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스탁론-딜사이트씽크풀스탁론
삼양식품, 첫 해외 생산기지 '美 아닌 中' 택한 이유
권재윤 기자
2025.06.13 08:36:12
인건비·초기 투자비용 유리 판단…트럼프발 관세리스크에 전략 균열 불가피
이 기사는 2025년 06월 12일 11시 43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그래픽=딜사이트)

[딜사이트 권재윤 기자] 삼양식품이 첫 해외 생산기지로 미국이 아닌 중국을 선택했다. 해외 매출 1위인 중국시장에 안정적으로 물량을 공급하고 현지 생산을 통해 수익성을 확보하려는 전략이다. 다만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재집권에 따른 고율 관세 리스크가 현실화되면서 미국 수출 비중이 커진 삼양식품 입장에선 부담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삼양식품은 올해 1월 중국 저장성 자싱시에 총 2014억원을 투자해 생산공장을 설립한다고 밝혔다. 2027년 1월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공장이 완공되면 6개 생산라인에서 연간 6000억~7000억원 규모의 제품을 생산할 예정이며 생산제품은 모두 중국 내수용으로 공급된다.


중국은 삼양식품의 최대 수출국이다. 1991년 칭다오 현지법인 설립을 시작으로 진출한 이후 2016년부터 불닭볶음면 수출이 본격화되며 실적이 가파르게 성장했다. 2015년 67억원에 불과했던 대중 수출액은 2016년 401억원, 2017년에는 1147억원으로 2년 만에 약 17배 증가했다. 현지 총판을 통한 유통 한계를 느낀 삼양식품은 2021년 상하이에 판매법인을 세웠고 지난해 중국법인의 매출은 전년 대비 89.4% 증가한 4192억원에 달했다. 이는 전체 연결 매출(1조7280억원)의 24%를 차지한다.


최근에는 중국 못지않게 미국시장에서도 삼양식품의 존재감이 커지고 있다. 2021년 8월 미국 현지 판매법인 '삼양아메리카(SAMYANG AMERICA, INC.)'를 설립한 이후 메인스트림 유통 채널 진입과 맞춤형 마케팅이 본격화되면서 매출이 급증했다. 2021년 558억원이었던 미국 매출은 2023년 1599억원, 2024년에는 3829억원으로 늘었다. 지난해 전체 매출에서 미국법인이 차지하는 비중은 22%로 중국과의 격차는 불과 2%에 그친다.

관련기사 more
삼양식품, 자라섬 재즈 페스티벌서 프로틴 파스타 '탱글' 선봬 삼양식품, 불닭볶음면 신화 지속…수익성도 '好好' SPC 이어 삼양식품도…근로환경 개선 본격화 삼양식품, 1000억원대 용산부지 매입 철회

이처럼 미국 수요가 급성장하고 있음에도 삼양식품이 생산기지로 중국을 선택한 것은 인건비가 낮은 데다 초기 투자비용을 줄일 수 있다는 판단이 있었던 것으로 풀이된다. 


업계 관계자는 "삼양식품 입장에서 중국은 이미 유통 기반이 어느 정도 갖춰져 있어 진입장벽이 낮고 인건비와 설비투자 비용도 상대적으로 유리한 편"이라며 "단기간 내 생산 안정성을 확보하기에는 중국이 미국보다 현실적인 대안이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중국에 공장 투자에 나서면서 미국 관세리스크가 현실화됐다는 우려도 나온다. 미국으로 수출되는 제품은 여전히 한국에서 생산되기 때문에 최근 강화되는 미국의 통상정책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실제로 트럼프 전 대통령은 지난 4월 한국을 포함한 주요 수출국에 최대 25%의 관세를 부과하는 행정명령에 서명했다. 삼양식품에 따르면 현재 미국 라면 수출에 대한 관세율은 기존 0%에서 10%로 인상된 상태다.


업계 관계자는 "미국 수출 제품에 고율 관세가 적용되면 유통업체와의 가격 협상력이 떨어지고 마진율에도 영향을 줄 수밖에 없다"며 "삼양식품의 미국시장 비중이 커진 만큼 현지 생산 여부를 중장기적으로 검토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삼양식품도 이 같은 관세 리스크에 대응하기 위해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하고 미국 내 생산시설 설립과 수출지역 다변화 등 다양한 전략을 마련 중이다. 


김동찬 삼양식품 대표이사는 이달 10일 관세 리스크와 관련해 "트럼프 행정부 시점과 맞춰 태스크포스를 운영하며 원가구조 분석과 다양한 대응 방안을 마련해두고 있다"며 "아직까지 미국 현지 생산기지 설립 여부에 대해서는 명확한 방향이 정해지지 않은 상태"라고 밝혔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kb금융지주3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딜사이트 금융 포럼
Infographic News
IPO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