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제주항공, 채형석 '효자역' 예약
최보람 기자
2023.06.26 08:07:46
역대급 매출에 상표권 수수료↑…배당재개도 초미 관심
이 기사는 2023년 06월 21일 16시 2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최보람 기자] 엔데믹 특수를 누린 제주항공이 올해 채형석 애경그룹 총괄부회장(사진)의 효자로 부상할 전망이다. 실적 정상화를 계기로 그룹 지주사 AK홀딩스에 쥐어 줄 현금이 팬데믹 기간 대비 대폭 늘어날 가능성이 높아서다.

KB증권, 하이투자증권 등 8개 증권사가 예측한 올해 제주항공의 개별기준 평균 매출은 1조6145억원으로 전년 대비 132.1% 증가할 전망이다. 이와 함께 작년 1665억원에 달했던 순손실은 올해 1040억원으로 큰 폭의 흑자전환을 이룰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AK홀딩스는 제주항공의 실적 회복에 따라 상당한 수익을 얻을 전망이다. 먼저 이 회사는 작년부터 제주항공으로부터 상표권 수수료수입을 얻고 있는데 이 수치가 지난해 5억원에서 올해는 최소 수십억원에 이를 수 있는 까닭이다. 애경그룹에 따르면 AK홀딩스는 제주항공이 낸 매출에서 계열사향 내부거래액, 광고선전비를 제외한 금액의 0.17%를 상표권 수수료로 챙긴다. 정상업황 이었던 2018년 제주항공이 올린 내부거래액과 지출한 광고비 비중이 매출의 0.64%인 점을 감안하면 AK홀딩스는 올해 27억원 가량의 상표권 수수료를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추정된다.


항공업계 관계자는 "작년 10월부터 엔데믹 효과가 극대화되면서 평시 적자를 걱정해야 할 올 2분기에도 대다수 항공사가 흑자기조를 이어갔다"며 "극성수기인 3분기 역시 1분기와 마찬가지로 어닝서프라이즈 기대감이 있는 만큼 제주항공이 증권가의 예상치 수준의 매출을 기록하는 게 불가능한 일이 아닐 것"이라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more
약발 다한 주가에 채형석 긴장 영구채 상환, 자본건전화 자신감 통합 진에어 출범이 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공룡 LCC' 꿈꾸는 제주항공, 현금창출력 과제

시장에선 제주항공을 매개로 한 AK홀딩스의 지주이익이 더 커질 가능성도 점쳐지고 있다. 배당을 통해서다. 제주항공은 2019년을 마지막으로 배당을 중단한 상태다. AK홀딩스가 제주항공으로부터 얻은 총수익이 2019년 111억원에서 이듬해 18억원으로 급감한 것 역시 제주항공이 팬데믹으로 배당 여력을 상실한 여파였다.


하지만 올해는 배당을 재개할 여지가 상당할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사측 또한 지난달 말 공시한 기업지배구조보고서를 통해 '향후 주주가치 제고를 위해 구체적인 배당정책 및 실시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제주항공은 실제 기술적·수익성 측면에서 배당을 실시할 체력을 갖춘 곳이기도 하다. 우선 이 회사의 올 3월말 개별기준 자본잉여금은 7159억원으로 이를 통해 4315억원 규모의 결손금을 단 번에 해소할 수 있다. 이 경우 결손금이 이익잉여금으로 전환돼 배당가능이익을 손에 쥐게 된다. 아울러 제주항공을 포함한 LCC 다수는 팬데믹급 재해가 재연되지 않는 한 당분간 흑자기조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돼 현금창출력을 통한 배당에 큰 문제도 없는 편이다.


이처럼 AK홀딩스가 제주항공 덕을 보게 되면 채형석 총괄부회장 등 오너일가 역시 가외수익 확대를 기대할 수 있게 된다. AK홀딩스로 흐른 제주항공의 상표권수수료·배당이 최대주주인 채 부회장(14.25%), 채승석 전 애경개발 대표(8.3%), 장영신 회장(7.43%) 등의 배당 확대에 한몫 거들 수 있어서다.


한편 제주항공 측은 올해 실적 회복과 별개로 배당 재개에 대해선 조심스런 입장을 내비쳤다. 회사 관계자는 "기업지배구조보고서에 적시한 배당 관련 내용은 중장기적 주주가치 제고전략을 의미한다"며 "자본잉여금으로 결손을 털어낼 순 있지만 아직 모든 외부 변수가 소거되진 않았다고 판단하는 만큼 연중 자본잉여금 전입을 통한 배당 재개를 확언할 수 없다"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벤처캐피탈 포럼
Infographic News
ESG채권 발행 추세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