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디앤디플랫폼리츠, 유증 불발…리파이낸싱 선회
김현진 기자
2023.06.01 08:39:22
임시주총서 안건 부결…공모채 발행 등 검토
이 기사는 2023년 05월 30일 17시 25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김현진 기자] 디앤디플랫폼리츠가 만기가 도래하는 브릿지론 상환을 위해 유상증자를 추진하려 했지만 주주 반대로 불발됐다. 제3자 배정 유상증자 방식을 통해 상환 자금 일부를 마련하려던 계획이 무산됨에 따라 자금재조달(리파이낸싱) 방식으로 선회한다는 방침이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디앤디플랫폼리츠는 지난 26일 임시주주총회를 개최해 다음 달 22일 만기인 브릿지론 일부를 상환할 목적으로 제3자 배정 유상증자 안건을 부의했으나 특별결의 의결정족수 미달로 부결됐다.


디앤디플랫폼리츠는 SK디앤디의 100% 자회사인 디앤디인베스트먼트가 AMC를 맡고 있는 오피스·물류센터 리츠다. 기초자산으로는 ▲세미콜론 문래 ▲백암 파스토 1·2센터 ▲아마존 일본 허브 물류센터 등 4개의 오피스 및 물류센터를 보유하고 있다.

(출처=디앤디플랫폼리츠 홈페이지 캡쳐)

이번에 이슈가 발생한 것은 백암 파스토 2센터다. 해당 자산은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백암면 일대에 들어선 물류센터로 대지면적 2만9757㎡(9017평) 부지에 연면적 4만2474㎡(1만2870평) 규모로 지어졌다. 디앤디플랫폼리츠는 지난해 6월 파스토 2센터를 기초자산으로 설정한 '디디아이백암로지스틱스2호위탁관리부동산투자회사'를 편입했고 이 과정에서 570억원 규모의 1년 만기 브릿지론을 떠안았다.


당초 디앤디플랫폼리츠는 해당 브릿지론 상환을 위해 유상증자와 전환사채(CB) 발행을 병행할 계획이었다. 주당 3295원에 303만4900주를 발행해 100억원을 조달하고 나머지 470억원은 CB 발행을 통해 상환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기존 주주의 지분율 희석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며 발행 계획은 무산됐다.


디앤디플랫폼리츠 관계자는 "당초 최적의 조달 수단으로 안정적인 운영을 도모하고 주주가치를 제고하고자 SK디앤디의 제3자 배정 유상증자 및 전환사채 발행을 추진했다"며 "최근 발생한 시장환경 변화를 고려해 전환사채 발행 물량을 리파이낸싱으로 대체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more
하나리치업제3호리츠, '서초 강남빌딩' 매각 추진 이지스밸류플러스리츠, 배당률 8.5% '역대 최대' 코람코에너지리츠, '생활밀착형 리츠' 거듭나기 SK리츠, 배당금 130억 결정

리파이낸싱 방식에는 기존 대출의 연장과 회사채 발행 등이 있다. 디앤디플랫폼리츠는 리파이낸싱 시 공모채 발행 등 다양한 선택지를 고려한다는 방침이다.


디앤디플랫폼리츠 관계자는 "금리뿐 아니라 부채비율 감소로 인한 신용평가 등급에 긍정적인 영향 등을 고려해 유상증자를 추진하려 했다"며 "이번 주주총회 결과에 따라 공모채 발행 및 브릿지론 금리 조건 조정 등 여러 가지 선택지 가운데 최적의 조건을 찾고 있다"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그룹별 회사채 발행금액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