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본투비 3PL' ㈜한진이 사는 법
최보람 기자
2023.06.23 08:00:23
내부거래 불가한 물류사 한계, 외부 수주로 수익 강화
이 기사는 2023년 06월 20일 17시 14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최보람 기자] 태생부터 3자 물류(3PL) 전문기업인 ㈜한진의 생존방식이 재계의 눈길을 끌고 있다. 현대글로비스, 삼성전자로지텍 등 타 그룹 물류사들이 제조기반 계열사 일감 덕을 본 것과 달리 외부물량으로 수익을 내는 몇 없는 1세대 재벌 물류사인 까닭이다.


㈜한진은 한진그룹의 모태회사로 1945년 창립 당시부터 1958년 법인전환, 현재까지 3자물류를 주력으로 삼고 있는 곳이다. 현대글로비스가 현대차·기아, LX판토스는 LG그룹, 삼성전자로지텍이 삼성전자를 상대로 한 2자물류로 사세를 키운 것과 대비되는 대목이다.


수치만 봐도 지난해 ㈜한진의 계열매출은 공정거래위원회의 내부거래 집계 기준(국내 총 매출 대비 국내 계열사향 매출)상 2.1%로 집계됐다. 반면 동 기간 삼성전자로지텍과 현대글로비스가 각각 삼성·현대차그룹을 통해 올린 매출은 각 97.9%, 57.6%에 달했다. LX판토스의 경우 내부거래율이 5.3%로 ㈜한진 다음으로 낮았는데 올해 LG그룹으로부터 계열분리되며 기존 거래처인 LG전자, LG화학 등이 집계액에서 빠진 착시현상이었다.


이 회사가 3PL 전문사인 배경에는 그룹의 특성이 한몫했다. 한진그룹은 ㈜한진을 포함해 대한항공, 진에어, 정석기업, 인천글로벌물류센터 등 계열사 대부분이 운송·창고업을 영위 중이다. 그룹 내에 이렇다 할 제조사가 없다보니 외부 일감을 통해서만 실적을 올려야 하는 입장이다. 회사가 과거 고속버스(2006년 매각), 렌터카(2020년 매각)사업 등을 영위한 것도 3자 물류·택배·글로벌물류와 더불어 신사업을 통한 외형확장을 노리기 위함이었다.

관련기사 more
LX판토스, 8년 만에 수장 교체 조현민 ㈜한진 사장, 글로벌서 재미 봤다 ㈜한진 하역사업, 2Q 실적 이끈 동력 ㈜한진, 차환 대신 상환…차입해소 본격화 할까

눈길을 끄는 부분은 ㈜한진이 계열물감 덕 없이 꾸준한 성장을 이뤄왔단 점이 꼽힌다. 이곳의 최근 5년간 매출은 1조8126억원에서 2조8494억원으로 연평균 9.5% 증가했다. 약 3000억원 가량의 연매출을 올려 온 렌터카사업을 빼면 이 수치는 13.6%로 확대, 동 기간 현대글로비스(10.5%)나 CJ대한통운(11.3%)와 비슷한 추이를 그렸다.


수익성도 줄곧 우상향했다. 2017년 216억원에 불과했던 영업이익은 지난해 1145억원으로 연평균 39.6% 증가했다. 아울러 영업이익률(4%)도 경쟁사인 CJ대한통운(3.4%), LX판토스(3.5%)를 넘어선 것으로 집계됐다. 수출입 증대 덕을 톡톡히 본 하역사업이 연간 800억원 이상의 영업이익을 내며 전자 수익성을 받쳐준 결과다.


재계 한 관계자는 "국내 1세대 물류회사로 장기간 구축한 국내외 육송·해송·항공물류 거점을 통해 외부 수주를 지속 확대했다"며 "특히 캐시카우 역할을 하는 하역사업이 매년 안정적인 이익을 거두면서 그룹 내 물량 없이도 성장할 발판을 만들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해외 항공물류사업을 크게 벌이는 대한항공과의 궁합을 고려하면 꼭 2자 물류는 아니더라도 그룹사와 적잖은 시너지를 내고 있는 모양새"라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한진 관계자는 "애초에 물류를 주력으로하는 기업집단인 터라 내부거래 자체가 거의 없다"며 "항공물류와 연계한 포워딩사업도 있다 보니 대한항공으로부터 올리는 매출이 있는데, 이는 물류기능이 있는 타 항공사와도 협업하는 부분"이라고 말했다. 이어 "최근 들어서도 3자 물류를 확장하는 차원에서 대전 스마트 메가허브, 차세대 한진택배 시스템 구축 등 택배 관련 투자에 거금을 들이고 있다"고 부연했다.


한편 독자생존과 별개로 ㈜한진이 택배사업을 온전히 키워내지 못한 것은 옥에 티로 남기도 했다. ㈜한진은 1992년 국내 최초 택배사업자란 타이틀을 보유하고 있지만 현재 점유율은 10%대로 1위인 CJ대한통운과 30%포인트 이상 벌어져 있다. CJ그룹이 CJ GLS와 인수한 대한통운 합병효과로 규모의 경제를 시현하며 ㈜한진 등은 과거에 확보한 점유율을 수성하는데 만족해야 하는 상황에 몰려서다. 이 때문에 재계는 최근 사내이사에 오른 오너일가 조현민 사장이 마케팅 및 디지털플랫폼사업총괄로서 비(比) 하역부문의 수익성을 어떤 식으로 제고할지를 관심사로 꼽기도 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Infographic News
ESG채권 발행 추세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