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농협중앙회
조선호텔, 매출 1000억 찍고도 '고성장' 지속…선두 굳건
노연경 기자
2025.06.30 07:00:22
6월 기준 매출 비중 18%…상반기에만 600억 이상 달성 추정
이 기사는 2025년 06월 24일 16시 33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코로나 팬데믹(코로나19) 당시 자구책으로 시작했던 호텔 리테일 사업이 한창 무르익고 있다. 국내 호텔업계는 엔데믹 전환에도 리테일 사업을 지속하며 규모나 구색을 키우는데 집중하고 있다. 일부 호텔들의 경우 리테일 매출이 전체에서 차지는 비중이 두 자릿수를 넘어서는 등 이제는 어엿한 사업의 한 축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모양새다. 특히 호텔들은 기존에 구축한 프리미엄 이미지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며 고부가가치 영역을 새로 만들어내고 있다. 이에 딜사이트는 리테일 사업에 속도를 붙이고 있는 주요 호텔들의 현황을 짚어봤다.


[딜사이트 노연경 기자] 조선호텔앤리조트 리테일 사업이 작년 처음으로 1000억원을 돌파한데 이어 올해도 전체 매출의 20% 가까이를 책임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백화점과 대형마트 등 막강한 유통채널을 보유한 조선호텔이 그룹사와 시너지를 내며 호텔 리테일 사업 선두에 선 모습이다.


조선호텔에 따르면 김치와 식품, 침구 등으로 이뤄진 리테일 사업 매출은 작년 처음으로 1000억원을 넘겼다. 롯데·신라호텔 등 다른 대기업 호텔과 비교했을 때 리테일 사업 규모를 이만큼 키운 곳은 조선호텔이 유일하다. 신라호텔은 아직 리테일 사업을 하지 않고 있고 롯데호텔은 마케팅 다변화 차원에서 사업을 진행하고 있어 규모가 작다. 


올해 매출 역시 순항 중이다. 이달 19일까지 리테일 사업부문 매출을 집계한 결과 전체의 18%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조선호텔은 작년 6월 신세계건설 레저부문을 양수하는 계약을 체결했다. 이 효과로 조선호텔의 올해 1분기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25.8%나 증가했다. 전체 매출 규모가 갑자기 커졌음에도 리테일 사업의 비중이 나날이 커지는 형국이다. 

관련기사 more
은둔의 경영자와 아이돌 딸 신세계, '더파크사이드 서울' 상업시설 개발 참여 '김치사업 원조' 워커힐, 온라인 내재화 '잰걸음' 리테일사업 강화...그룹사 지원 '첨병'

전체 매출 규모가 늘었음에도 조선호텔의 리테일사업이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이유는 성장세가 두드러지기 때문이다. 조선호텔의 리테일 사업 상반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1% 증가했다. 매출 비중으로 역추산해 봤을 때 올해 상반기에만 최소 600억원의 매출을 달성한 것으로 보인다. 하반기까지 이대로 가면 올해 또 매출 신기록이 예상된다. 


조선호텔이 리테일 사업에서 큰 성과를 거두고 있는 배경은 코로나19 팬데믹(코로나19) 영향이 컸다. 팬데믹 당시 정상적인 집객을 할 수 없게 되자 리테일 사업에 더 힘을 주기 시작한 것이다. 이에 조선호텔의 김치 매출은 2021년 전년 동기 대비 60%나 증가했다. 같은 기간 식품과 침구도 각각 154%, 46%의 신장률을 기록했다.


코로나 영향이 끝난 뒤에도 조선호텔의 리테일 사업은 매해 두 자릿수 성장세를 기록하며 안정적으로 크고 있다. 여기에는 그룹사 유통망의 영향도 주요하게 작용했다. 호텔업계에서 김치 사업을 가장 먼저 시작한 곳은 워커힐(1994년)이다. 그럼에도 2004년 김치 사업을 시작한 조선호텔은 워커힐을 뛰어넘어 가장 큰 매출 규모를 기록 중이다.  


특히 조선호텔은 유통채널별 '투트랙' 전략을 사용했다. 자체 온라인몰과 신세계백화점 등 고급 김치 수요가 있는 곳에서는 자체 생산한 김치를 판매했다. 이마트에서는 이마트의 자체 브랜드(PB) 피코크와 함께 만든 김치를 선보이며 대중성을 넓혔다. 꾸준한 매출 성장세를 유지하기 위해 조선호텔은 최근 키즈·비건 등 타깃층을 더욱 촘촘하게 분류해 김치사업을 키우고 있다.


침구는 조선호텔 리테일 사업의 또 다른 핵심 축이다. 조선호텔 침구 브랜드 더조선호텔은 신세계백화점 강남점 리뉴얼에 맞춰 임시 매장으로 2016년 4월 첫 입점했다. 이후 2020년 8월부터는 공식 매장으로 변경, 현재 9층에서 운영 중이다. 이때부터 신세계 강남점 침구 매장에서 연간 매출 1위 브랜드를 유지하고 있다. 현재는 매장을 신세계백화점 강남점, 사우스시티점, 대구점 등 총 6곳으로 늘렸다. 


조선호텔 관계자는 "호텔에서 리테일 사업을 하는 건 기본적으로 브랜드 경험의 확장과 충성고객 확대를 위함"이라며 "조선호텔 브랜드는 다양한 유통 채널을 통해 많은 소비자들에게 닿고 있고 이게 긍정적인 효과로 돌아오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지난해 조선호텔의 다양한 상품을 한 곳에서 구매할 수 있는 온라인몰 '조선 테이스트 앤 스타일'을 오픈했다"며 "호텔 멤버십 고객을 위한 프리미엄 상품과 추가 혜택 등을 지속적으로 확장·운영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딜사이트S VIP 3일 무료 체험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퓨쳐위즈 더머니스탁론
Infographic News
업종별 IPO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