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HDC현산, 지배구조 준수율 60%
김현진 기자
2023.06.09 08:34:57
주주 관련 핵심지표 4개 항목 '미준수'…소액주주 의견 반영 '긍정적'
이 기사는 2023년 06월 07일 17시 44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김현진 기자] HDC현대산업개발이 지난해 기업지배구조 보고서를 발표한 가운데 핵심지표 준수율이 전년과 유사한 수준을 유지했다. 소액주주의 의견을 반영해 안전보건위원회를 설치했다는 점은 긍정적이지만, 주주 관련 핵심지표 준수율은 0%로 떨어져 개선이 필요할 전망이다.

7일 HDC현대산업개발의 2022년 기업지배구조 보고서에 따르면 핵심지표 15개 중 9개 항목을 '준수'로 표기했다. 전체 준수율은 60% 수준으로 전년(15개 항목 중 10개 항목 준수)과 유사한 수준을 유지했다.


주주 관련 핵심지표 준수율은 0%로 떨어진 점이 눈에 띈다. 지난해 HDC현대산업개발의 주주총회 개최일은 3월29일이다. HDC현대산업개발은 주주총회 소집공고를 총회 개최 2주 전인 3월14일 실시해 '주주총회 4주 전에 소집공고 실시' 항목을 준수하지 않았다.


2021년 주주 관련 항목 가운데 유일하게 준수했던 '주주총회의 집중일 이외 개최' 항목도 해당 기간에 총회를 개최해 '미준수'로 돌아섰다.


HDC현대산업개발 관계자는 "이전에는 항상 주주총회 집중일이 아닌 날에 총회를 개최해 해당 항목을 준수했다"며 "주주총회 소집공고 일시도 협업하는 회계법인과 지속적으로 소통해 개선 사항에 대해 협의할 것이며 전자투표도 향후 실효성 등을 고려해 도입을 검토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more
HDC현산, '2566억' 강릉 견소동 아이파크 수주 HDC현산, 서울-춘천고속도로 수익증권 매각 HDC현산, 과거 아시아나항공 계약금에 또 '딴지' '다시 뛰는' HDC현산, 차입금 감소세 본격화
(제공=HDC현대산업개발)

다만 소액주주의 의견을 반영한 점은 긍정적이라는 분석이다. HDC현대산업개발의 주주인 네덜란드 연기금자산운용(APG)은 지난해 2월 소수주주권을 행사했다. 당시 APG는 ▲지속가능경영, 안전 경영 등에 관한 회사 의무를 명문화하는 전문신설 ▲환경·사회·지배구조(ESG)에 관한 권고적 주주제안권 도입 ▲이사회 내 '안전보건위원회' 설치 및 안전보건 전문 사외이사 1명 이상 선임 ▲지속가능경영 공시 도입 등을 제안했다.


HDC현대산업개발은 APG의 대리인인 경제개혁연대와 협의해 소수주주권 내용의 전반적인 취지를 수용했다. 정관변경을 통해 안전, 보건, 품질 정책을 명문화한 것이다. 다만 'ESG에 관한 권고적 주주제안권'은 주주총회에서 부결돼 도입하지 않았다.


HDC현대산업개발은 올해 들어 적극적으로 IR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지난 2월 증권사 애널리스트를 대상으로 '2022년 잠정실적 및 2023년 사업계획'에 대한 IR을 개최하는 등 올해 상반기에만 IR행사를 세 번 개최했다.


HDC현대산업개발 관계자는 "주주권익을 보호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으며 다양한 주주들의 의견을 수렴해 주주제안권을 용이하게 행사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며 "IR활동, 홈페이지 게시 등을 통해 주주들이 정보를 적시에 확인할 수 있도록 공평하고 적극적인 정보제공을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KB금융지주_늘봄학교(4)
Infographic News
회사채 발행금액 Top10 그룹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