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이명근 회장 일가, 넘볼 수 없는 지배력
이세정 기자
2023.11.13 08:16:29
②수직적 지배구조 정점에 오너가…두 딸 개인회사 몸집 불리는데 활용
이 기사는 2023년 11월 09일 08시 01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이명근 성우하이텍 회장. (출처=성우하이텍 홈페이지)

[딜사이트 이세정 기자] 성우하이텍 창업주인 이명근 회장 일가가 확고한 지배력을 앞세워 개인 회사를 성장시켜온 것으로 나타났다. 이 회장이 '오너가→성우홀딩스→성우하이텍→나머지 계열사'로 이어지는 수직적 지배구조를 구축한 터라 계열사 간 내부거래가 활발했을 뿐 아니라 오너가를 감시할 수 있는 장치도 사실상 전무했기 때문으로 풀이되고 있다.


연매출 4000억원을 넘보는 성우하이텍은 자동차 차체용 부품 제조사로 1995년 코스닥 시장에 상장했다. 이 회사는 오너일가 및 특수관계자 지분율이 44.9%에 달할 만큼 절대적인 지배력을 행사 중이다. 최대주주는 지주사 성우홀딩스(32.7%)며 ▲이명근 회장 5.8% ▲이 회장 장녀인 이보람 씨 3.3% ▲이 회장 부인 민미라 씨 1.9% ▲성우희망재단 1.1% ▲이보람 씨 남편인 조성현 성우하이텍 사장 0.0%(271주) 순으로 주식을 들고 있다.


성우홀딩스는 이명근 회장이 지분 83.6%를 확보하고 있으며, 이 회장 차녀 이아람 씨의 개인회사 리앤한이 나머지(16.4%)를 들고 있다. 지주사 대표이사는 조성현 사장이, 사내이사로는 이 회장과 장녀 이보람 씨가 각각 등재돼 있다. 바꿔 말하면 장녀 부부는 실질적인 경영에 참여 중인 반면, 차녀는 대주주 지위만 가지고 있는 셈이다.


시장에선 이명근 회장이 올해 만 79세가 넘는 고령임에도 여전히 상당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고 분석 중이다. 예컨대 성우하이텍 이사회는 총 7명으로 운영 중인데, 사외이사가 과반수에 미달하는 만큼 견제와 감시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고 있단 게 공통된 시각이다. 아울러 사내이사 전원이 이 회장 최측근으로 분류된단 점도 있다. 이 회사 사내이사는 이 회장을 비롯해 이문용 대표이사 사장, 강봉실 재경관리부문 부사장, 조성현 사장 총 4명이다. 강 부사장은 이 회장 두 딸의 개인회사 감사를 겸직 중이며, 조 사장은 이 회장의 사위다.

관련기사 more
유양석 회장 주머니는 '두둑' 막강한 오너십에도 지배구조 '건전' 볼트로 일군 '60년'…외형·내실 엇박자 미래먹거리 확보 어렵네

눈길을 끄는 부분은 이명근 회장 일가가 성우하이텍을 활용해 개인 비상장사의 몸집을 불려왔단 점이다. 이 회사는 자산총계가 5조원 미만인 탓에 공정거래위원회의 감시망을 쉽게 피할 수 있었던 것으로 시장은 파악 중이다.


2001년 설립된 리앤한은 수입의류 및 잡화의 도소매업과 자동차부품 제조업이라는 다소 상반된 사업을 영위 중이다. 이 회사는 의류 브랜드 'EXR'(이엑스알)로 한때 이름을 알렸으나, 패션업 부진으로 적자에 빠졌다. 이에 성우하이텍과 아이존 등 계열사의 소부품을 제조하는 사업을 키웠다. 그 결과 작년 말 연결기준 이 회사는 1900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는데, 53.9%에 해당하는 1024억원을 내부거래로 올렸다.


장녀가 최대주주(76%)인 아이존은 성우홀딩스 그룹사에 대한 의존도가 절대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자동차 부품 제조·판매와 수출입업의 아이존은 지난해 매출 대비 내부거래율이 93.7%에 달했다. 이 회사는 성우하이텍의 해외 계열사 지분을 확보한 뒤 거래 물량을 늘리는 식으로 몸집을 키웠는데, 성우하이텍이 생산한 부품을 아이존의 해외 계열사가 납품받아 판매한단 점에서 일종의 통행세를 거둔 것 아니냐는 지적도 제기됐었다.


다만 시장에선 이명근 회장 일가가 더 이상 내부거래로 개인 자산을 불리기는 쉽잖을 것이란 시각을 견지 중이다. 공정위가 최근 중견기업집단의 내부거래에 대한 감시를 강화하겠다고 밝혀서다. 실제 공정위는 최근 오뚜기와 광동제약, 영원무역 등의 기업을 부당 내부거래 혐의로 조사 중이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업종별 회사채 발행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