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전경련 '노란봉투법' 파업 일상화 초래 우려
김민기 기자
2023.05.24 16:48:07
"산업현장 불확실성 커질 것"

[딜사이트 김민기 기자] 전국경제인연합회는 노조법 개정안 일명 '노란봉투법'을 통해 불특정 다수 형사범이 양상되고 파업 일상화 등이 우려된다며 입법 방지를 위한 공세에 나섰다. 이번주 중으로 야권은 노란봉투법을 국회 본회의에 직회부 처리를 예고한 바 있다. 


전경련은 24일 '노조법 개정안(노란봉투법)의 문제점' 보고서를 통해 노조법 개정안이 입법될 경우 우려되는 문제점으로 ▲헌법상 죄형법정주의 원칙 위배 ▲도급제 유명무실화 ▲가해자 보호법안 ▲경영권 침해 ▲파업 만능주의 확산 등을 꼽았다. 


전경련은 "노조법 개정안은 사용자 개념을 모호하게 규정해 수많은 원·하청 관계로 이뤄진 산업현장에서 소모적인 분쟁을 야기할 수 있다"며 "다수의 경제 주체가 형사처벌 대상이 될 수 있어 헌법상 보장하는 죄형법정주의·명확성 원칙에 위배된다"고 지적했다.


또 전경련은 노조법 개정안이 노동쟁의 개념을 '근로 조건'에 관한 분쟁으로 확대해 노조의 이익분쟁 외에도 사업조직 통폐합·구조조정 등 경영상 조치도 파업의 대상이 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관련기사 more
전경련, 추 부총리와 간담회...어려운 환경 공감대 전경련 새로운 변화 예고...'한국경제인연합회' 새간판 전경련, 토크콘서트 '드림워크' 개최…MZ세대와 소통 전경련 "자사주 소각 의무화 기업 경영 부정적"

해고자 복직·단체협약 미이행 등 사법 구제절차로 해결해야 할 권리 분쟁 사안도 파업의 빌미로 활용해 파업의 일상화가 초래될 수 있다고도 봤다. 전경련 산하 한국경제연구원에 따르면 지금도 우리나라는 파업이 잦고, 지난해 화물연대 파업으로 직·간접 경제손실 추정액이 10조4000억원에 달했다고 주장했다.


노조법 개정안은 쟁의행위에 따른 손해배상책임 산정 시 조합원 개별 기여도를 고려해 책임 범위를 정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전경련은 이 같은 내용에 대해 "민법상 손해배상 원칙에 위배되고, 가해자를 보호하는 내용"이라고 비판했다. 


전경련은 "노조법 개정안이 시행되면 노사 간 이견이 파업으로 이어지는 일이 잦아지고, 산업현장의 불확실성이 커질 것"이라며 "국회는 경제적·사회적 부작용을 고려해 입법을 재고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금융 vs 법률 vs 회계자문 실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