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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사채 1800억 차환…만기 줄여 금리 대응
범찬희 기자
2024.06.18 06:30:17
②'미매각 차단' 주관사단 대형화…피봇 고려 5년→ 3년물 만기 단축
이 기사는 2024년 06월 17일 06시 0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현대차그룹 계열사인 현대트랜시스는 자동차 부품 업계의 핵심 플레이어로 뛰고 있다. 자동차 엔진을 바퀴로 전달하는 장치인 파워트레인(P/T)과 시트를 양축으로 삼아 어느덧 30년이란 업력이 축적됐다. 하지만 비상장사인 터라 현대차 부품사 맞형격인 현대모비스는 물론 한 체급 아래인 현대위아에 비해 시장의 주목도는 덜했던 편이다. 현대차그룹의 3대 부품사 중 한 곳인 현대트랜시스의 재무와 비즈니스 현황을 살펴본다. [편집자 주]
현대트랜시스 동탄시스연구센터 내부에 마련된 시트 충돌 시험인 슬레드(SLED) 실험실 내부 모습. (출처=현대트랜시스)

[딜사이트 범찬희 기자] 현대트랜시스가 이달 말 만기가 도래하는 1800억원 규모의 회사채 리파이낸싱(차환)을 매듭지었다. 현대트랜시스는 미매각 가능성을 낮추고자 대형 주관사단을 꾸리는 한편으로, 만기를 단축해 2~3년 안으로 도래할 금리 하향 안정화에 대비하는 전략을 택했다.


14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현대트랜시스는 이달 28일 만기가 도래하는 1800억원 규모의 제40-2회 무보증사채에 대한 리파이낸싱을 마쳤다. 올해 1분기 1800억원 어치의 회사채(제46-2회 무보증사채) 발행으로 확보한 자금 일부에 보유 중인 현금을 보탰다. 구체적인 상‧차환 비중은 확인되지 않지만, 1800억원 중 300억원은 원자료 매입 등을 위한 운영자금으로 사용하기로 한 만큼 해당 금액이 현금분에 해당될 것으로 추정된다.


주목되는 부분은 회사채 발행 주관사로 미래에셋증권이 이름을 올렸다는 점이다. 현대트랜시스는 이번 사채 발행을 위해 총 5곳(KB‧신한투자‧삼성‧한국투자‧미래에셋)의 증권사로 구성된 주관사단을 꾸렸다. 이는 많아야 3곳 정도를 주관사로 선정해 오던 것과는 사뭇 다른 행보다.


실제 현대트랜시스는 2019년부터 총 10차례 공모채 시장의 문을 두드렸는데, 이 중 6차례에 2곳의 증권사가 참여했다. 이어 지난해 이뤄진 4차례 발행에는 3곳씩 내세웠다. 회사채 발행 주관 업무는 주로 NH투자증권, 한국투자증권, KB증권, 신한투자증권, 삼성증권이 도맡았다. 하지만 이번에는 단골 주관사인 NH투자증권이 제외되고 미래에셋증권이 포함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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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트랜시스가 주관사단의 대형화에 나선 것은 미매각 가능성을 사전에 차단해 안정적으로 자금을 확보하기 전략이었던 것으로 풀이된다.


(그래픽=이동훈 기자)

사채 발행에서 주요 관전 포인트가 되는 만기도 기존 중장기물에서 중기물로 단축했다는 점도 눈길을 끈다. 현대트랜시스가 발행했던 40-2회차 사채는 5년물이었던 것과 달리 새로 찍어낸 46-2회차는 3년물 짜리다.


이는 향후 금리 인하를 염두해 방망이를 짧게 쥔 것(만기단축)으로 분석된다. 이번 46-2회차에 적용된 이자율은 3.91%로 이전 물량인 40-2회차(1.89%) 대비 2.02%p(포인트) 상승했다.


증권가에서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가 올해 연말에 한 차례 금리를 낮춘 뒤, 내년에 추가 인하가 나설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한국은행의 피봇(Pivot·통화정책 전환)도 내년에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이에 현대트랜시스는 46-2회차 회사채의 만기일인 2027년 1월에 금리가 하향 안정화되면 재차환에 나서 이자비용 감축을 꾀할 것으로 엿보인다.


현대트랜시스 관계자는 "올해 1분기 발행한 회사채 일부에 회사가 보유 중인 현금을 더해 이달 말까지 만기인 1800억원 규모의 제40-2회 무보증사채에 대한 리파이낸싱을 마무리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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