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밸류 1兆 넘보는 '메디큐브', FI 잭팟 예감
김태호 기자
2023.05.24 08:01:15
운영社 APR 9월 상장예심 청구 예정...투자원금 대비 10배 수익 기대
이 기사는 2023년 05월 23일 16시 39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제공=메디큐브)

[딜사이트 김태호 기자] 미용기기 브랜드 '메디큐브(MEDICUBE)'를 보유한 에이피알(APR)이 빠르면 연내 증시에 입성할 전망이다. 기업가치(밸류에이션)가 1조원을 넘을 것으로 관측되는 가운데 하나벤처스·신한벤처투자 등 재무적투자자(FI)들의 투자회수(엑시트) 성과에도 기대가 커지고 있다. 


23일 벤처투자 업계에 따르면 뷰티테크 기업 APR은 오는 9월 말 기업공개(IPO)를 위한 예비심사청구서를 한국거래소에 제출할 계획이다. 회사는 현재 유가증권(코스피) 및 코스닥 시장을 모두 검토 중이다. 상장 주관은 하나증권과 신한투자증권이 맡았다. 예심 청구 후 상장까지는 일반적으로 3~6개월 가량 소요된다. 


APR은 '메디큐브(MEDICUBE)', 스트릿 패션 브랜드인 '널디(NERDY)' 등의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다. 올 1분기 연결기준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60% 상승한 1222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흑자 전환(232억원) 했다. 지난해 새로 출시된 미용기기 '부스터 힐러' 등이 국내 웨딩업계 등에서 입소문을 타면서 뷰티 부문 매출이 1년 새 93% 성장한 게 주효했다.


다만 브랜드 '널디' 등 패션 부문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9% 감소한 191억원에 그쳤다. 국내 면세점이 중국 보따리상(따이궁)에게 지급하는 송객 수수료를 줄이게 되면서 구매 심리가 위축됐고, 이 영향으로 1~2월 매출이 줄어든 것으로 파악된다. 회사 측은 3월부터 중국인 관광객이 점차 늘고 있어 실적도 회복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관련기사 more
VC가 수백억 투자한 '에이피알', 몸값 2兆 넘을까 육아 플랫폼 '쑥쑥찰칵', 20억 시리즈A 투자 유치 하나금융그룹, 나이스엔써에 30억 전략적 투자 에이피알, 뷰티기기 실적 호조…IPO 몸값 뜬다

FI들은 APR이 올해 900억원 이상의 영업이익을 올릴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 경우 상장 이후 시가총액은 1조원을 훌쩍 넘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 3월 프리IPO(상장 전 지분투자)에서는 7000억원의 기업가치를 평가 받았다. 현재 IPO 비교기업으로는 LG생활건강과 아모레퍼시픽을 낙점했다. 두 회사의 주가수익비율(PER)은 20~30배 수준이다. 나머지 비교기업 1~2곳은 국내 및 일본 미용기기 제조사 등을 검토 중이다.


APR이 1조원대 밸류에이션으로 상장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FI들의 엑시트에도 청신호가 켜졌다. 특히 FI 중 지분을 가장 오래 보유한 신한벤처투자가 대박을 터뜨릴 것으로 보인다. 신한벤처투자 전신인 네오플럭스 당시 2017년과 2018년에 총 60억원을 투자해 현재 지분 3.2%를 들고 있다. 후속투자 당시 APR 밸류에이션이 1000억원 내외에 불과했던 만큼 수익 배수(멀티플)는 10배 이상에 이를 것으로 파악된다.


지분 3.5%를 보유한 2대 주주 하나벤처스도 주목받고 있다. 하나벤처스는 지난해 5월 하나증권과 공동 운용하는 '하나 비욘드 파이낸스 펀드'를 통해 APR 구주 150억원어치를 매입했다. 멀티플은 2~3배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밖에 ▲인터베스트 ▲티그리스인베스트먼트 ▲스프링파트너스 ▲IMM인베스트먼트 ▲롯데그룹 ▲산업은행 ▲NH농협은행 ▲수인베스트먼트 ▲에스제이투자파트너스 ▲중소기업은행 등이 APR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이들의 지분 총합은 약 11%에 이른다.


벤처투자 업계 관계자는 "APR의 1분기 실적을 연간으로 환산하면 올해 영업이익은 최소 900억원 이상 될 것으로 예측된다"며 "하반기 증시 분위기가 좋으면 밸류에이션은 1조원을 상회할 것으로 보이며, 이 경우 FI들의 수익률도 한층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엘지유플러스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Infographic News
DCM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