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2/5)
지놈앤컴퍼니 "신규타깃 ADC 대형 기술이전 목표"
최령 기자
2024.06.13 16:41:26
후속 파이프라인에 대한 기술이전 논의 활발
마이크로바이옴 기반 건기식·화장품 사업 확대로 캐시카우 마련
이 기사는 2024년 06월 13일 17시 24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홍유석 지놈앤컴퍼니 대표가 13일 여의도 열빈에서 개최된 '2024 지놈앤컴퍼니 전략 발표'에서 향후 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최령 기자)

[딜사이트 최령 기자] 지놈앤컴퍼니가 신규타깃 항체-약물접합체(ADC)용 항체 개발에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나아가 장기적으로는 신규타깃 ADC용 항체에 링커(연결 물질)와 페이로드(약물)를 접목한 계열 내 최초(First-in-class) ADC 개발로 대형 기술이전도 추진하겠다는 목표다. 


13일 지놈앤컴퍼니는 여의도 열빈에서 개최된 '2024 지놈앤컴퍼니 전략 발표' 간담회에서 이달 스위스 소재 제약사 디바이오팜과 'GENA-111' 기술이전계약을 체결한 데 이어 후속 파이프라인 기술이전으로 성과 창출을 지속하겠다고 밝혔다. GENA-111은 새로운 질환 유발 단백질 'CD239'를 표적하는 ADC용 항체다.


홍유석 지놈앤컴퍼니 총괄대표는 "그 동안 과감한 임상 투자를 통한 마이크로바이옴 신약 개발에 집중해왔다"며 "이제는 개발비용 부담 등을 고려해 앞으로 2~3년간 전임상 단계에서 ADC용 신규 타깃 항체를 반복적으로 기술수출하는 방향으로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나아가 장기적으로는 신규타깃 ADC용 항체에 링커와 페이로드를 접목한 계열 내 최초(First-in-class) ADC 개발로 대형 기술이전도 추진하겠다는 목표다. 

관련기사 more
지놈앤컴퍼니 컨슈머사업, 캐시카우 역할 '톡톡' 지놈앤컴퍼니, 디바이오팜 마일스톤 수령 촉각

홍 대표는 "기존에는 HER2, TROP2 같은 검증된 타깃에 대한 개발이 압도적으로 많았지만 최근 신규 타깃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며 "빅파마들은 인수합병(M&A)과 자체 연구개발을 통해 링커·페이로드 기술을 확보하고 있어 새로운 타깃에 대한 니즈가 커졌다"고 설명했다. 


지놈앤컴퍼니는 신규 타깃 발굴 및 항체 개발 플랫폼 '지노클'(GENOCLE)을 보유하고 있다. 홍 대표는 "암세포에서 발현되는 신규 타깃 CNTN4가 높을수록 항암 효능이 우수한 자사 신약후보물질 'GENA-104'을 차기 ADC로 개발할 계획"이라며 "지노클 기반 신규 타깃 발굴 및 항체 개발의 탁월한 역량을 통해 확보가 가능했다"고 밝혔다.


GENA-104는 면역세포인 T세포 활성을 억제하는 CNTN4를 표적하는 항체다. 회사는 동물모델에서 암조직의 크기를 유의하게 감소키는 등 ADC용 항체로의 잠재력이 크다는 주장이다. 


홍 대표는 "지속적으로 신규타깃 ADC용 항체를 개발해 전임상 단계에서 반복적인 기술이전을 이뤄낼 것"이라며 "3~5년 후에는 임상단계에 진입하는 자체 신규타깃 ADC로 대형 기술이전을 추진할 것"이라고 자신했다. 지놈앤컴퍼니는 GENA-104 외에도 현재 'GENA-120' 등 3개의 파이프라인에 대한 전임상을 진행 중이다. 


아울러 지놈앤컴퍼니는 그 동안 순수 신약을 개발하는데 집중했다면 향후 2~3년간은 마이크로바이옴을 기반으로 사업을 확장해 자금을 확보하겠다는 전략이다.


새로운 사업으로는 의료 등급의 프로바이오틱스(Medical Grade Probiotics)를 꼽았다. 기존 미국 식품의약국(FDA)의 Medical Food(의학식품)을 넘어 새로운 개념의 Medical Grade Probiotics(의학적 수준 프로바이오틱스)를 개발한다는 계획이다. Medical Food란 특정 질환을 가진 환자를 대상으로 치료목적의 식이관리를 위한 식품이다. 지놈앤컴퍼니는 이 점에서 일반 건강기능식품(건기식)과 차별화된다고 설명했다.


홍 대표는 "비교적 적은 규모의 임상연구를 통해 단기간 내 제품 출시가 가능하며 신약개발에 비해 투자금액과 제품개발 리스크가 상대적으로 낮다"며 "일반 프로바이오틱스제품 대비 수익성이 높은데다 경쟁이 제한적이고 브랜드의 지속성이 높은 고부가가치사업"이라고 내다봤다.


지놈앤컴퍼니의 또 다른 캐시카우는 화장품이다. 지놈앤컴퍼니 화장품 브랜드 '유이크(UIQ)'는 현재 5개 라인·25개 제품을 출시했다. 국내뿐 아니라 일본 등 14개 국가로 시장을 확대하며 올 1분기 매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390% 이상 증가했다. 회사는 앞으로도 매출 증가 추세가 이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홍유석 대표는 "의료 등급의 프로바이오틱스 사업과 화장품 사업을 통해 고수익 비즈니스 모델을 확립하고 5년 내에는 외부 자금조달 없이 자체 사업으로 성장하는 바이오텍이 되는 것이 목표"라고 포부를 밝혔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농협생명보험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농협은행
Infographic News
회사채 대표주관실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