혈중에 존재하는 가용성(soluble) CEACAM5에는 결합하지 않고 암세포에만 특이적으로 결합한다. 리가켐바이오는 CEACAM5에 회사의 링커 기술이 적용되면 유망한 치료 전략 제공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더불어 리가켐바이오는 LCB58A가 앞선 CEACAM5-ADC들의 실패 사례를 극복할 수 있는 계열 내 최고(Best-in-class) ADC로서의 가능성을 확인했다고 전했다. 이를 바탕으로 2027년 LCB58A의 글로벌 임상시험계획(IND)을 제출해 개발을 가속화할 계획이다.


◆대웅제약 선마을, 달램과 웰니스 프로그램 개발 MOU 체결


대웅제약은 웰니스 리조트 선마을이 기업 웰니스 전문 솔루션 '달램'과 전략적 제휴(MOU)를 맺고 웰니스(힐링) 연수 프로그램을 공동개발 및 운영한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제휴는 기업 및 공공기관 대상 힐링 연수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는 가운데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웰니스 콘텐츠를 강화하려는 목적으로 진행됐다. 선마을은 5000회 이상의 기업 힐링연수를 운영하며 직장인들에게 실질적인 쉼과 재충전의 기회를 제공해 온 웰니스 특화 리조트다. 달램은 웰니스 교육, 힐링콘텐츠 개발, 전문가 매칭 등 종합 웰니스 솔루션을 제공하는 전문 기업이다. 대웅제약은 달램이 감정 회복, 스트레스 해소, 조직 내 소통 개선을 주제로 한 프로그램 기획에 강점을 가지고 있으며 다양한 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빠르게 신뢰를 쌓아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양사는 이번 협업을 통해 기존 선마을의 강점을 살리면서 달램의 전문성을 접목해 기업 맞춤형 힐링 연수를 정기화할 계획이다. 선마을은 이번 협업이 기업에는 조직 역량을 높이는 전략적 도구가 되고 직장인들에게는 자기 회복과 업무 몰입도를 높이는 전환점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차바이오텍 '아이코드', 베페베이비페어 참가

관련기사 more
리가켐바이오, 美 고테라 신규 항체 기술도입 계약 정두영 피노바이오 대표 "ADC, 프론트라인 치료법 될 것"

차바이오텍은 제대혈은행 '아이코드'가 제48회 베페베이비페어에 참가한다고 14일 밝혔다. 아이코드는 차바이오텍이 직접 운영하는 제대혈은행이다. 회사는 이번 행사를 통해 상담부스를 찾는 예비부모들에게 제대혈 보관 기술력과 안전성을 소개하고 전문가 상담을 통해 제대혈 보관의 중요성과 최신 정보를 알릴 계획이다. 상담을 받은 고객 중 추첨을 통해 올인원 멀티 힙시트 아기띠, 아기 로션, 커피 쿠폰을 증정한다. 당첨자는 9월1일 아이코드 홈페이지에 공지할 예정이다. 보관서비스에 가입한 고객에게는 기간연장 등의 혜택과 기념품을 제공한다. 제대혈은 신생아뿐만 아니라 가족 구성원에게도 사용할 수 있어서 '생물학적 보험'이라고 불리며 의료적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제대혈에는 줄기세포·조혈모세포·면역세포가 풍부하게 포함돼 있어 백혈병·재생불량성 빈혈 등 혈액질환 표준치료제로 활용된다. 차바이오텍은 연내 판교 제2테크노밸리에 완공 예정인 첨단바이오시설 'CGB'에 줄기세포를 비롯해 난자, 자연살해(NK)세포 등 모든 인체세포를 보관할 수 있는 바이오뱅크를 구축할 계획이다. 또 세포 분리·배양·동결 특허기술을 적용해 세포·유전자치료제 개발에 최적화된 시스템을 갖추고 제대혈 보관 시설도 확장할 예정이다.


◆그래디언트바이오, 오가노테라퓨틱스와 MOU 체결


그래디언트바이오컨버전스(그래디언트바이오)가 중뇌 오가노이드 전문기업 오가노이드테라퓨틱스와 공동 마케팅을 위한 업무협약(MOU)를 체결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사는 질환 특화 오가노이드 모델을 연계해 신경퇴행성 질환 분야에서의 연구 서비스 범위를 확대한다. 이를 바탕으로 알츠하이머병 기반 대뇌 오가노이드 모델과 파킨슨병 기반 중뇌 오가노이드 모델 등을 포함한 글로벌 공동 제안 체계를 구축하고 고객 맞춤형 연구 옵션과 글로벌 협력 기반을 강화할 계획이다. 오가노테라퓨틱스는 지난 2019년 룩셈부르크에서 설립된 바이오벤처로 중뇌 오가노이드를 기반으로 한 파킨슨병 연구 전임상 약물 효능 분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 미국, 유럽, 일본 등에서 제약사, 바이오텍, 학술기관들과의 협업 경험을 쌓았다. 오가노테라퓨틱스의 공동 창업자이자 최고경영자(CEO) 옌스슈밤본 박사는 룩셈부르크 시스템 생물학 센터(LCSB) 교수로 뇌질환 모델링 분야에서 활발한 연구를 이어가고 있다. 그래디언트바이오는 이번 협력을 통해 알츠하이머병과 파킨슨병 치료 연구에서 더욱 인간에 가까운 신경퇴행성 질환 모델을 제공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시지메드텍 "'유니스페이스' 중남미시장 진출"


시지메드텍이 글로벌 시장 확장 전략의 일환으로 경추유합 솔루션 '유니스페이스'를 멕시코와 트리니다드토바고에 출시했다고 14일 밝혔다. 유니스페이스는 2024년 6월, 미국 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시판 전 허가(510K)를 획득하며 안전성과 효과를 인정받았다. 또 기존 경추유합 기기의 한계를 극복한 일체형 독립 구조(Stand-alone) 설계를 적용해 추가적인 경추용 플레이트 없이도 안정적인 고정이 가능하다. 이를 통해 수술 과정을 간소화해 절개 부위 축소와 빠른 회복을 기대할 수 있다는 게 회사 설명이다. 유니스페이스에는 골유합을 극대화하는 설계도 적용됐다. 기기 중앙에는 뼈가 자랄 수 있는 공간(천공부)이 마련돼 있으며 표면에는 골 형성을 촉진하는 격자 구조가 설계돼 있다. 특히 상하면과 중앙부에 각각 다른 형태의 격자 구조(격자 A, 격자 B)를 적용해 뼈 성장 환경을 최적화했으며 기존 제품 대비 골 유합 속도가 향상돼 환자의 회복 기간 단축에도 기여한다. 적용 범위 또한 넓다. 본 제품은 척추뼈의 C2-C3부터 C7-T1까지 해당하는 부위의 경추 추간판 질환 환자에게 사용 가능하다. 회사는 이번 멕시코와 트리니다드토바고 진출을 시작으로 칠레를 포함한 중남미 주요 국가로 시장을 확대할 계획이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신한금융지주3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딜사이트S 아카데미 오픈
Infographic News
ECM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