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증권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퓨쳐위즈 더머니스탁론
새간판 단 이후 첫인사…김원규 체제 이어질까
정동진 기자
2024.11.15 07:00:27
임기 내 '공과' 확실한 성적표…LS그룹 인사 기조 변수
이 기사는 2024년 11월 13일 11시 19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김원규 LS증권 대표. (제공=LS증권)

[딜사이트 정동진 기자] 이베스트증권을 인수한 LS그룹이 김원규 LS증권 대표이사와 동행을 이어갈지 업계의 관심이 쏠린다. 증권업계에서는 임기 동안 실적 개선이라는 '공(功)'과 리스크관리 실패라는 '과(過)'가 공존하는 만큼 김 대표의 연임을 예측하기 어렵다는 평가가 나온다.


13일 증권업계에 따르면 김 대표의 임기는 내년 3월 만료된다. 김 대표는 지난 2019년 LS증권의 전신인 이베스트증권에 홍원식 전 대표를 대신해 사장으로 취임한 뒤, 2022년 재신임에 성공하며 현재까지 이끌고 있다.


김 대표는 첫 임기를 보낸 3년 동안 '구원투수' 역할을 하며 눈부신 성적을 거뒀다. LS증권은 2018년 346억원의 당기순이익을 올리는 데 그쳤다. 그러나 김 대표가 취임한 2019년 520억원, 2020년 1254억원, 2021년 1607억원의 실적을 올리며 고공 행진을 이어갔다. 이 기간 국내 증권사 순이익 규모 순위도 28위에서 13위로 수직상승했다.


그러나 이후 부동산 프로젝트 파이낸싱(PF) 부실과 차액거래결제(CFD) 사태가 터지며 수익성이 급격히 악화됐다. 2022년과 2023년 당기순이익은 각각 296억원, 286억원으로 70%가량 감소했다. 여기에 올해 상반기 기준 요주의이하자산은 2178억원으로 집계돼 충당금 부담이 커지고 있다.

관련기사 more
검찰, LS증권 압수수색…PF 주선 대가로 사익 추구 IB 강화하는 LS증권, 그룹 IPO 덕 볼까 LS증권, 상반기 성적표 '방긋'…리테일 강화 덕 '톱10' 증권사 도약…김원규 대표, 꿈 이룰까?

이로 인해 김 대표가 2019년 취임 당시부터 목표로 했던 자기자본 1조원도 달성도 점점 멀어지고 있다. LS증권은 지난 몇년 간 유상증자를 통해 자기자본을 지난해 말 기준 9355억원으로 끌어올렸으나, 급격한 실적 악화로 올해 상반기 기준 8813억원으로 오히려 줄었다. 이에 리스크 관리 실패 및 실적 부진에 대한 책임론이 대두되며 연임이 어려울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다만 투자은행(IB) 업계 일각에서는 안정을 추구하는 LS그룹의 인사 기조를 감안하면 김 대표의 연임 가능성도 있다고 보고 있다. LS그룹이 전통적으로 C레벨 인사에서 파격적인 교체를 통한 쇄신보다는 '안정 속 변화'를 추구하는 등 불확실성을 선호하지 않는 까닭이다.


실제로 LS그룹은 지난해 말 인사에서 주요 계열사 최고경영자(CEO)를 대부분 유임시켰다. LS그룹은 당시 인사와 관련해 신상필벌(信賞必罰) 원칙을 적용했다고 밝혔으나, 오너 3세인 구동휘 전 LS MnM 부사장을 운영책임자(COO)로 선임하는 등 몇몇 임원들을 승진시킨 것 이외에는 큰 변화를 주지 않았다.


이밖에 김 대표와 구자열 LS그룹 이사회 의장과의 인연도 연임에 중요한 요소로 작용할 전망이다. 구 의장은 지난 1995년부터 6년 간 LG투자증권에 재직하며 글로벌 및 법인사업부 대표를 맡으며 증권업 경력을 쌓았는데, 당시 김 대표와 함께 일한 바 있다. 구 의장은 당시 LG증권 경영에 대한 비전을 밝히는 등 증권업에 대한 애정을 표현했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 


김원규 LS증권 대표는 1960년 5월 17일 경상북도 의성에서 태어나 대구상업고등학교와 경북대학교 경영학과를 졸업했다. 럭키증권(현 NH투자증권)에 입사해 퇴직연금영업부, 연금신탁영업부를 거쳐 WM영업본부장을 역임했다. 이후 우리투자증권 대표이사, NH투자증권 초대 대표이사 사장을 맡았다. 2019년부터 이베스트증권 대표이사로 재직 중이다.


IB업계 관계자는 "김원규 사장은 공과(功過)가 확실한 만큼 연임이나 교체를 확신할 수는 없는 상황"이라며 "LS그룹의 결정이 중요할 것"이라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신한금융지주3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주식회사 엘지
Infographic News
2021년 월별 회사채 만기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