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스탁론-딜사이트씽크풀스탁론
여우가 한국GM에 남긴 교훈
이솜이 기자
2025.07.15 08:25:11
자산매각 계획 국내 철수설 점화, 노사 갈등…진정성 있는 소통 필요
이 기사는 2025년 07월 14일 08시 09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이솜이 기자] 여우가 친구인 두루미를 집으로 초대해 둥근 접시에 따뜻한 수프를 담아 대접했지만 부리가 긴 두루미는 음식을 먹지 못해 여우의 호의를 곡해하게 된다. 다음날 두루미는 앙갚음하듯 긴 호리병에 음식을 담아 여우에게 전하면서 둘의 우정은 금 가 버리고 만다. 


여우와 두루미처럼 서로 소통이 단절된 채 오해가 쌓여 관계가 틀어지는 이솝우화 속 풍경은 우리 주변에서도 심심찮게 목격된다. 노사 갈등을 겪고 있는 GM한국사업장에도 옛 우화가 시사하는 바가 크다.


한국GM 노사가 날을 세우기 시작한 시점은 약 한 달 반 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당시 사측은 재정 지속가능성 확보 차원에서 전국 9개 GM 직영 서비스센터를 순차적으로 매각하고 부평 생산공장 유휴 자산 등을 처분하겠다는 계획을 기습 발표했다.


사측이 향후 사업 방향을 공표하고 나선 배경에는 소통의 물꼬를 터 나겠다는 의도가 숨어 있었던 듯하다. 본사 방침을 대외에 투명하게 공개하고 이해관계자들과 협의를 이어나가고자 했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어쩌면 여우가 두루미의 처지를 간과하고 더 친해지고 싶은 마음만 앞세워 따뜻한 수프 한 그릇을 내어줬던 태도와 한국GM 본사의 입장이 닮아있는 듯 싶다.  

관련기사 more
한국GM, 노란봉투법 통과에 철수설 현실화 우려 '글로벌 선방' 국산차 5개사, 5월 판매 소폭 증가 한국GM "직영 서비스센터·부평공장 자산 매각 추진" 신차 계획 無…군불 지피는 '철수설'

노조는 여우의 진심을 받아들이지 못했던 두루미처럼 본사로부터 등을 돌렸다. 심지어 사측이 발표한 내용을 일방적인 선전포고로 간주하고 자산 매각 방침을 철회하라며 강경한 목소리로 맞서고 있다. 사측의 행보가 노조 눈에는 구조조정을 알리는 신호로 읽혀버린 셈이다. 


때아닌 '관세 유탄'은 한국GM 노사 간 대립 분위기를 고조시키는 데 한몫했다. 앞서 한국GM은 수입차에 관세 25%를 추가 부과하겠다는 미국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의 정책 기조로 국내 시장에서 철수하는 게 아니냐는 소문에 휘말려야 했다. 이런 와중에 사측이 발표한 자산 매각 계획이 한국GM의 국내 시장 철수설에 기름을 들이부으며 노사 갈등에 불을 붙인 모습이다. 한국GM은 GM(제너럴모터스) 소형차 수출 기지로 미국 수출 비중이 85%를 넘어설 만큼 높은 편이다. 


국내 소비자들도 술렁이기는 마찬가지다. 한국GM이 이미 직영 서비스센터 매각 의사를 밝힌 데다 시장에서 철수하게 되면 차량 애프터서비스(AS)나 제대로 받을 수 있겠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심심찮게 들려온다. 7년 전 군산공장 문을 닫는 조건으로 일단락되기는 했지만 한국GM의 국내 시장 철수 가능성이 대두됐던 사건은 여전히 이들에게 불안한 기억으로 남아 있을테다. 


문제는 사측이 소통해나가야 할 대상들 사이에 '불신'이라는 색안경이 씌어지면서 개선의 여지나 해법이 좀처럼 눈에 띄지 않고 있다는 점이다. 트럼프 정부가 관세 부과를 국가 간 무역 협상 무기로 꺼내든 만큼 지금과 같은 강경 모드가 계속해서 이어질지도 예측하기 어려운 게 현실이다. 2018년 당시와 마찬가지로 한국GM이 정부와 국내 사업 유지를 위한 지원 방안 등을 찾아나가는 시도도 고려될 만하다. 


한국GM이 갈등과 불신을 타개할 방법은 여우와 두루미 이야기에서 실마리를 찾아볼 수 있다. 여우가 뒤늦게라도 두루미를 충분히 배려하지 못했지만 맛있는 음식을 대접하고 싶은 마음만은 진심이었다며 먼저 화해의 손을 내밀었다면 이솝우화의 결말은 달라졌을 것이다. 진정성 있는 소통과 명확한 입장 표명이야말로 꼬인 실타래를 풀어나갈 정공법이나 다름없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kb금융지주3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딜사이트S 아카데미 오픈
Infographic News
2022년 월별 회사채 만기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