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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배터리 불황 극복 위한 민관 공동협의체 출범
송한석 기자
2024.06.18 17:19:30
LG엔솔, 현대자동차 등 관련 기업 참석…8대 유망 서비스 모델 제시
이 기사는 2024년 06월 18일 17시 19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18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정부와 전기차, 배터리 기업들이 민관 공동협의체 출범을 기념해 사진촬영을 하고 있다.(제공=딜사이트)

[딜사이트 송한석 기자] 전기차 캐즘(대중화 전 침체기) 극복을 위해 정부와 기업이 모여 공동협의체를 출범했다.


18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정부와 민간기업이 모여 민관 공동협의체를 출범했다. 해당 협의체의 목표는 전기차 배터리 서비스 산업 육성과 캐즘 극복이다. 정부에서는 산업통상자원부, 환경부, 국토교통부가 참여했고 기업에서는 LG에너지솔루션(LG엔솔), 현대자동차, 현대글로비스, 기아, 피트인 등이 참석했다.


이날 참석자들은 민간 공동협의체를 통한 소통을 강조했다. 전기차와 배터리 서비스의 발전을 위해 정부와 업계가 손을 함께 맞잡아야 한다는 것이다.


아울러 이날 출범식에서는 8대 유망 서비스 모델을 발표했다. 구체적으로 ▲전기차 배터리 성능 진단 ▲탄소 크레딧 거래 서비스 ▲이동형 충전 서비스 ▲전력 거래 플랫폼 서비스 ▲전기차 및 전기이륜차 배터리 구독 및 교체 서비스 ▲재제조 배터리 인증 및 평가 서비스 ▲배터리 회수·운송·보관 등 로지스틱스 서비스 ▲금융서비스 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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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으로 배터리 기업을 대표해 LG엔솔이 정부에 몇 가지 제안을 했다. 우선 전기차 이력 관리를 위해 정부에서 관련 데이터를 일괄 취합할 수 있도록 법제화를 부탁했다. 이어 자동차와 배터리 소유권 분리의 법적 근거가 마련되고, 전동화 전환 분위기가 확산될 수 있도록 정부 차원에서 노력해 달라고 요청했다.


박진원 LG엔솔 이사는 "공공재적 성격의 데이터들은 서비스 산업의 기초 데이터로 활용해 새로운 신산업 육성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배터리 소유권 분리의 법적 근거가 조기에 마련돼야만 배터리 구독 서비스와 배터리 진단 등의 산업이 발전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공공 분야에서의 전기 이륜차 쿼터제와 노후 이륜차의 전동화 전환 유도 정책 추진을 부탁드린다"며 "이런 정책을 통해 초기 소비자들의 참여가 확대된다면 배터리 서비스 산업이 조기 정착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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