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대한토지신탁, 퇴계원 1구역 재개발 예비신탁사 선정
김호연 기자
2023.05.15 10:01:44
주민투표서 '신탁업계 최다 준공' 실적 등 인정
'퇴계원 1구역 재개발정비사업 추진위원회' 사무실에 대한토지신탁의 예비신탁사 선정을 알리는 현수막이 붙이 있다.(제공=대한토지신탁)

[딜사이트 김호연 기자] 대한토지신탁은 올 초 정비구역으로 지정된 남양주 '퇴계원 1구역'의 재개발 정비사업 예비신탁사로 선정됐다고 15일 밝혔다.


지난달 구역 내 이장단 등을 중심으로 구성된 '퇴계원 1구역 재개발정비사업 추진위원회'는 예비신탁사 선정을 위한 사업설명회와 주민투표를 진행했다. 대한토지신탁은 정비사업의 전 과정을 완주한 준공 건수에서 가장 앞선 평가를 받았다는 게 회사측 설명이다.


대한토지신탁이 준공한 신탁방식 정비사업장은 7곳으로 부동산신탁사 중 가장 많다. 2016년 신탁사 최초 정비사업 단독 시행 타이틀도 대한토지신탁이 보유하고 있다는 게 회사의 설명이다.


예비신탁사 선정으로 우선협상대상 지위를 획득한 대한토지신탁은 토지등소유자 전체 동의 절차를 거쳐 '지정개발자(사업시행자)'로 사업에 참여할 예정이다. 지정개발자 방식 정비사업은 토지등소유자의 위탁을 받은 부동산신탁사가 단독으로 사업을 이끌어가는 구도다.

관련기사 more
신탁사, 'PF 경색'에 하이브리드로 눈돌린다 책준신탁, 규제 가이드라인 나온다 전세보증보험, 한도 낮추고 공급 늘려야 대한토지신탁, 오창균 이사 임시 대표 선임

우선 조합 설립 절차 없이 신탁사가 사업 추진과 초기 자금조달을 전담하기 때문에 진행 속도가 빠르다. 사업기간이 짧아지면 각종 금융비용 등의 절감 효과 역시 기대할 수 있다.


대한토지신탁 관계자는 "대한토지신탁은 신탁업계 최초로 정비사업을 단독 시행한 이래 군인공제회가 100% 출자한 회사로서 안정성과 공공성을 바탕으로 업력을 쌓아왔다"며 "독보적인 준공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퇴계원 1구역 주민들의 믿음에 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퇴계원 1구역 재개발 정비사업은 경기도 남양주 퇴계원리 261-16번지 일대 25,152㎡ 규모의 구역을 정비해 공동주택 530여 세대와 근린생활시설 등을 신축하는 사업이다. 수도권 접근성이 뛰어나고 경춘선 퇴계원역과 초·중·고교를 모두 도보권에 두어 사업성이 높은 입지로 평가를 받고 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업종별 회사채 발행현황
Issue Today more